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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리서치] LINE, Instagram, Pinterest 이용현황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인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서비스들의 전성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SNS들이 범람하고 있고, 몇몇 서비스들은 이용율, 성장율 면에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며 주요 기업들의 인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서비스들 중 눈에 띄는 서비스를 꼽으라고 한다면 LINE, Instagram, Pinterest가 떠오르는데, 이 세가지 서비스는 그 속성이나 지향하는 바가 전혀 다르지만 서비스 기업들 사이에서는 주요 벤치마킹 대상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데이타들이 공개될 때마다 주목받게 되는 것 같다.

마침 일본 내 소프트웨어 개발/유통 및 시장조사 기업인 'JustSYSTEMS'이 이들 세 서비스에 대한 이용현황을 조사한 내용을 공개하였기에 살펴보고자 한다. 이 서비스들에 대한 일본 유저들의 이용 현황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고, 특히 LINE 서비스 데이타의 경우 국내에서도 경쟁 서비스가 있기에 국내 시장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좋은 참고자료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조사개요>
1) SNS 및 커뮤니케이션앱 인지도/이용조사
- 조사기간 : 2012년 4월 24일~4월 26일
- 조사대상 : Fastask 모니터 중 관동지방, 킨키지방 거주자 15세~49세 남녀
- SNS 및 커뮤니케이션앱 : Facebook, Twitter, Path, Instagram, Pinterest, Color, LinkedIn, Memolane, Snapette, LINE, mixi의 인지도 및 이용율
- 응답자수 : 14,120명
- 조사방법 : JustSYSTEMS의 셀프×클라우드 기반 인터넷 리서치툴 Fastask 설문조사


<주요 SNS 및 커뮤니케이션앱의 액티브 현황>


2) LINE, Instagram, Pinterest에 관한 이용조사
- 조사기간 : 2012년 4월 26일~4월 28일
- 조사대상 : 조사 1)에서 LINE, Instagram, Pinterest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 응답자수 : LINE 이용자 1,102명, Instagram 이용자 441명, Pinterest 이용자 182명
- 조사방법 : Fastask 설문조사

최근 급성장 중인 커뮤니케이션앱 'LINE'이 다운로드 후 액티브율이 77.4%에 이르고 이용빈도도 '거의 매일'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커뮤니케이션앱의 특징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자주 이용되는 기능은 '스티커와 이모티콘 메일'이 42.5%, '음성통화' 21.5%, '그룹대화' 15.2% 순으로 나타났다.

'LINE' 서비스에 대한 이용현황을 이미지 그래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LINE' 유저들의 액티브 현황을 보면 80%에 가까운 유저들이 앱 다운로드 후 이탈하지 않고 이용중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특히 10대의 경우 84.5%가 활발하게 활동중이라는 점에서 젊은 세대들에게 충분히 어필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LINE 유저들의 액티브 현황>

이어서 LINE 서비스 이용자 1,102명을 대상으로 이용빈도를 살펴본 결과, '거의 매일' 35.0%, '주에 2~3일 정도' 23.8%, '주에 1일 정도' 15.2% 순으로 나타났고, 친구 관계 속성상 일본 내 다른 강력한 대체제가 등장하지 않는 한 이 비율은 계속 높아지지 않을까 예상된다. 또한 이용자의 74.0%가 주 1일 이상 이용중이고, 특히 10대의 경우 47.1%가 '거의 매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10대들의 필수 앱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LINE 서비스 이용빈도>


<연령대에 따른 이용빈도>

LINE 서비스 이용하는 환경은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한다는 응답이 77.3%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고, 컴퓨터로 접근하는 유저는 8.4% 그리고 일반 휴대폰으로도 이용하는 유저들은 7.6%로 나타났다. 국내 유사 앱들과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LINE은 출시 초기부터 크로스플랫폼 대응 전략하에 일반 휴대폰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휴대폰으로 주로 이메일을 주고 받는 일본인들에게 낯선 서비스를 각인시키고 7.6%의 휴대폰 사용자들 유입을 이끌어 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러한 이메일 이용습관 때문인지 10대 유저들의 휴대폰을 통한 유입율이 22.5%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고, 스마트폰을 통한 유입은 30대가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환경>


<연령대에 따른 이용환경>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서 어떠한 상대방과 대화를 많이 나누고 있는지 살펴보면, '기타 친구' 관계에 있는 유저들이 65.2%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이어서 '학교 친구' 26.3%, '업무 관계자' 19.8% 순으로 조사되었다.


<주로 대화를 나누는 대상>

LINE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이용율을 살펴본 결과, 대화 중에 상대방에게 전송하는 스티커나 이모티콘 류의 이미지 그림문자 종류가 가장 높게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다음으로 음성통화 기능이 많이 쓰이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반대로 이용해본 적이 없는 기능으로는 '운세 기능'이 높게 나왔고 제공되는지 조차 몰랐던 기능으로는 '봇기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에 따른 유저 성향이 반영된 것이겠지만, 국내 유사 서비스 운영기업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내용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능별 이용현황>

그룹대화보다 음성통화 기능을 많이 이용중이라는 조사 결과를 놓고 볼 때, LINE 서비스는 음성통화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무료 통화 앱으로 좀 더 포지셔닝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더불어 첨부된 조사 결과에는 'Instagram'과 'Pinterest'에 대한 조사 내용도 LINE과 유사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두 서비스에 대한 조사 결과 중 핵심만 짧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문 자료이긴 하지만 꼭 살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Instagram]
- Instagram의 인지율은 10.5%, 이용자의 63.0%가 주 1일 이상 이용
- Facebook에서 인수한 이후 서비스 종료를 걱정하는 유저는 44.9%
- 이 중에서 데이터 이관을 고려하거나 진행한 유저는 46.8%

[Pinterest]
- Pinterest의 인지율은 4.7%, 이용자의 48.3%가 주 1일 이상 이용
- 이용 환경은 컴퓨터 65.4%, 스마트폰 등 모바일 환경이 14.8%
- 주 이용 카테고리는 Art 29.7%, Design 24.7%, Food&Drink 19.8% 순

이번 조사 대상이었던 세가지 서비스는 상호 영역이 다른 서비스들이기에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나 모두 자주 실행하여 누군가와 데이타를 공유하는 관계지향적 서비스라는 점에서 유사점이 보이기도 하고, 이런 점에서 각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들 중 보다 높은 친밀도 확보와 실행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능들을 캐치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다고 생각된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첨부파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국내 서비스 운영 시 도움이 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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