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인터넷 이용자 약 70%, 2개 이상의 검색사이트 이용
야후와 구글을 필두로 중국의 대형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까지 일본에 진출한 상황에서, 과연 일본인들은 검색 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에서도 검색 포털들의 경쟁이 치열한데, 차이가 있다면 자국 검색 포털의 영향력이 강하다는 점일 것이다. 아래 조사 내용 중 눈길이 가는 부분은, 검색하고 싶은 정보에 따라 검색사이트를 구분해서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japan.internet.com과 주식회사 마쉬가 실시한 '웹 검색에 관한 앙케이트'에 따르면, 70%에 가까운 사람들이 2개 이상의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조사대상 : 전국 인터넷 사용자 300명
- 남녀비 : 남성 50.0%, 여성 50.0%
- 연령별 : 20대 20.0%, 30대 20.0%, 40대 20.0%, 50대 20.0%, 60대이상 20.0%
먼저, 평소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서 몇 개의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지 물어보았는데, '2개' 42.0%(126명), '1개' 30.0%(90명), '3개' 20.0%(60명), '4개이상' 7.0%(21명)로 나왔다.
'2개'이상이라는 응답을 합하면, 70%에 가까운 사람들이 복수개의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2개'~'4개'라고 응답한 207명에 대해서, 가장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검색 사이트를 물어보았다. 'Yahoo! JAPAN' 51.7%(107명), 'Google' 39.1%(81명), 'MSN·WindowsLiveSearch' 4.8%(10명)로 조사되어 역시 Yahoo! 와 Google 이 압도적이었다.
검색 사이트를 어떻게 구분하면서 쓰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필요한 정보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 복수개의 검색 사이트를 이용' 62.3%(129명), '찾고 싶은 사이트나 정보에 따라서 구분해서 쓴다.' 24.6%(51명), '그 때 기분에 따라' 13.0% (27명)로 조사되었다.
(조사협력 : 주식회사 마쉬)
Q1. 평소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몇 개의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가?
(2개 > 1개 > 3개 > 4개 이상 >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 검색하지 않는다 순)
Q2. 가장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검색 사이트는 무엇인가? ('1개'라는 응답자 제외)
Q3. 검색 사이트를 어떻게 구분하여 사용하는가? ('1개'라는 응답자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