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아이폰 점유율, 일본이 66.2%로 최고

시장조사기업 'Kantar Japan'에서 작년 연말 3개월에 걸쳐 진행된 '휴대폰, 스마트폰 및 태블릿 기기에 대한 이용 동향 조사' 결과를 공개하였다.(kantarworldpanel.com에서 진행)

특히 이번 조사는 일본 내에서만 진행된 설문조사가 아니라 일본, 미국, 중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전세계 8개국 내 스마트폰 OS별 판매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해외 진출을 노리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 기업이라면 참고할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조사개요>
- 조사시기 : 2012년 10월~12월
- 조사방법 : 인터넷 설문조사
- 조사대상 : 16세 이상 남녀 (영국은 13세 이상)
- 응답자수 : 10,000명/월 (일본)
- 조사국가 : 일본, 중국(대도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이번 조사 결과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8개국별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이용 비율이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는 점이다.

즉, 일본과 미국만 아이폰 점유율이 50%를 넘고 있고 나머지 국가들은 모두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본에서 아이폰 점유율은 66.2%를 차지하고 있고, 안드로이드는 31.9%로 조사되었다.

<8개국 iOS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비교>

이렇게 일본 내 아이폰 점유율이 높게 나오는 배경에는, 다른 통신사들이 스마트폰 시장을 소극적으로 바라보고 있을 때 소프트뱅크가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을 시장에 크게 각인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고 더불어 혁신적으로 시장을 리딩한다는 자사 브랜드를 확실하게 알리는 계기도 마련할 수 있었다.

소프트뱅크가 일본 내에서 아이폰을 출시하고 한참 바람몰이를 하던 2009년만 하더라도 사실상 경쟁이 가능한 단말이 없었던 관계로, 일본 내 시장 점유율은 72.2%에 달했고 이는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수치라고 이해된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 66.2%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는 조금 의아하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왜냐하면 작년 9월말 MM 리서치 연구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9/14 이후 스마트폰 구입 비중이 아이폰5가 50%에 육박하며 압도적인 인기를 누린것으로 나타나지만 이는 아이폰5 출시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었다고 보여지고, 2주전 한 일본 매체에 따르면 2012년 한 해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에서 애플 제품이 32.0%라는 내용을 전하고 있어서 그 전에 판매된 제품들을 모두 포함하더라도 66.2%는 좀 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든다.

어찌되었건 설문 조사는 항상 조사 대상자 모집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 것이기에, 일본 내에서의 아이폰 이용율은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한편, 이번 조사를 진행한 캔타 월드 패널의 리포트를 보면 iOS와 안드로이드 외 기타 OS들 점유율은 물론 2011년과 2012년의 점유율 변화 내용도 공개되어 있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8개국 스마트폰 OS별 판매점유율 현황>

앞서 살펴본 그래프에서도 확인했듯이 스페인에서의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86.4%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2011년 동기대비 24.2%라는 놀라운 증가세를 보여준 것으로 8개국을 통틀어 가장 큰 변화율에 해당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부분은 8개국 중 2011년 대비 2012년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낮아진 곳은 미국이 유일하다는 점이다. 일본과 더불어 아이폰 점유율이 50%가 넘는 미국의 경우 안드로이드는 점유율 또한 44.2%로 낮은 수치는 결코 아니나, 전년 대비 0.6%가 감소하여 역시 미국 시장은 아직까지 아이폰의 영향력이 큰 시장임을 보여주는 지표가 아닌가 싶다.

더불어 RIM, Symbian, Windows 등은 8개국에서 모두 눈에 띄지 못하는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어서, 최근 전세계 스마트폰 OS가 안드로이드와 iOS로 양분되었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최근 아이폰5의 판매 부진과 애플의 성장 우려 등을 시사하는 기사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적어도 알려져 있던 시장에서의 iOS 점유율은 변함없이 높게 나타났고 애플이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점을 시사한 만큼 올 해에도 점유율은 비슷하게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저작자 표시
신고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45 46 47 48 49 50 51 52 53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