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아이폰 쓸수 있게 해 주세요!

지난 8월 마지막날, 가입자 기준 세계 1위 이동통신사업자인 차이나모바일에서 'OPhone'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첫번째 OPhone 모델인 Lenovo O1>

이것은 중국내 2위 사업자인 차이나유니콤에서 iPhone 도입을 발표한데 이어 나온 내용이라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는데, 아무래도 2위 사업자의 iPhone 출시에 적극 대항함과 동시에 오픈 플랫폼 기반에 향후 독립적인 사업 전개를 목표로 경험치를 쌓기 위한 포석으로 보여진다.

사실 작년 하반기 부터 이미 공개된 내용이기도 하고, 프로토타입성 단말기와 플랫폼이 구동되는 영상물등이 인터넷 상에 떠돌면서 알려져 있기도 했지만 공식적으로 출시 발표가 되고 나니, 그 분위기는 많이 다른 듯 하다. 한마디로 많은 기업들이 '또 짝퉁을 만드네..'에서 '뭔가 나오려나?' 쪽으로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 같다.

OPhone 사업에는 중국 국내 기업 외에도 Renovo, DELL, LG, Philips, 모토로라 등의 제조사들도 함께 참여하게 되는데,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에 리눅스와 차이나모바일이 자체 개발한 OMS(Open Mobile System) 운영 시스템이 접목된 휴대폰이라고 한다.

<OPhone SDK 안내 사이트 - 바로가기>

과연 그들이 안드로이드를 바탕으로 얼마나 혁신적인 자체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오픈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장 많은 인구를 확보하고 있는 국가에서.. 그것도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이통사에서 All new one! 을 적극 외치고 있다는 점이다.

가장 큰 시장이 움직이면, 당연히 그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기 마련이기에 앞으로 어떻게 시장이 변화하게 될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지금은 iPhone 짝퉁스럽게 시작하더라도, 그 끝이 훌륭하다면 누가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

올해 말이 되면 중국은 그야말로 스마트폰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1위 사업자 차이나모바일의 OPhone, 2위 사업자 차이나유니콤의 iPhone 3GS, 3위 사업자 차이나텔레콤의 블랙베리와 팜프리가 한판 승부를 벌일 것으로 보여지고 있어서, 단일 국가 내에서 수억명의 사용자들을 상대로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진풍경을 볼수 있을 것 같다.

이미 iPhone의 경우 중국내에 밀수입된 기기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점에서 진검승부의 맥이 끊기고 있다는 얘기들도 흘러나오고 있는데, 결국 성패는 이미 타겟팅되어 있는 단말이라 하더라도 어느 나라에서나 그랬듯이 보조금 수준과 그에 따른 판매가격 및 데이타통화요금에 달려있는 것 같다.

일본 또한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 이미 iPhone 3GS가 약 100만대 가량 판매되었다고 하고, 안드로이드 단말이나 최초의 스냅드래곤 탑재 단말 출시 등 다양성 면에서는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여기에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일반 피쳐폰들의 각종 서비스들 사용성 또한 상당히 우수하고 실생활에 유용한 것들이 많기에, 꼭 스마트폰을 외치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의 구매 권리가 충분히 충족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가까운 나라에서 이런 메이저리그급 경기가 펼쳐진다고 해서, 우리는 구경하기 위한 티켓만 사려고 해서는 안될 것 같다. 이런 경기에 함께 출전하고 함께 경쟁할 수 있는 장기 계획과 산업활성화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얘기다.

국내 기업들은 해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자체 플랫폼이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WIPI가 언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는 더더욱 미지수일 뿐더러, 특히 지난 4월 WIPI 의무화 폐지이후 우리들 스스로 관심 밖으로 던져버린 형국이다.

단말기도 해외향과 국내향의 기능 차이를 두고 있는 부분은 말할 것도 없고, 플랫폼 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국경이 허물어지고 있다. 이미 트위터가 전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고, 삼성전자는 자사 삼성 앱스토어 기반의 윈도우즈모바일향 어플리케이션들을 해외에서 국내로 엮으로 유통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즉, 국경이 사라진다는 개념이 우리 국내 서비스의 해외 진출 의미보다는, 해외의 수많은 서비스들이 국내로 무차별적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제대로 대비도 하기 전에 말이다. 오픈 플랫폼 기반의 단말출시 및 이로인한 다양한 사업화의 가능성을 통신 사업자나 방통위 스스로 발목을 잡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으로 보여진다.

과거 바나나가 귀한 시절이 있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도 힘들어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해와야 했기에 가격이 비쌌고, 먹어보지 않고서는 그 맛을 짐작하기도 어려웠다. 하지만 국내로의 유통이 다변화되고, 재배법이 전수되어 국내에서도 자체 농작을 통하여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가격은 내려가고 누구나가 맛볼 수 있는 과일이 되어버렸다.

바나나가 많이 유통된다고 해서 다른 과일 보급에 치명타를 주었는가? 오히려 다양한 과일을 먹을 수 있게 되었고, 과일도 나름대로 퀄리티 경쟁이 붙어 프리미엄 딱지가 붙게 되었으며 이제는 유기농 과일로 차별화를 이루게 되었다.

많이 돌아온 것 같은데.. 이쯤에서 iPhone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을 적어보자면, iPhone 자체가 좋기도 하지만 iPhone이 출시됨으로 인해서 국내 시장과 기업 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 주리라 믿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수년간 모바일 환경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정말 신명나게 무언가 이루고 있다는 생동감을 느끼며 일했던 순간을 기억해 내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지금 어찌어찌하여 iPhone을 직접 써 보면서 몸으로 느끼는 감정을 말로 하자면, '새우깡'이 생각난다. '자꾸자꾸 손이가, OOO에 손이가요~'

직접 만들지 못하면 다른 제품 쓰는것을 막지나 말던가.. 국내에서도 iPhone 쓸 수 있게 해 주세요!!!

Trackback 7 Comment 9
  1. Favicon of http://macmagazine.kr 정신 2009.09.07 11: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ㅎㅎ 잘 읽었습니다. 관련글이 있어서 트랙백 걸며 댓글 남깁니다. ^^

  2. Jerome 2009.09.07 11:56 address edit & del reply

    Lenovo와의 관계는 뭔가요? lenovo면 IBM 후신인데...여기서 개발하게 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09.09.07 15:35 신고 address edit & del

      단말을 납품하는 거죠. 국내 LG전자도 마찬가지고요.. 어쩌면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조사라면 중국과 OPhone에 뛰어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단말기를 지향한다는 가정하에..

  3. Favicon of https://jmail.tistory.com 가성미 2009.09.07 13: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다른 건몰라도 아이폰은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아마도 너무 안들어와서 그런지...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09.09.07 15:37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사실인지는 몰라도 보이지 않은 세력들에 의해 아이폰 출시가 늦어진다고 한다면, 소비자나 관련자들의 관심을 꺾겠다는 속셈이 있겠으나, 오히려 이런 부분으로 인해 더 이슈가 되고 기다림에 대한 오기가 커져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4. Favicon of https://chao.tistory.com 차오 2009.09.08 13:1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이폰 하나 들여오는 게 전투기 들여오는 것보다 어렵다던 누군가의 말이 떠오르네요. 국내 이동통신사, 휴대폰 업체들, 각종 고위기관에 얼마나 로비를 하고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09.09.08 17:29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저는 진실은 저 너머에..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5. Favicon of http://www.dsdmobile.com/ iphone repair mississauga 2011.09.21 01:31 address edit & del reply

    인지는 몰라도 보이지 않은 세력들에 의해 아이폰 출시가 늦어진

prev 1 ···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