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히트상품 베스트30 & 2013년 히트예상 랭킹20

지난 11/1 일본 닛케이트렌디에서 '2012 히트상품 베스트 30을 발표'하였고, 삼성전자 갤럭시S3와 노트도 포함되어 있다보니 이미 국내 기사로도 일부 소개되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여 살펴보았을 것 같다. 참고로 이 히트상품 선정은 '매출, 신규성, 영향력' 3가지 요소에 대해 평가하고 선정하게 된다.

그런데 사실 2012 히트상품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2013 히트예상 랭킹 20도 함께 발표되었음에도 이 부분은 제대로 국내 매체사들이 다루지 않은것 같아 닛케이트렌디가 공개한 내용을 이미지와 관련 링크를 포함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이미 히트상품이 되어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것들은 사실 얼마나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았고 그런 상품들 사이에서 각각의 랭킹은 어느정도인가를 나타내는 것이기에, 랭킹 자체 보다 각각의 상품들이 어떤 성격을 갖고 있고 어떤 분야에서 어떤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2013 히트예상 부분은 선정기관 스스로가 시장을 보는 눈이 얼마나 예리한지 드러내는 부분이기에 보다 더 까다롭게 선정하고 검증하여 발표할 수 밖에 없는 만큼, 내년 시장을 이해하고 트랜드를 조망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닛케이트렌디가 발표한 2012, 2013 히트상품들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일본 시장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12년 히트상품 베스트 30>


 순위

상품명

관련 이미지

내 용

 1

도쿄 스카이트리
(송신탑)

 2012년 2월 29일 준공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파탑(송신소)으로 관광, 상업 시설 및 오피스가 혼합되어 있고, 개설 약 4 개월 만에 2,000 만명 이상이 방문함. 이를 통해 주변 지역 호텔들의 개업이 붐을 이루고 있고, 도쿄 관광 산업이 급성장 중으로 일본 부흥의 상징물로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음.
http://www.tokyo-skytree.jp/
 2

LINE
(스마트폰 앱)

 전세계 사용자수는 6,000만명을 넘어섰고, 스탬프 매출이 월 3억원을 돌파했음. 일본에서 개발된 스마트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서 세계를 석권중임.
http://line.naver.jp/
 3

국내선 LCC
(저가항공)

 나리타 국제 공항을 거점으로 ​​한 일본 국내선 LCC(Low Cost Carrier)으로, 2012년 7월 3일 제트 스타 재팬, 8월 1일 에어 아시아 재팬이 취항을 시작하였고 3월 간사이 공항을 거점으로 운항을 시작한 peach까지 국내 LCC 3사가 주인공. 추석 기간 (8월 10일~19일) 이용율은 에어 아시아 재팬이 91.2%, 제트 스타 재팬이 89.5%를 기록하는 등, 기존 항공사를 웃도는 이용율로 나리타 공항 거점의 국내선 LCC는 쾌조의 스타트를 보여줌.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어 필요한 서비스에 적당한 비용을 지불하는 문화를 이끌어 냄.
http://air-lcc.com/
 4

마루짱 세이멘
(라멘)

 생면 같은 새로운 감각의 라면으로, 막혀있던 봉지라면 시장에 새롭게 가능성을 열어준 상품임. 연간 목표 1억개를 약 8개월만에 달성하여 메이저 브랜드로 급성장하였음.
http://www.maruchanseimen.jp/about/index.html
 5

Fitcut Curve
(가위)

 사물을 자르는 원리를 근본적으로 다시 보게 해준, 가위의 최적 각도를 발견할 수 있는 상품임. 남다른 예리함의 우수함이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연간 250만개 출하​달성.
http://bungu.plus.co.jp/sta/product/cut/fcurve/index.html
 6

JINS PC
(안경)

 시력이 나쁜, 스타일을 중요시 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내, 1년만에 약 75만개를 판매한 안경 브랜드. 안경 판매에 있어서 문화를 바꾸고, '청색광대책'이라는 명칭의 자신들만의 빛 투과율을 최적화시킨 상품 시장을 개척하였음.
http://www.jins-jp.com/jins-pc/
 7

오사와리 탐정 나메코 재배 키트
(모바일 게임)

