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GPS 인지도는 높지만, 이용 빈도는 낮아

인공 위성 전파를 이용해서 현재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은, 카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비롯하여, 최근에 많은 휴대폰에도 탑재되어 위치 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아이폰 출시와 포털들의 지도 활용 서비스에 대한 움직임들이 활발하게 드러나면서 더욱 관심이 가는 분야인 GPS와 관련하여 일본인들의 이용 현황을 간략히 살펴볼 수 있는 조사결과가 있어서 살펴보았다.

japan.internet.com과 goo 리서치가 함께 실시한 'GPS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GPS의 인지도는 높지만 이용 빈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조사대상 : 전국 10대∼50대 이상 goo 이용자 1,056명
- 남녀비 : 남성 60.80%, 여성 39.20%
- 연령별 : 10대 12.88%, 20대 20.74%, 30대 20.17%, 40대 22.06%, 50이상 24.15%

먼저 'GPS'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알고 있다.' 86.84%(917명), '들어본 적이 있다.'  9.85%(104명)으로, 인지도는 96.69%로 상당히 높게 나왔다. 참고로 '모른다.'는 3.31%(35명)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는 일반인들이 어떤 기기를 소유하고 있는지 복수응답 방식으로 물어보았다.

가장 소유자가 많은 기기로는 'GPS 탑재 휴대폰'으로 478명(45.25%) 이었고, 다음으로 '카내비게이션' 470명(44.51%) 이었다. 그 밖에 'GPS 탑재 제품을 갖고 있지 않다.'라는 응답은 325명(30.47%)으로 조사되었다.

소유자가 많은 두 가지 제품에 대해서 이용 빈도를 물어 보았는데,두 가지 모두 '1개월에 1∼3일'라는 응답이 카내비게이션 36.17%(170명), GPS 휴대폰 22.80%(109명)로 나와서, 그다지 이용 빈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카내비게이션의 경우 현재 위치 조회만 이용하는 것은 제외)

이 두 가지 제품으로 큰 차이를 보인 것은 '대부분 이용하지 않는다.', '이용한 적이 없다.'라는 응답이었는데, 카내비게이션의 경우 각각 4.04%(19명), 1.28%(6명)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으나, GPS 휴대폰의 경우 각각 16.95%(81명), 18.62%(89명)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소유자수 면에서는 GPS 휴대폰이 많았지만, GPS 기능의 이용 빈도면에서는 카내비게이션이 높게 나왔다.
(조사협력 : goo리서치)


Q1. GPS 탑재 제품 중 갖고 있는 제품을 모두 선택하시오.

(GPS 탑재 휴대폰 > 카내비게이션 > GPS 탑재 제품을 갖고 있지 않다 > PC 접속형 GPS기기 > 보행자용 내비게이션 제품 > 기타 > GPS 탑재 디지털카메라 순)


Q2. 카내비게이션의 길안내 기능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있는가?
(1개월에 1~3일 > 1주에 1~3일 > 3개월에 1~2일 > 거의 매일 > 6개월에 1~2일 > 1년에 1~2일 > 거의 이용안함 >1주에 4~6일 >이용한 적 없음 순)


Q3. 휴대폰 GPS 기능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있는가?

(1개월에 1~3일 > 이용한 적 없음 > 거의 이용안함 > 3개월에 1~2일 > 1주에 1~3일 > 6개월에 1~2일 > 1년에 1~2일 > 거의 매일 > 1주에 4~6일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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