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일본 모바일 시장 공략을 위한 캠페인을 시작하다!

Google 모바일 서비스의 일본 공략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다.

바로 지난 9월 1일부터 Google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편리함을 알리고 Google 모바일 서비스의 인지도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おっと!(아차!)' 캠페인이 시작된 것이다. 즉, 아차! 하는 순간 Google 모바일 을 이용해 보라는 의미이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서, 휴대폰 Google 검색창에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사용자들에게 알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를 전달하는 내용으로 홍보 중이다.

<Google 모바일 검색 캠페인 열차 내 광고>

캠페인이 시작된 9월부터 10월 두 달간, 간토(關東) JR선, 토큐(東急)선, 동경(東京) 메트로 등에서 열차 내부나 mixi, GREE 등 모바일 서비스, PC에서는 Google의 애드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 아차! 택시에서 상석(上座)은 어디? (일반 상식)
- 아차! OO에서 OO까지 어떻게 가지? (지하철 환승)
- 아차! OO상점이 어디였지? (로컬 검색)
- 아차! OO 영화를 지금 볼 수 있나? (영화/극장 정보)
- 아차! 이번 주말 그곳 날씨는 어떨까? (날씨 정보)
- 아차! OO이 어떤 강아지였지? (이미지 검색)

Google이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홍보하고 나선 것은, 야후!의 점유율을 좀 더 Google 쪽으로 가져오고 네이버 등 외산 검색 서비스들의 등장으로 브랜딩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며 일본 모바일 시장이 점차 휴대폰 고기능화가 가속화 되어 PC 못지 않은 모바일 검색이 가능해 졌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Google 재팬에서 발표한 자사 모바일 검색 서비스 이용 패턴을 보면 아래와 같다.

<일단위 검색 추이를 보면, 모바일은 점심때와 자정을 전후한 시간때가 이용률이 높다.> 


<요일별 검색 추이를 보면, 모바일은 주말 등 휴일 이용률이 높다.>


<월 단위 이용량을 보면, 모바일은 연말연시 이용량이 높다. - 이미지출처 : http://k-tai.impress.co.jp>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패턴이 특정 상황에서 이용량이 높은 것이 고착화 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 마케팅을 강화하고 언제 고객들에게 다가가면 이용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이용량은 아직까지 PC에서의 검색 이용량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캠페인을 시작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것은 곧 자사 모바일 검색 키워드 광고 매출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Google이라는 브랜딩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임에 틀림없다.

Google이 가장 신경쓴 모바일 검색 기능은, 검색 결과에 따라 이미지 썸네일을 먼저 보여주도록 컬렉션 순위를 유동적으로 적용해 놓은 부분과, PC 화면에서 보여지는 Google지도용 쿠폰을 모바일에도 적용하여 실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하게 하면서 PC에서와 동일한 사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 부분이다.

모바일 검색은 분명 PC 검색과는 필요로 하는 상황이나 기대하는 정보가 다를 수 밖에 없고, 장소나 시간과 무관하게 언제나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해 실생활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바로 이 부분을 적극 공략하고자 하는 Google의 움직임은 정공법을 구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볼 때 아기자기한 맛을 좋아하는 일본인들에게 Google의 심플한 UI는 다소 심심하게 느껴지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분명 모바일 이용자가 많고 일상 생활화 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번 캠페인은 일본인들에게 Google 모바일 서비스를 알리고 유입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Trackback 0 Comment 2
  1. 행운아 2009.09.06 07:48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보면 우리는 일본 시장의 변화를 지켜보며 아쉬워만 하네요. 뭔가 막혀있는 것들이 풀리면 엄청난 파워를 보여줄 수 있을텐데, 국가적인 문제임을 사업자나 정부부처에서 나몰라라 하는 현실이 정말 답답..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09.09.06 07:59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죠? 국가경쟁력을 모바일쪽 환경에서 키울수도 있을텐데.. 그리고 국내산업 활성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고요. 모바일이 엮이지 않는 곳이 없을텐데 참 안타깝죠..

prev 1 ···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