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QR코드를 넘어 이제는 iQR코드로 진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서 QR코드(Quick Response)를 확산시켜 이름이 알려진,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에서 기존 QR코드를 진화시킨 새로운 2차원 코드 'iQR코드' 를 내 놓았다.

이 iQR코드는기존 QR코드보다 정보의 표현 밀도를 향상시킨 코드인데, QR코드와 같은 공간에 보다 많은 정보(약 3만 숫자, 기존 QR코드는 약 7천 숫자)를 담을 수 있고, 반대로 동일한 정보량을 표현할 경우 보다 작은 공간(기존 코드 면적의 약 30% 절감가능)을 활용하여 코드 생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QR코드 사이즈 중 가장 작은 마이크로 QR코드(11*11셀) 보다도 작은 9*9셀 사이즈의 최소형  코드와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 모양의 코드, 그리고 사이즈가 굉장히 작은 소형 부품 및 QR코드가 적용되는 면의 가장자리, 원주면 등의 특이한 형태를 갖고 있는 부분에서도 QR코드 인식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이처럼 코드 생성과 인식 정도의 향상으로 일반 바코드의 대체 및 자동차, 전기/전자 등 다양한 업종에서도 iQR코드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지금도 QR코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되어 특정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이번 iQR코드의 등장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세계 최초로 과자에 QR코드를 인쇄하여 화제가 된 'QR에비센'>

또한 코드의 크기나 위치하고 있는 거리에 무관하게, 휴대폰 카메라에서 인식률이 높기 때문에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공간에 노출이 가능하여 일반인들을 통한 구전효과 및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QR코드 더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6년 히로시마시 그랜드아크에 설치된 15*15미터 크기의 맨숀홍보용 QR코드>

iQR코드의 여러 장점들을 바탕으로 덴소웨이브는 JIS 또는 ISO에 규격코드로 제안할 계획이고, 기존 QR코드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본은 조만간 모바일검색이 QR코드 인식을 통한 정보검색으로 질서가 잡히게 될 날이 머지않았다고 생각된다.

QR코드만 전문으로 리스트업 해서 공유해 주는 사이트나 서적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사실 현재의 모바일 검색은 주요 포털사들이 제공하는 정형화된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고, 검색 기능 자체도 사용자의 2차 이상의 반복되는 검색 과정을 거쳐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형태지만, QR코드가 사회 곳곳에 확산된다면 One shot-One search 로 빠르게 알고 싶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538 539 540 541 542 543 544 545 546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