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스마트폰 웹사이트 정보제공 방법에 관한 유저빌리티 조사

지난 1월 초 '스마트폰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유저빌리티 조사'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스마트폰 전용 웹사이트 구축 시에 참고할 만한 스마트폰 인터랙션 디자인에 요소들에 대해 정리된 리서치 내용을 살펴보았다.

당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셨고 유용한 정보였다는 이야기를 많이 전해 주셨는데, 당시 리서치를 진행했던 일본의 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IMJ모바일'에서 그 두번째 리서치 내용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스마트폰 웹사이트 정보제공 방법에 관한 유저빌리티 조사' 내용을 공개하였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모바일 업계에 있는 분들이라면, 지난 포스팅과 더불어 이번 내용도 실제 업무 추진 시 참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조사개요>
- 조사방법 : 인터넷리서치
- 조사지역 : 전국
- 조사대상 : 20~49세 아이폰(iOS 3.0 이상), 안드로이드(Android 1.6 이상) 보유 남녀
    (아이폰 40.7% / 안드로이드 59.3%)
- 유효응답수 : 826명
    (남성 - 20대 12.6%, 30대 22.4%, 40대 23.6% / 여성 - 20대 14.0%, 30대 18.5%, 40대 8.8%)
- 조사일시 : 2012년 3월 2일~3월 3일

이번 조사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개의 배너를 노출할 경우, 유저 연령대가 높을수록 플리킹이나 버튼 선택 등 여러 액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접노출'이 효과적

여러개의 배너를 노출할 때 '플리킹과 자동 넘김 방식(사이트A)', '플리킹 방식(사이트B)', '자동 넘김 방식(사이트C)', '상하 직접노출 방식(사이트D)' 등 4가지 방식에 대해, '상하 직접노출 방식(사이트D)'이 전체 응답자의 49.2%가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사이트D 방식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2. 메인 메뉴의 경우, GNB 메뉴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GNB 메뉴 방식(사이트A)', '로고 옆 아코디언 방식(사이트B)', '로고 옆 아코디언과 컨텐츠 이미지 혼합표시 방식(사이트C)' 등 3가지 방식 중 'GNB 메뉴 방식(사이트A)'이 전체 응답자의 66.6%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와 무관하게 모든 연령대에서 압도적으로 선호하고 있는 방식임을 알 수 있다.

3. 다수의 컨텐츠를 노출할 때, 숨김처리 보다는 직접 노출하는 쪽이 효과적

'상하 리스트 방식(사이트A)', '탭 방식(사이트B)', '아코디언 방식(사이트C)' 등 3가지 방식 중 연령대별로 조금씩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상하 리스트 방식(사이트A)'을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역시 컨텐츠 접근에 있어서 추가 액션을 유발시키는 요소들이 최소화 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로 보여진다.

4. 카테고리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세로 탭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은 비선호

'아코디언 방식(사이트A)', '서브 윈도우 방식(사이트B)', '세로 탭 방식(사이트C)' 등 3가지 방식 중 '아코디언 방식(사이트A)' 42.1%, '서브 윈도우 방식(사이트B)' 38.0%로 유사한 수준의 선호도를 보인 반면, '세로 탭 방식(사이트C)'은 19.9%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어쩌면 '세로 탭 방식(사이트C)'이 모바일 화면 구성으로는 다소 생소한 방식이라는 점이 작용되었을 수도 있겠다. 따라서 이 방식을 피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5. 컨텐츠 리스트에서 링크를 걸 경우, 직관적 안내가 가능한 별도 버튼 방식이 효과적

'이미지+텍스트 방식(사이트A)', '영역 블럭 방식(사이트B)', '자세히보기 버튼 방식(사이트C)' 등 3가지 방식 중 '자세히보기 버튼 방식(사이트C)'이 50.4%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미지+텍스트 방식(사이트A)' 또한 32.9%로 무시할 수 없는 선호도를 보여주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결과론적으로 링크가 포함된 특정 영역을 전체적으로 링크처리하기 보다는, 보다 직관적인 표현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6. 다수의 이미지 컨텐츠는 플리킹 조작으로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

'다른 컨텐츠 이미지를 좌우로 작게 노출하고, 이전/다음 버튼으로 이동하는 방식(사이트A)', '플리킹 또는 이전/다음 버튼으로 이동하는 방식(사이트B)', '다른 컨텐츠 이미지를 작게 노출하고 위/아래 버튼으로 이동하다 선택하면 큰 이미지로 표시하는 방식(사이트C)' 등 3가지 방식 중 '플리킹 또는 이전/다음 버튼으로 이동하는 방식(사이트B)'이 전체 응답자의 40.7%가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20대 여성층에서는 52.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을 볼 때, 이미지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플리킹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보여진다.

지난 1차 리서치 내용 '스마트폰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유저빌리티 조사'와 마찬가지로 이번 내용 또한 100% 따라야 하는 정답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필자 또한 현재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다년간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어 오면서, 사용자 만족도 증대를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던 사항들이었기에 충분히 공감가는 내용이라 생각된다.

스마트폰 하드웨어 스펙과 내장 브라우저의 진화에 따라 제공되는 정보 사이트도 더불어 진화해 나가야 하는데, 항상 어려움은 모든 단말에서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능이어야 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대다수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제는 한가지 더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보는데, 바로 LTE 단말의 보급 확대로 인한 무제한 정액요금제 폐지를 감안하여 정보 제공 시 데이터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론 또는 화면 구조 설계가 그것이 아닐까 싶다.

아무쪼록 일본 시장에서 나온 리서치 내용이지만, 국내 현업에 계신 분들께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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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백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www.twitter.com/jeonghwanc jeonghwancho 2012/04/13 11:25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트위터 통하여 좋은 글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2번의 유저빌리티 테스트 결과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poom.tistory.com 골드 2012/04/13 12:07 address edit & del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이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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