 게임 앱 캐릭터가 SNS 등을 타고 크게 화제가 되었음. 2,000종이 넘는 캐릭터 관련 상품이 폭넓게 유통되었고, 다양한 이벤트에서도 등장함으로써 하나의 문화가 되었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p.co.beeworks.funghiGardeningKit&hl=ja
 8

기린 메츠 콜라
(음료수)

 콜라에 건강보호라는 의외성을 접목시켜, 목표를 크게 상회하는 연간 700만 박스를 생산. 기존 유명 대기업들이 이미 선점해 놓은 어려운 콜라시장에서 21%라는 놀라운 점유율 확보.
http://www.beverage.co.jp/mets/cola/
 9

마치콘
(모임문화)

 마치콘은 지역부흥을 목적으로 한 대규모 기업 이벤트를 의미하는 말로, 일반적인 미팅과 달리 참가자 최소 100명 이상이고 큰 규모의 경우 3,000명에 이르는 경우도 있음.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며 사람들간의 만남의 장 창출과 지역 활성화가 융합된 이벤트로 이해할 수 있음. 2004년 처음 등장한 이후 연말까지 작년 대비 10배, 약 1,500회의 이벤트 개최가 예상됨. 기업들이 직접 참가하며 경제 효과는 이미 15억엔 이상으로 추정됨. 지역 활성화는 물론 지진 등 피해지 복구에도 기여하고 있음.
http://machicon.jp/
 10

흑맥주
(음료)

 금년 3 월 삿포로 '보리와 호프<블랙>', 4월 아사히 '슈퍼드라이 드라이 블랙' 등의 등장 및 관련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함. 작년 대비 6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http://www.asahibeer.co.jp/dryblack/
 11

시오 코우지
(소금 누룩)

 일본 전통 조미료가 부활하여 큰 붐을 일으킴. 대기업 된장 메이커의 참여로 시장이 크게 확대됨. 가공 식품이나 외식 메뉴에도 확산되고 있음.
http://www.hanamaruki.co.jp/products/shiokouji/shiokouji.html
 12

N BOX
(경자동차)

 경자동차 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던 혼다가 N BOX로 대약진을 보여줌. 넓은 실내 공간을 장점으로, 목표 대비 약 2.3배의 생산량 수주 및 연간 20만대 돌파를 바라보고 있음.
http://www.honda.co.jp/Nbox/
 13

Sonicare AirFloss
(치간세정기)

 전동 칫솔 시장에 등장간 혁명적인 치간 케어 제품. 1만엔이 조금 넘는 가격대에서 전례없는 히트를 기록한 제품으로 기록될 예정. 업계 주역 상품으로 뛰어 오름.
http://www.sonicare.jp/airfloss/?utm_source=yahoolisting&utm_medium=cpc&utm_campaign=pc
 14

마이어 전자레인지 압력솥
(생활가전)

 전자레인지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압력솥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참신함과 간편함이 접목되어 입소문을 타고 인기가 넓어짐. 기존에 큰 인기를 누리던 제품 Lekue를 넘어 50만개 이상 출하될 것으로 전망됨.
http://www.meyer.co.jp/micro_pressure_cooker.html
 15

편의점 앙꼬떡
(식품)

 특상품 팥을 사용한 앙꼬와 순생 크림을 아키타현 산 떡에 넣어 만든 편의점 브랜드 로손의 '순생 크림 찹쌀떡'이 반년 간 약 900만개 팔린 것을 시작으로, 각 편의점 기업들이 유사 제품을 통해 모두 매출 성장을 기록함. 모두 시니어 연령대를 타겟으로 성공함.
http://www.lawson.co.jp/recommend/uchicafe/item_ankoya/51672.html
 16

AQUA
(소형자동차)

 성공의 원동력은 리터당 40km에 육박하는 세계 최고 연비. 출시 1개월만에 목표치의 10배인 12만대를 수주함. 소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로서는 프리우스에 이어 주력 모델로 성장함.
http://toyota.jp/aqua/
 17

태양의 마테차
(음료)

 '건강', '활력'이라는 액티비티한 요소를 바탕으로 성숙되어 있는 '차' 종류의 음료수 시장에서 발매 반년만에 500만 박스를 출하함. 연간 1,000만개 판매도 예상될 정도로 히트함.
http://www.matetea.jp/
 18

오레노 이탈리안&프렌치
(음식체인점)

