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rberry와 WeChat이 보여준 흥미로운 프로모션

최근 페이스북의 WhatsApp 인수, 라쿠텐의 Viber 인수를 비롯하여 LINE이나 카카오톡과 관련된 일련의 루머들로 인해 모바일 메신저 시장 경쟁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 1월 초에 작성한 '2012년, 모바일 메신저들의 진검승부를 기대해본다!'라는 포스팅을 통해 mVoIP 효용성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는데, 최근 LINE이 저렴한 음성통화 기능을 선보이며 메시징 서비스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의 진화를 선언한 것 역시 글로벌 경쟁 상황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WhatsApp을 인수한 페이스북(이미지:중앙일보)>

이러한 때에 일본과 관련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영국의 패션 브랜드 Burberry가 중국의 WeChat 서비스를 이용해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한 사례가 눈에 띄어 기록차원에서 간단히 둘러보고자 한다. WeChat은 이미 작년 가을 6억명의 유저가 돌파했다는 기사도 나올 정도로 중국을 중심으로 그 기세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중의 하나인데, 더 많은 사람들과의 접점 마련을 위해 Burberry가 WeChat과 협력하여 지난 2월 17일 가을/겨울 2014 컬렉션에서 눈에 띄는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역시 평소 디지털 영역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잘 활용하기로 알려져 있는 Burberry 다운 시도가 아닌가 싶기도 한데, WeChat 상에서 Burberry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고 'Made For (자기 이름)'을 입력 후 전송하면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온라인 패션쇼 초대장을 받게된다.


<이름 입력 후 초대장을 받는 화면(좌)과 패션쇼 컨텐츠 화면(우)>

패션쇼 초대장을 받은 후에는 패션쇼와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를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고, 이 중에는 당연히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스페셜 컨텐츠도 제공된다. Burberry 계정을 통해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스페셜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를 받게되는 방식인데, '时装秀LOOK'이라고 메시지를 보내면 패션쇼에서 모델이 입었던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거나 해당 쇼에 초대된 특정 VIP 고객의 영상을 볼 수 있는 식이다.(아래 동영상 참고)



세계적인 고급 브랜드가 국민 서비스로 성장한 후 글로벌하게 넓혀가는 모바일 메신저와 이런 협업을 보여주었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었다고 볼 수 있고 이러한 접근법은 역시 정보유통 플랫폼이라고 하는 지금의 모바일 메신저가 걸어갈 수 있는 궁극적인 지향점을 잘 살린 모습이 아닌가 보여진다.

그런데 Burberry가 지금까지 다양한 시도들을 종종 선보이며 혁신적인 인식을 남겨온 것과 별도로 WeChat 입장에서 보자면, 사실 이번 Burberry와의 협업 외에도 최근 펩시, 맥도날드 등과도 훌륭한 프로모션 협업 사례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어쩌면 보다 혁신을 추구하는 쪽은 Burberry가 아니라 WeChat이라고 볼 수도 있을것 같다.

펩시 차이나가 작년 말 'Bring Happiness Home'이라는 새해 맞이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WeChat과 협업하여 팔로워들에게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내면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펩시 테마송 리믹스 기능을 제공하는 새해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이번 Burberry 협업 사례나 펩시 사례 등을 보면 메신저 서비스의 본질 내에서 제공 가능한 새로운 기능을 엮어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참고할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다.



<펩시 새해 캠페인(좌)와 WeChat 활용 안내(우)>

어찌됐건 모바일 메신저는 단순 메시징 서비스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엮고 그 안에서 다양한 액션들을 수반시키며 수많은 정보들을 유통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메시징 송수신에만 집중해 온 WhatsApp과는 다른 차별적 가능성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보여지고 이러한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사례들은 앞으로도 좀 더 활발하게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Trackback 0 Comment 2
  1. 지나가다가... 2014.05.20 14: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홍보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저희 회사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에 위챗에 대한 기사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위챗 이미지를 찾던 중 버버리 초대장 받는 화면을 사용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희 기사에 (이미지 출처:이웃나라 모바일 이야기 블로그)로 명시하고 사용하고 싶은데 허락해 주실 수 있나요~?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