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광고기반의 하드웨어를 준비하다!?

애플이 작년 4월, 'Advertisement in Operating System'이라고 하는 특허를 신청하였는데, 지난달말 미국 특허심사 사이트에 공개되었다. 특허 내용 중 summary 부분만 발췌해 보면, 아래와 같다.

Among other disclosures, an operating system presents one or more advertisements to a user and disables one or more functions while the advertisement is being presented. At the end of the advertisement, the operating system again enables the function(s). The advertisement can be visual or audible. The presentation of the advertisement(s) can be made as part of an approach where the user obtains a good or service, such as the operating system, for free or at reduced cost.

위 내용은 한마디로 컴퓨터, 휴대폰, 텔레비전, 미디어 플레이어, 게임 기기 및 기타 가전 제품 등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모든 하드웨어상에서 광고를 표시할 수 있다는 내용의 특허인데, 특허에서 기술하고 있는 기술 내용은 디스플레이에 강제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사용자가 어떠한 액션을 취하기 전까지는 다음 동작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Apple Wouldn’t Risk Its Cool Over a Gimmick, Would It? - 이미지출처 : 뉴욕타임즈>

이와 관련하여 뉴욕타임즈에 지난 14일 기사가 게재되기도 했는데, 위와 같은 특허 내용이라면 예를들어 아이폰을 구동시킬 때 특정 광고와 설문조사가 함께 로딩되고 여기서 설문조사를 마쳐야만 아이폰 본연의 홈 스크린이 표시되는 등의 scene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개념이라면 음악 재생 전용 플레이어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광고 기반의 무료 단말기도 꿈꿔볼 수 있지 않을까 보여진다. 아니면 단말기는 유료로 구매하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사전에 또는 중간에 프로모션 성격의 음악이 나온다거나 하는 scene도 상상해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재생중인 음악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추천용 페이지가 로딩되면서 추가 컨텐츠 구입을 유도하는 것도 충분히 예측해 볼 수 있는 부분이겠다.

물론 특허를 신청했다고 해서 반드시 사업화 한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하드웨어를 함께 만들어 내는 곳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특허 내용과 같은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만한 특허가 아닌가 생각된다.

과연 전세계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애플이 구상중인 광고 모델은 어떤 모습일까?

저작자 표시
트랙백 0 Comment 2
  1. 광고는나의힘 2009/11/20 02:57 address edit & del reply

    모르긴 몰라도 쓴 내용 그대로 인듯 싶네요. 구글이 애드몹을 품었는데, 애플도 뭔가 확고한 광고 플래폼이 필요했을거고.. 공룡기업들의 경쟁이 과연 어떻게 흘러갈지..

    • Favicon of http://poom.tistory.com 골드 2009/11/21 17:23 address edit & del

      글쵸? 애플은 하드웨어 업체가 할 수 있는 모든 사업모델은 다 검토하고 있을거라고 봅니다. 그래야 다양한 분야에서의 로열티 높은 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잠식할 수 있는 최고의 기업이 될테니까요...^^

prev 1 ...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