 일류 요리사와 고급 재료를 바탕으로 한 요리를 파격적으로 제공하는 상식밖의 스타일과 가격 파괴로 유명세를 탐. 연일 행렬이 끊이지 1 년간 9 점포로 확대
http://hara19.jp/archives/12558
 19

갤럭시S3&노트
(전자제품)

 실생활에서의 활용씬 소구형 전략이 잘 맞아 떨어져, 판매량 1위에 오름. 초대형 화면 스마트폰도 히트시킴으로써, 아이폰 라이벌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남.
http://www.samsung.com/jp/galaxynote/index.html?type=find?=ys062887
 20

레노아 해피니스 아로마 젤
(의류방향제)

 유연 성분이나 세정 성분이 없는 의류용 방향제로서, 일시적인 제품 수급부족 현상을 겪을 정도로 인기를 누림.
https://myrepi.com/lenor/kaorideco/aromajewel/
 21

알레지온 10
(의약품)

 매일 1회 1정 복용해야 한다던가 잠들기 어렵다는 특징을 보이는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들의 고민을 해소시켜준 제품. 신제품으로서 비염 내복약 시장에서 14.5%라는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었음.
http://www.ssp.co.jp/product/all/alesion/
 22

문신 스타킹
(생활잡화)

 그냥 보면 문신을 한 것처럼 보이는 무늬있는 스타킹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대유행. 1년간 약 48만 켤레를 판매한 회사도 등장할 정도임.
http://xn--fckqj8a2a0a6ac30bzc.com/
 23

메탈릭 나노 퍼즐
(취미완구)

 저렴한 가격은 물론 퍼즐로서의 본질을 그대로 살려 눈길을 끌었고, 연간 약 50만개가 출하됨. 난이도도 다양하고 적당하여 현대인들의 여가 이용에 딱 맞아 떨어짐.
http://www.adjustpuzzle.jp/SHOP/36454/89281/list.html
 24

소니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전자제품)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주는 영상 기기로서 이례적인 매출을 보여주었고 몰입감과 화질, 압도적 박력감이 호응을 불러일으켰고 관련 시장을 개척하는데 기여하였음. 재고 부족으로 한때 판매를 중단하기도 함.
http://www.sony.jp/hmd/products/HMZ-T1/
 25

금환일식
(자연현상)

 태양 전체가 숨는 개기일식과 달리 달 외부에 태양이 지나가며 후광처럼 테두리가 빛나는 것을 금환일식이라고 하는데, 2012년 5월 21일이 일본에서 관측가능한 날이었음. 일본 내에서만 수천만명이 이러한 천체쇼를 보았고, 일식 전용 뷰잉 글래스는 약 200만개가 판매되었으며 관련 책이나 여행 상품도 대부분 매진이었다고 함.
http://www.annulareclipse2012.com/
 26

도쿄 치카라메시 덮밥
(음식체인점)

 '야끼규동'이라는 새로운 덮밥으로 화제를 모았고, 1년간 점포 100곳 이상을 출점하였음. 점포 자체가 광고 매체로서 지명도를 한번에 높인 케이스.
http://www.sankofoods.com/shop/chikara/
 27

battroborg 20
(취미완구)

 배틀용 로봇 완구로서 12만개 출하달성. 리모콘으로 손쉽게 조작하는 제품으로, 로봇 완구로서는 최대 히트작으로 기록됨.
http://www.takaratomy.co.jp/products/battroborg/
 28

눈물샘 모이스처
(화장품)

 눈물샘 메이크업 이라는 새로운 화장품 카테고리를 탄생시킨 제품. 눈이 커 보이고 싶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3개월 만에 약 18만개의 제품을 출하시켰음.
http://little-witch.com/mn.html
 29

청소로봇 2.0
(생활가전)

 새롭게 열리며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시장으로서 시장 규모가 작년의 1.5배로 확대됨. 각 제조사 오프라인 매장 내 데모 공간들도 확대되고 있고, 실용성 뿐만 아니라 사랑스러운 제품이라는 느낌도 인기를 높여주는 이유가 되고 있음.
http://www.lg.com/jp/home-appliance/vacuum-cleaner/LG-robot-VR6170LVM.jsp
 30

키즈 댄스
(생활문화)

