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스마트폰 분실사고, 사용자들의 보안의식도 중요!

현재 170개국이 넘는 곳에서 약 400곳 이상의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을 대상으로 1,500만명 이상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단말 사용자용 보안툴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모바일 보안 기업 Lookout에서, 지난 22 '2012 MOBILE LOST & FOUND'라는 모바일 기기 분실황에 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자사에서 제공중인 모바일 기기 위치 검색 서비스 이용 횟수는 2011년 한 해 동안900만회에 이르고 있고, 3.5초에 1 비율로 모바일 기기 찾는데에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더불어 2012 한 해 미국내에서 스마트폰 분실/도난에 따른 손실액은 약 $300억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1년 서울에서 가장 모바일 기기를 많이 분실한 곳 TOP10>


특히 '세계 도시별 모바일 기기 분실 정도를 알 수 있는 인터랙티브한페이지'에서 손실상당액과 잦은 분실장소, 그리고 분실주기 등을 살펴볼 수 있는데, 조사 결과 중 몇 가지 흥미있는 내용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1. 세계에서 가장 모바일 기기를 많이 분실하는 곳은 영국 맨체스터 (1년에 2대 이상 비율)
2. 오후 9시~오전 2시가 가장 분실하기 쉬운 시간대
3. 장소로는 BAR와 Pub 가장 많음
4. 계절은 크리스마스가 시즌이 많은데, 2011년에는 $1,100에 상당하는 모바일 기기 분실
5. 2011년 서울에서 분실된 모바일 기기는 $200만, 동경에서 분실된 모바일 기기는 $380만 상당
6. 서울 유저들은 4년에 1대, 동경 유저들은 2년에 1 비율로 분실 중 (미국 필라델피아 유저들은 1년에 2대 비율)


위 내용은 그저 재미로 보고 넘기기엔 개인 사용자들의 고통은 물론이고, 실질적인 손실액 규모와 함께 부정하게 정보유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가 심각하게 느껴야 하는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초 미국 Symantec社가 분실된 스마트폰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실험한 내용을 블로그에 공개하여 관심을 끌었었는데..



이 실험은
Security Perspectives社의 Scott Wright씨의 협조로 기업 및 개인에 대한 유사한 데이터를 저장한 50대의 스마트폰을 LA, 샌프란시스코, 워싱톤, 뉴욕, 캐나다 오타와의 번화가에 일부러 분실하고 습득자들의 신고 현황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습득자들이 스마트폰에서 어떠한 작업을 수행했는지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툴을 마련하여 해당 내용도 함께 체크하였다.


실험 결과, 분실된 스마트폰이 돌아올 확율은 50% 정도이고 습득자의 96%가 특정 데이터에 접근하였다고 한다. 즉, 스마트폰 습득자 중 절반은주인에게 돌려주려고 했으나, 96%는 스마트폰 내 데이터를 둘러보려고 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중에서 83%는 기업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파일명에 접근하려 했고, 60%는 소셜미디어와메일 정보를 확인하려고 했으며, 43%는 은행 계좌에 접근을 시도했다고 한다.

비록 실험이긴 하지만, 스마트폰에 초기화면 비밀번호 잠금을 걸어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고, 원격으로 스마트폰 데이터 지우거나 해당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서비스나 툴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함을 상기시켜 준 기회라고 볼 수 있다.

모두가 스마트폰의 보급량만 이슈잉시키며 그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BM, 네트웍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빠르게 보급되는 그 이면에 개인과 기업의 수많은 정보들이 언제든지 노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제품의 기능만 PC급이기를 기대하기 보다는 항상 분실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휴대기기로서 사용자 개개인의 보안의식도 중요함을 한번쯤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저작자 표시
트랙백 0 댓글 1
  1. 1234 2013/04/23 11:09 address edit & del reply

    스마트폰이 요즘은 워낙 고가이니, 사고를 대비해서 보험 가입은 해두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얼마전에 KT 올레안심플랜 휴대폰 보험 가입을 하면서 알게된 내용인데, 도움이 될까 알려드립니다.



    2013.2.25일(월)부터 단말기 보험에 모바일 인증 가입방식이 도입 된다고 합니다.



    ※ 단말기 보험 모바일 인증방식 이란?

    통신사업자 영업전산을 통해 고객에게 단말기 보험 가입페이지를 전송한 후, 고객이 직접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여 단말기 보험에 주요사항에 동의 후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단말기 보험 관련하여, 가입시 현장에서 설명 미흡 및 주요 동의 사항 미수취로 인한 VOC개선 목적으로 "금융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이동통신 3사가 공동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보험 가입 후 개통된 본인 핸드폰으로 올래폰안심플랜 가입 URL페이지 안내 SMS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URL페이지로 접속하여, 본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대해 주요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동의하여 최종적으로 인증번호를 통해 인증 후 보험가입이 완료 됩니다.



    당연히 주요 안내 사항에 미동의시에는 보험가입이 불가능하겠죠?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보험가입 후 본인 단말기로 SMS 발송된 URL은 보험 가입 당일 12:00시까지 유효하다고 합니다.



    만약 URL에 유효 시점이 지나면, 보험 가입 인증이 불가능하여, 판매점 및,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다시 한번 인증 URL를 전송받아 다시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니, 이점은 꼭 알아두셔야 될꺼 같습니다.



    보험가입은 개통 후 30일이내 가입이 가능하고, 개통 후 30일이후에는 보험가입은 절대로 되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험관련하여 KT Olleh 폰안심플랜&폰케어 보상센터(http://www.ollehphoneins.com/)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험에 관해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prev 1 ...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