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자녀에게 IT교육을 맡긴다면 누구에게?

최근 급속히 늘어나는 스마트폰의 보급량, 전세계적으로 스타트업의 확산과 활발해지고 있는 VC들의 움직임 및 다양한 온라인 신규 서비스들의 등장 등 역동적인 IT산업의 모습들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시장 흐름에서 미래를 봐야 한다는 취지의 이공계 육성을 주장하는 이들또한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런데 평소 IT 육성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PC의 보급과 활용일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 이웃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를 보면, PC 보급율이 약 80%인 상황에서 인터넷 브로드밴드 환경이나 기타 이용상황 등은 우리와 다르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최근 흐름은 일본도 예외일수 없고, 장차 미래를 이끌어 가게 될 아이들이 있는 가정의 부모 세대는 자신의 아이들이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어떠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지 국내 상황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궁금증을 갖게 된다.

마침 일본의 리서치 전문기업 'Cross Marketing'이 전국 4~12세 아이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하여, 일본 내 아동들의 컴퓨터 활용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본 자료 마지막 설문문항인 '자녀에게 IT교육을 시켜주었으면 하는 유명인'이라는 부분이 눈길을 끌고 있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들도 한번쯤 생각해 보면 좋을 듯 싶어 소개(첨부 자료는 일문)하고자 한다.

<조사개요>
- 조사방법 : 인터넷 리서치
- 조사대상 : 전국 4~12세 아이를 두고 컴퓨터를 보유한 어머니
- 응답자수 : 500명 (연령별 : 4~6세 125명, 초등1~2학년 125명, 초등3~4학년 125명, 초등5~6학년 125명)
- 조사기간 : 2012년 2월 25일(토)~2012년 2월 28일(화)

'자녀에게 IT교육을 시켜주었으면 하는 유명인'이라는 설문항목에 대해 2명 이상 응답된 유명인들 중 상위 탑 랭크 5위만 발췌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전체적으로 2명 이상으로부터 선택된 유명인들 리스트를 보면 그 안에는 호감도 높은 연예인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상위 5위 안에 드는 유명인들을 보면, 일본에서 유아들을 보육중인 어머니들이 어떤 기업과 기업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지 대략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해외 기업인인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가 나란히 4, 5위에 이름을 올린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4~12세 아이를 둔 부모라면 사회적으로 왕성하게 경제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IT기기를 이용하고 있을 나이대일 가능성이 높기에, 현재 가장 폭넓게 이용되는 전자제품 또는 온라인 서비스 관련 인물들이 먼저 떠오르지 않았나 추측해본다.

기타 본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PC 이용에 관한 의식조사 결과에서 몇 가지 주요 내용만 간략히 체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아이들의 PC 이용률은 75.4% ('매일 이용하고 있다.' 13.6%)
- 아이들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이용률도 높아지는데 초등학교 3~4학년은 85.6%, 5~6학년은 91.2%
-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TV/DVD 관람'이 35.6분으로 가장 높고, '게시판/채팅' 34.6분, '온라인게임' 31.7분 순
- 아이들에게 PC를 이용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래를 위해 빨리 익숙하게 해 주려고' 54.7%
- PC 이용 시 가장 큰 불안요인은, '시력저하' 66.0%, '불건전한 사이트에 접근' 60.2% 순

모든 문명의 이기(利器)는 그것이 효과적이고 유용하게 쓰여질 때 그 가치가 높아지고 그로인한 편리함이나 혜택을 극대화 시킬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없는것만 못한 않좋은 영향을 초래하게 마련이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본 조사 결과는 비단 일본 내 가정에만 국한된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국내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더라도 유사한 내용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유년기때부터 PC를 유용하게 활용하게 함으로써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개개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려는 부모의 마음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보다 우리 환경에서도 '자녀에게 IT교육을 시켜주었으면 하는 유명인'이라는 주제로 조사를 해 본다면 어떠한 인물들이 열손가락 안에 꼽히게 될지 사뭇 궁금해진다. 해외 유명인으로는 누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게 될지..

저작자 표시
트랙백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dooee.tistory.com Dooee 2012/04/11 19:02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 나라의 인물로는 안철수 교수, 이찬진 대표. 일본은 손정의, 미국은 마크 주커버그와 빌게이츠가 꼽히겠죠?^^

    • Favicon of http://poom.tistory.com 골드 2012/04/11 21:41 address edit & del

      어떤 인물들이 거론될지 정말 궁금하긴 합니다~^^

prev 1 ...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