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A의 무료 만화앱 '만화박스', 연재작품 단행본 출간

모바게타운으로 잘 알려진 DeNA가 작년 12/4 론칭한 무료 만화앱 '만화박스'. 출시 후 1개월 만에 200만 DL를 돌파하며 출발 초기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DeNA의 무료 만화 서비스 '만화박스' 웹 페이지>


'만화박스'는 인기 만화가들의 신작은 물론이고 론칭 초기부터 '진격의거인' 스핀오프 작품 등을 영어/일어/중국어로 제공하며, 글로벌을 겨냥하여 양질의 작품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었다. 이러한 구조를 뒷받침 하기 위한 자체 편집조직을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지난 3월말 기준으로 누적DL는 300만을 돌파한 상황이다. 이러한 DeNA가 이 '만화박스'에서 연재중인 작품을 당초 계획대로 지난 5/9 단행본과 전자책으로 출시하며 이슈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국내에서 '소년탐정 김전일'로 알려진 작가의 '타카토 소년의 사건부' 단행본(좌)과 전자책 서비스(우)>

 

총 11개 작품을 단행본화하여 권당 429엔 또는 560엔 등 500엔 내외로 고단샤에서 발매함과 동시에 앱으로 볼 수 있는 전자책도 13개 작품을 400~500엔 수준에 판매를 시작했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고단샤, 쇼가쿠칸 등 일본의 대형 출판사들과 제휴한 것은 물론이고, 인기 만화가들과의 협력으로 '만화박스'에서만 볼 수 있는 유니크한 컨텐츠를 무료로 매일매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우고 있으며, 사업 초기부터 확실히 브랜딩하기 위해 TVCF '소년탐정 김전일'인터뷰편과 '진격의 거인'인터뷰편을 잇따라 선보이기도 했다.


<TVCF '진격의 거인' 인터뷰편>


그런데 이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면,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컨텐츠가 쌓이면 단행본으로 유료 판매하겠다고 하는 것인데 과연 얼마나 사업성을 보여줄 수 있을지 의문이 가는 상황이다.


처음부터 글로벌 시장을 바라보고 모든 컨텐츠에 대해 일본어는 물론, 영어와 중국어 버전도 제공 중인데, 해외 유저들이 모바일 기기에서 무료로 읽은 작품을 단행본이 나왔을 때 구매할 가능성이 얼마나 높을지 그리고 해외에서 해당 단행본을 출간할 정도의 구매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모호함도 보인다. 더불어 만화 컨텐츠의 최적화라는 측면에서, 모바일 기기에서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고 보기 어려운 점도 경쟁력이 있을지 잘 모르겠다.


이에 대한 DeNA의 입장은 이미 존재하는 만화책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만화책 시장을 더 키우기 위해, 즉 보완하기 위해 모바일 환경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또한 향후 신인 작가들을 발굴하여 스타가 될 수 있도록 등용문 역할도 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인기를 얻게되는 작품이 나오게 될 경우, 해당 작품의 캐릭터나 기타 소재들을 활용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및 영상 등 멀티미디어화 하여 수익성을 확장시켜 나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당초 '만화박스'는 DeNA가 지향하는 '글로벌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플랫폼의 일환으로 등장한 것이지만, SNS나 게임사업 및 모바일메신저(Comm) 등 그간 추진해오던 사업들이 기대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절치부심하며 준비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번 단행본/전자책 출시가 기사화 되던 날 결산발표가 있었는데, 해당 내용을 보면 사업 영역별로 마이너스 성장이 대부분이고 올 해 1분기 실적 예상치도 작년 동기 대비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기도 하다.


<2014년 1Q 예상실적>


DeNA는 지금까지 수많은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서비스 운영 경험을 많이 축적해 온 저력있는 기업임에 틀림없고, 일본 내 만화 저작 관련 환경 또한 상대적으로 인력 인프라가 우수하다는 점에서 여전히 기대되는 사업 분야인것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이미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만화 시장은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을 포함하여 무한 경쟁 시대에 진입해 있고, DeNA의 단행본 출간형 BM이 해외에서도 제대로 들어맞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반대로 국내 만화 서비스 기업들은 글로벌 진출 시 '만화박스'와 같은 양질의 무료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는 독자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향후 DeNA의 무료 만화 서비스가 세계 시장을 무대로 어떻게 성장해 가게 될지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저작자 표시
신고
트랙백 0 댓글 0
prev 1 2 3 4 5 6 7 8 ··· 655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