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구글, PC와 휴대폰 검색결과를 한꺼번에 보여준다.

Google Japan에서, 휴대폰용 검색 서비스 'Google모바일'을 개편하고, 휴대폰용 사이트와 PC용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구조로 변경했다.

아래는 Google모바일(재팬)에서 burger king을 검색해 본 결과페이지이다. 보면, 검색결과 목록 앞에 PC모양과 휴대폰 모양의 아이콘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존에는 휴대폰 사이트 결과를 상단에 보여주고, PC 사이트 결과를 하단에 보여주는 구조였으나, 이제는 휴대폰과 PC를 구분하지 않고 위에서부터 보여주면서, 어느 단말에서 검색된 것인지 구분해주는 아이콘과 함께 사용자에 효용성이 높다고 보여지는 사이트를 순서대로 표시해 주는 구조로 바뀐 것이다.

또한 검색 결과 중 PC 아이콘의 목록을 선택하면, 휴대폰 브라우저로 접속중이더라도 가볍게 볼 수 있도록 Google Wireless Transcoder로 단순화시킨 HTML 변환 페이지를 보여준다. Transcoder를 활용하기 때문에 일부 페이지의 레이아웃이 깨질 수도 있지만, 텍스트들은 문제없이 보여줄 수 있고, 이미지들을 최대한 걸러내기 때문에 휴대폰에서의 패킷 요금이나 데이타 용량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고려하였다.

그 외에도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 휴대폰 또는 PC 사이트 결과만 추려서 볼 수 있는 기능과, 내 위치를 중심으로 한 근처검색, 관련검색어 등을 제공하고 있다.


Google Japan에서 이렇게 대응한 이유는, 휴대폰과 PC에서의 검색 행위 및 사용자 기대치가 다른것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즉, 검색을 하는 환경에 좀 더 부합되는 결과물을 보여주겠다고 하는 검색결과 최적화에 대한 고민들의 부산물인 것이다.

사실 모바일 서비스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누구나가 한번쯤 접속 환경에 대한 표시를 구분해주어 최적화해 보겠다는 생각을 해 보게된다. 국내에 다양한 서비스들도 주로 글을 등록하는 게시판 등에서 이러한 시도를 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검색서비스와 구글이 시도하는 터라 더욱 관심을 끄는 것이 아닐까 싶다.

역시 검색에서도 모바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인지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보여진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411 412 413 414 415 416 417 418 419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