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이제는 휴대폰 AR에 주목하자!

모바일 단말기기, 특히 휴대폰 영역에서 미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지는 기술 중 하나가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해당 기술은 바로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인데, 현실 세계에 있는 영상물 위에 디지털 정보들을 겹쳐지도록 하여, 사용자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유저인터페이스 기술을 말한다.

AR 기술의 적용 범위는 상당히 폭넓은데, 가장 이해하기 쉽게는 광고나 게임 등에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아래 이미지는 현실 세계에 다양한 정보를 매핑시키고, 전용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보게되면 덧붙여진 정보들을 볼 수 있다는 AR 활용 가상 이미지이다. (출처 :일본 아스카연구소)


최근에 휴대폰을 활용하여 주목받은 것으로는 '세카이카메라'라는 것이 있는데, 작년 9월 달에 미국 'TechCrunch50'에서 발표한 애플 iPhone과 AR를 조합시킨 서비스가 많은 화제를 불러왔었다. 여기서 '세카이카메라'가 보여준 'image movie'는 휴대폰을 통한 AR의 가능성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세카이카메라' 외에도 휴대폰 카메라를 활용한 AR 어플리케이션으로서 NEC 매그너스커뮤니케이션즈의 'OneShotSearch'도 잘 알려져 있는데, 이 'OneShotSearch'는 지오벡터 기술을 활용하여 카메라로 촬영한 방향에 있는 음식점이나 호텔정보 등을 검색해서 화면 위에 표시해 주는 AR 어플리케이션으로 현재 실용 가능한 수준에 와 있다고 한다.


이러한 AR 어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고 있다.

(1) 휴대폰 단말이 내장하고 있는 GPS나 지자기센서를 사용하여, 휴대폰의 위치와 카메라가 향하고 있는 방향 데이타를 얻어내고,
(2) 해당 정보를 휴대폰 데이터통신 서비스를 경유하여 서버에 전송하며,
(3) 서버에서 위치와 방향 데이타를 기반으로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고, 관련 데이타를 단말로 전송하여,
(4) 단말상에서 특정 영상물 위에 그림을 그린다.

휴대폰 기기류는 기본적으로 키패드나 마이크,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입력장치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검색 기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텍스트나 음성 정보를 입력하고 특정 공간에 붙이는 등의 조작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다.

친구와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급히 떠나야 할 때 해당 장소에 메세지를 남겨두면, 나중에 친구가 와서 해당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다거나.. 음식점에서 맛에 대한 평점을 남기면, 다른 사람들이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 가능하다.

AR의 연구는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는데 최근에 다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초창기와 달리 현재는 CPU의 고성능화, 카메라 및 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화, 각종 센서의 발달, 무선 광대역 서비스 환경 보급 등으로 인해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AR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휴대폰들은 GPS나 지자기센서 등 각종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서, 생활속에 유용한 AR서비스와 접목될 수 있는 환경으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해외 단말들이 국내로 유입될 것으로 보여지는 올 한 해는 고스펙을 자랑하는 단말기들의 격전이 예상되지만, 이러한 단말기들의 보급율은 어쩌면 많은 서비스 업체나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것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때 R&D에 여력이 있는 기업이라면 올해 보다는 다음해를 바라보고, 이러한 앞선 기술이 현실화될 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의미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항상 연말이 되면 나오는 이야기, "내년도 핵심 사업분야는 모바일이다!"가 시장의 큰 변화없이 매년 반복되어 왔기 때문이다.

저작자 표시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442 443 444 445 446 447 448 449 450 ... 65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