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Startup Award, 1등 수상 서비스는 'Tokyo Otaku Mode'

CNET 재팬이 'Japan Startup Award' 수상 기업을 발표했다. 'Japan Startup Award'는 독자 투표로 진행되는 스타트업 관련 행사로, IT를 기반으로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홍보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Japan Startup Award>


참고로 이번 행사의 대상기업 선정 기준은 1)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 모바일, 가젯 등 인터넷과 IT 전반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향후 연간 50% 이상의 성장이 기대되는 곳, 2)창업 5년 이내인 곳, 3)비상장 기업, 4)CNET Japan, THE BRIDGE 중 한곳이라도 과거 취재 또는 기사가 게재된 적이 있는 곳으로 한정되었다.


일본 국내 벤처 캐피탈 및 인큐베이터에서 후보 기업들을 선출하고, 행사운영위원회에서 선발한 18개사를 게재하여 11/14~11/27 일까지 CNET 독자들로부터 투표를 받아 진행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스타트업 열풍이 불고 있고 IT 서비스에 국경이 사라진 상황이기에 어떤 기업들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일본은 물론 전세계 스타트업의 흐름을 조망해 보는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최우수상 -  Tokyo Otaku Mode>

Tokyo Otaku Mode는 일본의 오타쿠 문화 정보를 영어로 전세계에 발신하는 서비스.



Tokyo Otaku Mode는 1,400만명 이상의 팬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자사 프리미엄 숍 사이트를 통해서 해외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의 문화 상품을 판매하거나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실 유사한 역할을 하는 서비스들이 많다고도 할 수 있지만,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영어로 문화 콘텐츠를 빠르게 발신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주목받을 요소가 되고 있다.


2012년 4월에 설립된 Tokyo Otaku Mode는 탑 크리에이터들의 해외 진출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개인 작품을 비롯해 해외 포트폴리오 제작, 크리에이터 인터뷰, 해외 행사에서의 전시 등을 돕고 있기도 하다. Tokyo Otaku Mode의 CEO는 일본 내 굵직한 광고 에이전시 기업들을 거쳐 스타트업을 설립한 철저한 현장통이라 할 수 있다.



<CNET Japan 상 - Retty>

Retty는 실명제 소셜 맛집 서비스로서, 유저 스스로가 자신만의 맛집 목록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 활동으로 개인 프로파일이 오픈되어 있는 상황에서 유저들이 좋아하는 맛집을 묶어 자신만의 맛집 목록을 만든다는 점은, 기존의 맛집 사이트에 올라오는 댓글이나 기타 추천 시스템보다 훨씬 신뢰도 높은 음식점을 찾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되고 이러한 신뢰도는 결국 서비스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이미 작년부터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THE BRIDGE 상 - MONOCO>

MONOCO는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한 잡화를 구매할 수 있는 회원제 쇼핑 사이트로, 최대 70% 할인된 우대 가격으로 인기 디자이너들의 잡화를 구입할 수 있다.



MONOCO는 '세상의 좋은 물건을 좋은 사람들에게'라는 기업 비전을 바탕으로 2010년 5월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그들의 비전 추구에 있어서 회사 설립 후 먼저 일본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해외로 뿌리는 FlutterScape.com 이라는 P2P 쇼핑 사이트를 개설하였고, 이후 4개월만에 Asia's Top 10 Apps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초창기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MONOCO의 CEO는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개최된 북미 최대 컨퍼런스 'Asia Business Conference 2011'에서 당시 세계 최연소 일본 기업가로서 참가하는 등, 지금까지 25만명 이상의 해외 팬을 확보한 쇼핑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지난 7월 말 포스팅 한 '2013년 선정, 일본 국내/외 주목받은 스타트업 탑10'에서도 일본 스타트업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그때 리스트업 되었던 기업이 이번 행사에서도 노미네이트 된 곳들이 상당수 눈에 띄고, 개인적으로는 Talknote, Gunosy 등 전부터 눈여겨 보던 기업도 포함되어 있어서 이런 곳들 모두 잘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위 수상 기업 외에 이번 행사에 노미네이트 된 기업들도 둘러보면서 일본 스타트업 흐름을 살펴보기를 추천해 드리고자 한다.


트랙백 0 댓글 0
prev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