 중학교 체육에서 필수 교과목으로 채택된 것을 계기로, 댄스를 배우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음. 댄스 교습소에 신규 회원수도 대폭 증가 추세에 있고, 다양한 업종에서 이쪽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상황임.
http://www.dance-style-kids.com/index.php



<2013년 히트예상 랭킹 20>


 순위

상품명

관련 이미지

내 용

 1

일본식 longtrail
(생활문화)

 롱 트레일은 사람들이 밟아가는 흔적을 의미하는 것으로, 걸으며 자연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모든 삶의 방식이라 이해할 수 있음. 미국, 뉴질랜드, 네팔, 유럽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롱 트레일을 참고로 한 일본식 롱 트레일 정비가 일본 내 전국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음. 3,000만명 이상이 잠재적 사용자들로서 건강, 에코, 음식, 역사 등 다양한 삶의 방식을 접할 수 있는 거대한 트랜드로 자리잡힐 것으로 예상됨.
http://www.chiba-ns.net/trail/
 2

'항 로코' 기어 및 식품
(생활문화)

 로코모티브 신드롬(운동기 증후군)은 노화에 의한 뼈와 근육, 관절 등 운동 기능 쇠약으로 개선이 필요한 상태를 의미함. 일본 후생성에서는 2013년 4월부터 시작되는 '건강 일본 21'의 일환으로 로코모티브의 인지도를 현재의 17%에서 80%까지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위해 30~40대의 항 로코 인식률을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함. 항 로코로 인해 일반 식품, 의약품, 건강 식품, 운동 지원 용품, 건강 등의 주변 영역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항 로코 상품으로 기대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피트니스 기어인데, 가사나 쇼핑, 통근 등 일상을 편안하고 즐거운 운동으로 바꾸어 가는 것을 의미함. 게임과 같은 느낌으로 일상 생활을 운동으로 변환시키고 있는 미국발 기어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 일본 시장으로도 로코모티브 신드롬 예방 관련 시장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됨.
http://tsenda.jp/?p=3226
 3

손바닥 태블릿
(전자제품)

 아이패드 미니로 촉발된 소형 태블릿 시장에 있어서, 이동통신의 고속화와 테더링 등의 환경 변화속에서 어느 곳에서든지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이용 가능한 기기의 폭발적 보급이 예상되고, 전자책이나 동영상 감상 등에 최적화 되어 관심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음.
http://www.sharp.co.jp/mediatablet/em/index.html
 4

새로운 희귀 설탕 음료
(식료품)

 카가와현에서 등장한 rare sugar. 살찌지 않고 맛있는 설탕과 관련 음료가 연달아 상품화 되어 등장할 예정이라, 메타보 예방군에 관심있는 소비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http://www.raresweet.co.jp/
 5

비만견 예방 서비스
(생활문화)

 애완견의 일상적인 활동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편리함이 매력적으로 제시될 것임. 질병으로 직결되는 비만도를 걱정하는 애완견 주인들의 수요층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http://www.ntv.co.jp/dash/contents/dog_05/senior/training_01/05/main.html
 6

세븐스타 / 선 프린세스
(생활문화)

 호화 열차와 대형 여객선. 2가지 여행 상품의 등장으로 일본 여행의 퀄리티와 문화가 바뀔 것으로 기대됨. 시니어 연령층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지금까지 단순히 비싸다고만 인식되어 있는 크루즈 여행문화가 활짝 열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됨.
http://www.cruisetrain-sevenstars.jp/
 7

다양하게 변하는 물 맛
(생활문화)

 가정 내에서 잠자고 있는 물을 맛있는 주스로 바꾸는 휴대용 리퀴드 활용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다양한 메이커들이 참여하고, 이에 적합한 물통 교체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http://www.pronweb.tv/modules/newsdigest/index.php?code=2372
 8

이탈리아 예술
(생활문화)

 라파엘로,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 2013년은 전대 미문의 이탈리아 예술의 해가 될 것임. 100만명을 집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탈리아 회화전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음.
http://italyinjapan.com/italiaingiappone_jp.html
 9

무알콜 음료와 안주
(음식문화)

 무 알콜 음료의 대두와 함께 관련해서 같이 먹는 안주 종류도 바뀔 것으로 예상됨. 단순하고 가벼운 감각의 개별 포장 등 새로운 대안들이 제시될 것이고, 기존의 진미와는 다른 시장이 형성 될 것으로 예상됨.
http://shimor-web.ocnk.net/product-list/125
 10

