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지하상가지도'까지 제공하는, Yahoo! Japan 지도서비스

지도 서비스에 특별한 애정을 보여주고 있는 Yahoo! Japan에서 '지하상가지도'를 공개했다.

'지하상가지도'는 일본 내에서 이미 실험적으로 운영된 바 있는 'ALPSLAB 지하상가' 지도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Yahoo! 지도'에서 제공 중인 기능을 추가 대응하고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도 바꾸어 새롭게 제공하는 것이다.

일본 내 주요 지하상가 지역 약 660만건의 DB가 수시로 업데이트 되면서, 여행이나 출장 등 지하상가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지하상가의 시설 및 점포정보를 제공하여 지도 서비스의 편의성을 높였고, Yahoo!지도 좌측 상단에 있는 지도 보기방식 선택에 따라 동일 지점에 대해서 일반지도, 항공사진, 지하상가도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도 관광지로 잘 알려져 있는 후쿠오카의 하카타역을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역 주변 이미지가 표시되는데, 좌측부터 일반지도, 항공사진, 지하상가도로 지도이다. 지도 보기 방식 3번째에 '지하가(地下街)'라는 주황색 버튼을 통해서 '지하상가지도'를 볼 수 있다. 단, 일반지도와 동일한 축척으로 볼 경우, 지하상가 도로가 눈에 띄지 않으므로 확대를 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하카타역의 '지하가(地下街)' 버튼을 눌러보면 역 내의 지하상가 도로가 자세히 표시되는데, 어떻게 구역이 나뉘어 있고, 어디에 어떤 상점이 위치하고 있는지, ATM기의 위치나 출구방향은 어디인지 알기 쉽게 확인할 수 있다.



Yahoo! Japan에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기존 '주변검색' 기능과 연계하여 지하상가의 시설 및 점포정보들을 검색하면, Yahoo!의 각 서비스와 연계한 최신정보를 지도위에 뿌려주고, 블로그나 특정 사이트로 지도를 업로드(전송)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인에게 간단히 '지하상가지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하카타역 지하상가를 검색해 보니, 상점들의 위치가 '지하상가지도' 위에 정확히 표시되어 나오고 있다. 사실 이런 위치 정보는 아래와 같이 '지하상가지도'를 제공하지 않으면, 일반 지도에서는 정확히 안내할 수 없다. 누군가가 경험상 올려놓은 글을 보면서 찾을 수 밖에..



축척은 1/375, 1/750, 1/1500 3가지가 제공되는데 현재 도쿄, 후쿠오카, 요코하마/가와사키, 나고야, 오사카, 고베, 교토, 히로시마, 삿포로 지역의 대표적인 지하상가 49곳을 제공 중에 있다.

향후 모바일 버전으로도 제공할 계획인데, 이미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i모드 및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이 고해상도의 다양한 보기방식들을 지원하면서 말 그대로 '지도전쟁' 중인데.. 어떻게 보면 위성사진인가 항공사진인가, 누가 더 해상도가 높은가.. 보다는 Yahoo! Japan의 '지하상가지도'와 같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우선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국내 포털 사이트들의 지도를 보면 서로 비슷비슷한 기능과 DB 기반하에, 해상도 차이를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는듯 한데.. 해상도만 놓고 본다면 지도위에서 아주 정밀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일반인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오히려 대외적으로 기술력이나 지도 품질에 대한 홍보/전시용 1회성 관심끌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 뿐이다.

국내 지도 서비스에서도 하루 빨리 위와 같은 '지하상가지도'가 제공되어, 일반지도와 지하철노선도, 지하상가지도가 보기 방식 변경을 통해서 손쉽게 위치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었으면 한다.

저작자 표시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394 395 396 397 398 399 400 401 402 ... 650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