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에게 바란다! 모바일 골프맵 서비스

Daum은 올 해 임팩트 있는 서비스들을 잇따라 선보이며 불경기 속에서도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고 있다고 보여지는데, 그 중 한가지가 바로 고화질 항공사진을 기반으로 지난 6일 선보인 골프맵 서비스다.

<다양한 정보들을 지도 위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골프맵 서비스>

'스카이뷰'와 연동하여 각 골프장의 코스 정보를 보여주는 '골프뷰', 특정 골프장의 각 홀에 대한 상세 공략법을 제공하는 '코스 공략법', 직접 특정 골프장에서 라운딩 경험이 있는 프로 및 수준급 골퍼들이 자신만의 라운딩 노하우를 알려주는 '라운딩맵' 등이 차별화된 포인트인데, 특히 향후 '로드뷰'까지 연계하여 골프장의 코스 및 홀, 부대시설, 주변 경관 등을 실사 이미지로 제공할 예정이다.

<제주도 핀크스컨트리클럽의 골프맵 로드뷰 화면>

사실 이 지도 서비스는 금년 1월 중순 경에 스카이뷰와 로드뷰, 실시간 교통량과 깔끔해진 지도 이미지로 새롭게 무장하여 개편오픈한 것인데, 오픈 이후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긴 했지만 이러한 관심과 고객 유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계 및 새로운 BM 발굴로 빠르게 이어지지 못한 것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그래도 지속적인 데이터 강화를 통해 골프맵 서비스와 같은 신규 서비스 모델로의 확장은 분명 경쟁 포털사들이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혁신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때에 Daum이 모바일 골프맵 서비스도 빠르게 선보여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 제안 글을 남겨본다.

현재 세계 4대 메이저 골프 대회 중 하나인 '브리티시 오픈'이 영국 스코틀랜드 에어셔의 턴베리(Turnberry)에서 진행 중인데, 이 골프장의 18코스 위성사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Turnberry:Golf GPS'가 제일 먼저 눈에 띈다.

<Turnberry:Golf GPS 어플리케이션의 대표 스크린샷>

위성사진을 확대/축소하며 그린 주변의 벙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코스상의 특정 지점을 선택하면 티와의 거리 및 그린까지의 거리를 표시해 준다. 또한 지도 위에 보여지는 표식을 통해서, 현재 플레이 중인 상대 선수들의 대략적인 상황(남은 거리 산출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이것은 무료 서비스로 기능이 풍부하지 않지만, Golfshot 유료 서비스도 있어서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어플리케이션이 주목받는 이유는, 현재 전세계 골퍼들의 시선을 받고 있는 큰 대회의 개최 기간에 맞추어 해당 골프 코스를 활용한 서비스로 론칭시켰다는 점이 아닌가 생각된다. 바로 적절한 타이밍에 맞추어 서비스를 선보였다는...

또 하나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일본 SHARP에서 5월 말 스포츠를 즐기는 고객들을 타겟으로 출시한 'Sportio water beat' 휴대폰이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Run&Walk, Fitness, Golf, Karada Manager 등 4가지 스포츠 어플리케이션(회원 등급에 따라 유료)을 탑재하여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운동 시 땀이나 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생활 방수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터치 타입의 방수 휴대폰 Sportio water beat, 이미지출처:sharp.co.jp>

이 어플리케이션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전용 PC 웹사이트를 함께 제공하여, 유무선 연동으로 운동 결과나 체력 상태 등을 웹사이트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Karada Manager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TANITA제 체중계와 블루투스로 연동되어, 체중계에서 측정된 데이타가 휴대폰과 웹사이트로 전송되어 효과적인 몸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등 기본 탑재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이지만 완성도가 높고 실생활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여, 스포츠 전용 단말기에 걸맞는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기본 탑재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Golf 서비스를 보면, 사용자가 쌓고싶은 스킬 목표나 수준에 맞는 정보를 제공받아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사용자의 자세 교정, 그립과 스탠스 등의 정보가 제공되고, 전국 골프장의 약 90% 총 2,300여개의 코스 데이타를 저장하고 있어서 GPS를 이용하여 실제 코스에서 그린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타수나 비거리도 자동 측정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골프 실력 향상 및 전국 골프장 코스 공략을 위한 정보 제공, 이미지출처:itmedia>

최근 Daum이 보여주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들을 보면 경쟁사보다 빠르게 대응하며 시장에 임팩트를 주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현재 주목받고 있는 PC 기반의 골프맵 서비스와 더불어 스마트폰 기반의 골프맵 서비스를 함께 선보인다면 골프 분야에서 확고한 브랜딩 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 선점도 가능할 것 같다.

GPS가 내장된 단말기 사용자들을 겨냥하여 선명한 항공사진과 로드뷰 이미지를 활용한 코스 공략법, 골프장 정보 및 길찾기, 주변 맛집 또는 레저 정보, 동영상 레슨, 골프장별 히스토리 관리 및 스케줄 등을 함께 제공한다면, 고품격 스포츠와 고사양 단말기로 남들보다 앞서나간다는 자부심을 느끼는 고객들로 인해 Daum의 서비스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물론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기엔 한계가 있겠지만 Daum은 이미 모바일 지도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갖고 있기에, 전략적 방향만 잡는다면 특화 서비스로서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위에서 소개한 서비스들을 포함하여 기타 다양한 골프 서비스들을 적절히 벤치마킹 하는 것도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데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PC 기반의 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로의 확장/연계를 염두에 두고, 보다 큰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방향에서 설계되어야 하지 않을까.. Daum의 선전을 기대해 본다.

저작자 표시
트랙백 1 Comment 2
  1. 순두부 2009/07/19 19:07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러네요. 시기를 잘 맞춰야 성공할텐데.. 국내 서비스 중에는 유선과 무선을 함께 고민해서 만든 제대로된 걸작이 없는듯 합니다. 다음이 정말 제대로된 물건을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poom.tistory.com 골드 2009/07/20 06:00 address edit & del

      네. 꼭 골프를 소재로 하지 않더라도, 지도를 연계시킬 수 있는 서비스는 얼마든지 발굴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음 내부에서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냐가 관건이겠죠..

prev 1 ...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320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