'브랜드 향수' 미니 유연제
(생활용품)

 혼자 생활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소용량, 개별 포장된 유연제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유명 향수 브랜드와 의류 업체들의 보증용으로 관련 매출이 늘어나고 있음. 분위기에 맞게 일일 교체 상품 식으로 활용이 가능한 점도 변화 예상.
http://search.kenko.com/product/%E3%83%9F%E3%83%8B?fq=%2Bsei:%E6%9F%94%E8%BB%9F%E5%
 11

스마트폰 기능의 디카
(전자제품)

 간단히 앱을 추가하여 고 퀄리티 사진을 인터넷 상에 업로드하거나 촬영 기능을 확장하는 등 편리성이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됨. 디지털 카메라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어, 새로운 장르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됨.
http://www.samsungmobilepress.com/2012/08/29/GALAXY-Camera-1
 12

디지털 대응 고급 노트
(전자제품)

 고화질, 편리성을 두루 갖춘 노트(메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스마트폰과 연계되는 노트 및 수첩 시장은 디지털화가 덜된 일반 사람들을 디지털 기기 환경으로 끌어들여 2013년 꾸준히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http://www.kingjim.co.jp/sp/shotnote/
 13

개인간 기술 거래
(서비스)

 사람들 간 지식이나 경험, 기술을 서로 사고 파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됨. SNS의 보급에 힘 입어 학습에서 여행까지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보여짐.
http://www.abilie.com/
 14

사부쿠리 통신판매
(생활문화)

 -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정기적으로 상품을 보내주는 정기 구매형 통신판매 서비스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유능한 중개인이 선택해 준 음식이나 패션 명품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여짐.
 15

SYNAP Sology
(생활문화)

 치매나 우울증 등의 예방을 위해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음. 체육관등에서 출발한 두뇌 트레이닝 방법이 시장을 크게 넓혀가고 있고, 건강 관련 상품도 두뇌 활성화를 키워드로 하고 있음.
http://www.s-re.jp/renaissance/synapsology/about/index.html
 16

Earth Cafe
(음식문화)

 미국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유기농 카페 체인이 2013년 봄 일본에 상륙할 예정임. 오가닉 제품이지만 맛있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건강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빠르게 명소가 될 것으로 보여짐.
http://www.earth-p.net/cafe/
 17

Neo 우라하라 패션
(생활문화)

 90년대를 풍미한 우라하라 종류의 패션이 다시 뜰 것으로 예상됨. 통굽, 빈티지 데님, 니트 모자 등.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과거 유행을 다시 따라갈 것으로 보여짐.
http://30daimensfashiontuhan.com/uraharakei/
 18

마이크로 EV
(소형자동차)

 경자동차 보다 작은, 원동기 모터가 달린 바이크 보다 큰 제4의 자동차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됨. 스타일리쉬한 새로운 탈 것 으로서 젊은 세대들도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여짐.
http://gunma.meva.jp/products/microev-tt2
 19

포켓사이즈 연료 전지
(전자제품)

 소형, 경량으로 휴대하기 쉽고, 출력도 높은 실용적인 연료 전지가 판매 개시에. 우선 재해 대책 상품으로서 주목을 끌고, 새로운 제품 분야를 확립.
http://gadget.itmedia.co.jp/gg/articles/1209/24/news105.html
 20

이세&이즈모 신궁 참배
(생활문화)

 일본을 대표하는 두 곳의 신사 천궁이 60년 만에 겹치게 됨. 특히 '이세' 신궁에는 일본 내 1,000만명의 참배객이 몰려 올 것으로 보여짐.
http://www.tokyo-np.co.jp/ad/sengu/

전반적으로 보면 2012년의 키워드는 '혁신', 2013년은 '건강'으로 압축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일본의 트랜드는 부분 국내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기에, 2012년과 2013년 히트 상품 및 트랜드에 대해 인지해 두는 것이 우리의 산업 활동 영역에서 좋은 참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작자 표시
신고
트랙백 1 Comment 2
  1. 2012.11.15 16:22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prev 1 ··· 62 63 64 65 66 67 68 69 70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