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전용 배너광고, TG Ad for iPhone

다양한 제휴 마케팅 서비스나 리스팅 광고 전문업체 TRAFFIC GATE(일본)에서 iPhone / iPod touch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 'TG Ad for iPhone'을 선보였다.

<iPhone 어플리케이션 위로 노출되는 광고 네트워크 TG Ad for iPhone>

이것은 App Store에서 제공되는 iPhone용 어플리케이션 스크린 위에 광고 배너를 노출시키는 것으로, 어플리케이션의 opening 화면이나 게임 실행 중간화면, 검색 결과 화면 등에 표시될 수 있다.

지난 6월 15일에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SDK를 공개하였고 정식으로 7월부터 광고 게재를 시작할 예정인데, 먼저 광고주나 개발자를 일본 국내로 한정하고 CPM(cost per millennium) 방식의 노출형 과금부터 진행하고, 추후 CPC(cost per click) 방식의 클릭량에 따른 과금 및 CPA(cost per action) 방식의 Affiliate 프로그램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CPM 방식의 광고는 아무래도 CPC에 비해 상대적으로 괜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는 인식을 받을 수 있지만, iPhone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및 무선인터넷 이용율 면에서 타 모바일 단말기기보다 높다는 것이 검증되었으므로 해 볼만 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도 이런 점에서 TRAFFIC GATE도 CPM 방식으로 첫 스타트를 끊는 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볼 수 있겠다.

게재되는 광고는 GIF형식의 320*60 픽셀의 배너가 적용되는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배너의 레이아웃이나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화면 위에서만 나오게 하는 노출 타이밍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배너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Safari 브라우저를 통해서 광고 페이지로 이동하며, 어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광고 페이지로 이동시킬 수도 있다.

배너 사이즈를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는 점은 광고주들의 입맛에 부합하지 않을 수도 있어 보이는데, 이제 시작이니 앞으로 다양한 기법들을 동원해서 광고 효용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개선해 나갈 것으로 기대해 본다.

<TG Ad for iPhone 도입 사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해당 SDK를 활용하여 개발하면 광고가 노출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쉐어해 받을 수 있으니 별도로 광고주를 모집하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도 없고, 무료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수익원이 생기는 것이라 나쁠 것이 없어 보인다.

물론 소비자들이 광고 영역만큼 화면을 좁게 보게되고 자신의 의도와 무관한 내용이 화면상에 강제 노출되는 것을 꺼려할 수도 있겠지만, 광고라는 것이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기에 앞으로 iPhone을 이용하는 일본 소비자들의 이용행태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이미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AdMob이나 VideoEgg과 같이 iPhone에 최적화되어 있는 광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존재하지만, 순수 일본 기업이 iPhone/ iPod touch 전용 광고 네트워크를 선보인것은 TRAFFIC GATE가 최초가 아닐까 생각되고 이런 점에서 일본 광고주들도 관심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TRAFFIC GATE가 일본 내에서 잔뼈가 굵은 광고 업체라고 하더라도, 이미 2008년 2월 일본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난 달 Google 일본 및 태평양 지역 모바일 비즈니스 업무제휴 및 서비스 전략을 총괄 담당하던 John Lagerling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 AdMob의 공격적인 행보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국내에서도 iPhone 출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광고 업체들도 이러한 모델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실제로 iPhone이 출시된다면 미국, 영국에 이어 3번째 현지법인을 둔 일본을 거점으로 한 AdMob이 한국 시장을 그냥 지나칠리 만무하기 때문이다.

iPhone 출시로 이제는 전세계가 제품, 서비스, 마케팅 등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정말로 국경이 없는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 것 같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332 333 334 335 336 337 338 339 340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