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대학생들의 LINE 이용실태조사

지난 2월 22일 'LINE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 살펴보기'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일본인들이 LINE을 이용하여 다양한 브랜드의 공식계정을 친구추가여 관련 정보를 전달받고 있고, 무료 서비스로서의 만족감을 갖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당시 설문조사를 진행한 'JUST SYSTEMS'에서 이번에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사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3.6.13~2013.6.17
- 조사 대상 : 스마트폰에서 LINE 이용자 18~23세 남녀 대학생 750명
- 조사방법 : 인터넷 설문 조사


조사 결과 내용 중 몇 가지 눈에 띄는 사항만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1. 대학생들의 약 50%는 18시~23시에 이용


10시에서 17시까지 일과중에는 약 30%대의 이용율을 보여주고 있으나 점심시간인 12시대에 45.9%, 18시 이후부터 23시까지는 과반수가 이용하고 있는 시간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1시에서 22시대에는 60%를 넘는 대학생들이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광고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이러한 시간대를 공략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LINE 이용시간대>


2. 하루 평균 1~5명과의 대화 비율, 75.5%


일본 대학생들은 평소 얼마나 많은 지인들과 LINE으로 대화를 나누는지 살펴보면 '1~2명'이 39.2%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3~5명' 36.3%, '6~10명' 10.8% 순으로 나타났다. 특정인 1명과 대화를 나눈다는 응답도 전체 9.5%를 차지해 친밀도가 높은 특정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툴로도 이용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1일 평균 대화자수>


전반적으로 5명 이하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패턴은 18세~23세 각 연령대별도 보더라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대학생들의 보편적 이용 패턴으로 이해해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3. 대학생 중 약 30%는 하루 1시간 이상 이용, 연속 30분 미만 이용자가 74.7%


하루 평균 LINE 서비스 이용 시간을 살펴본 결과 '30분 미만' 28.5%, '1시간 미만' 23.7%, '10분 미만' 19.5%, '1시간30분 미만' 9.6% 순으로 나타났다. 본 설문조사에서 나눈 구분 기준으로 '2시간 미만'에서 '5시간 이상' 항목까지 각 항목별 점유율은 높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결국 1시간 이상 이용하는 대학생 비율은 28.3%로 약 30%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용시간 데이타는 꾸준한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증가 추세에 있는지 감소 추세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향후 본 조사가 꾸준하게 진행되어 비교 추세를 살펴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1일 평균 LINE 이용시간>


더불어, 한번 접속해서 계속 이용하는 평균시간을 보면 '10분 미만' 44.0%, '30분 미만' 30.7%, '1시간 미만' 16.0% 순으로 나타났다. 연속 30분 미만 이용자가 전체의 74.7%로 역시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 서비스 특성상, 한번 접속해서 장시간 이용하지 않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역시 이러한 이용 패턴으로 인해 게임 등 각종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 체류시간을 늘리는 좋은 방법으로 보여진다.


<연속해서 이용하는 경우 평균이용시간>


4. LINE은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 29.7%


대학생들에게 LINE은 과연 얼마나 유용한 앱일까. LINE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이라고 응답한 학생들은 29.7%. 두번째, 세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앱이라고 응답한 학생들도 각각 25.7%, 19.2%로 나타났다.


이 설문 항목은 앱의 범위나 카테고리에 대한 구분 기준을 어떻게 설정했는가에 따라 응답 비율이 차이가 날 수 있겠으나, 역시 순위나 응답율 수치 자체보다는 자주 이용하는 앱이라는 인지율 측면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이해하는 것이 적절해 보이고 LINE의 충성도가 높다는 반증으로도 볼 수 있겠다.


<LINE앱은 몇 번째로 자주 이용하는 앱인가>


5. 대학생들의 유료 스탬프 구입 경험은 15% 미만


지금까지 구입한 유료 스탬프는 몇 종류나 되는지 확인해 본 결과 '2~3종류' 5.7%, '1종류' 4.9%, '4~5종류' 1.6%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료 구매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대학생들은 86.8%로 나타나, 대학생들에게 유료 스탬프 BM은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유료 스탬프 구입량>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설문 내용에서도, 무료 스탬프를 이용하는 비율은 73.6%(스탬프를 이용하지 않는 대상자 포함)로 49세 미만의 대다수 사용자들이 무료 스탬프 만으로도 충분함을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확실한 BM 창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6. 71.4%는 응답을 못해줄 때 부담을 느끼고, 약 50%는 LINE 대화로 피곤함을 느낌


LINE 이용에 전반적인 생각을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77.8%가 다른 일을 하면서 LINE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응답해 필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포지셔닝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91.6%는 LINE코인을 구매해서 이용하고 싶어하지 않았고 75.2%는 향후 새로운 스탬프가 나오더라도 구매의사가 없다고 응답하여 메시징 서비스 본연의 기능을 충실하게 무료로 이용하고 싶어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메시징 읽음 기능이 제공되어 상대방에게 응답을 해주지 못할때 부담을 느낀다는 응답은 71.4%나 나왔고, 상대방과의 대화로 피곤함을 느낀다는 응답도 45.7%로 나와 생활속에서 사용자 본인이 적절히 이용량을 절제하는 것도 필요함을 느낄 수 있다.


<LINE 이용 관련>


이번 '대학생 LINE 이용 실태 조사' 결과는 연령층은 물론이고 대학생이라고 하는 사회 계층적 특성(정보 활용도나 전파력 등)까지 감안해 보면, 일본의 MIM 서비스 시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지난번 조사 결과보다 좀 더 유의미한 자료라고 보여지기에 한번씩 둘러보면 좋을 것 같다.(자료는 아래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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