UNIQLOCK, 블로그 위젯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광고 영역

일본의 의류브랜드 유니크로에서는, 자사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브랜드를 홍보하는 블로그 위젯 parts 'UNIQLOCK'를 2007년 6월부터 제공해 오고 있다. 이 블로그 parts는 올해 칸느 국제광고제에서 그랑프리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3대 광고상을 모두 수상함으로써 성공 모델로 완전히 자리잡은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UNIQLOCK' 위젯은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할 수 있는데, 전세계 89개국에서 약 57,000여개의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들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위젯을 통해서 유니크로 관련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광고라 할 수 있다.

현재 네번째 시즌까지 나와 있는데, 여성 모델들이 나와서 실뜨기를 하거나 손을 이용한 그림자 그림놀이와 같이 다소 생소하면서 흥미를 유발시키는 춤을 추는 컨셉들이다. 이것은 전세계 여러 나라에서 누구나가 설치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음악과 춤, 시계라고 하는 만국 공용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컨셉으로 택한 것을 의미한다.

본 프로젝트의 리더를 맡았던 가쓰베 겐타로씨는 'UNIQLOCK' 의 인기 비밀을 '기능성'과 '컨텐츠화'라고 요약하고 있는데, 동영상 200컷과 10종 이상의 음악이 랜덤하게 조합되어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언제나 다른 영상이 나오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연출했다고 한다.

또한 그는 "블로그 parts는, 컨텐츠로서의 재미와 기능성이 없으면 사용자는 싫증날 수 밖에 없다. 사람들이 연말이 되면 기업들이 배포하는 새해 달력을 갖고 싶어 하는 것처럼, 기능이나 조작성이 높은 유틸리티로서 설치하고 싶어지도록 시계를 선정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유니크로(uniqlo)와 시계(clock)를 합성해 놓은 'UNIQLOCK' 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 'UNIQLOCK' 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바로 해외에서의 인지도 증대이다. 이미 전세계 6개국에 매장이 진출해 있고, 내년에는 프랑스 파리에도 매장을 오픈할 예정인데 'UNIQLOCK'을 설치한 블로그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회사 입장에서는 PR이 가능한 사이트가 그만큼 늘어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인지도 증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IQLOCK이 설정되어 있는 전세계 블로그의 연동댓글>

"블로거들이 설치하고 싶어하는 악세사리를 개발함으로써, 전세계 블로그 사이트들을 유니크로 정보발신 미디어로 활용하고 싶다."는 'UNIQLOCK' 전략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동영상을 본 사람들이 모델들이 입고 나온 티셔츠가 갖고 싶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눈에 들어올 수 있는 형태의 정보제공을 하고 싶다."는 목표를 갖고 있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NIQLOCK을 설정 중인 전세계 다양한 블로그 리스트>

한 가지 아이러니 한 점은, 'UNIQLOCK'에는 회사명이 보이질 않는다는 점이다. 위젯 이름과 동영상만 보여줄 뿐.. 회사명을 노출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니크로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홍보 효과가 좋았는지를 단적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기업블로그를 별도로 운영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반면, 유니크로는 흥미로운 블로그 parts를 제작해서 전세계 블로거들이 스스로 자사를 홍보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역발상과 과감한 행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좋은 사례가 아닌가 생각된다.

언제까지, 그리고 시즌 몇 까지 진화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것은 전세계에 퍼져있는 수많은 블로거들이 지금도 'UNIQLOCK' 설치 행렬에 동참하고 있어서 자사 인지도 증대는 물론이거니와, 이로인해 유니크로는 수많은 블로그 및 블로그 안에 있는 내용들을 상호 연계시킬 수 있는 거대한 광고 플랫폼 형태를 갖추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가까운 미래에 전세계 블로그들의 성향분석을 통해, 해당 블로그 또는 블로거에게 적합한 자사 상품을 보여주는 광고로의 진화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신고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459 460 461 462 463 464 465 466 467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