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AR 서비스

최근 모바일 업계에서 'AR(Augmented Reality)'이라고 하는 키워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다. 그 중 대표적인 서비스를 예로 들자면, 지난 9/24 론칭되어 4일만에 1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 한 tonchidot의 '세카이카메라'가 화제의 중심에 있다.

일단 AR 서비스들을 처음 접해 보면, 영화속에서나 보던 신기함으로 인해 금방 빠져들게 된다. 그런데 흡입력이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BM이 접목되지 않은 천연기술(?) 수준이기에 좀 더 지켜봐야 할 분야인것도 사실이다. 어찌되었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는 신선한 자극을 주어 산업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테니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세카이카메라 외에 무수히 많은 AR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는데, 요즘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몇가지 AR 관련 서비스들이 있어서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떠한 형태로 서비스화가 가능할지 가늠해보자.

1. NearestWiki



Wikipedia 정보들을 카메라 각도에 맞추어 화면상에 표시해 주는 NearestWiki 서비스는, 카메라 모드로 보고 있다가 단말기를 지면과 수평하게 바꾸면 구글 지도 모드로 변경되어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Layar



11월 정식버전이 론칭될 예정인 Android 단말용 Layar 역시 카메라 뷰 모드를 통해서, 내위치 주변 POI 정보들을 표시해 줌으로써 주변에 있는 레스토랑, 편의점, 지하철, 은행 ATM기, 관광지 정보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POI 데이타는 누구나 생성하여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3. 암살자 FPS



암살자 FPS는 카메라 뷰 모드에 총과 조준기 등이 오버레이되어, 일인칭 시점 슈팅게임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목표를 설정하고 태핑하면 가상의 탄알이 나와 마치 스나이퍼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총의 종류도 AK―47, 바주카포, 레이저총 등 다양하게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4. KDDI 실공간투시휴대폰 - 지구앨범



일본의 KDDI에서 개발중인 '실공간투시휴대폰' 기능 중 '지구앨범'은 실제 뷰모드가 아닌 3D이미지 영상위에서도 에어태그를 표시해주는 서비스이다. 금년 Wireless Japan 2009 행사에서 데모 시연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소개되었는데, 촬영한 사진을 여행지에 남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PC figure - ARis



PC기반 figure가 등장하는 AR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Aris도 관심의 대상이다. 큐브를 책상 위에 놓고 Web 카메라로 찍으면, PC 화면상에서 캐릭터가 등장하여 움직이고, 전용 스틱으로 캐릭터를 만지면 캐릭터가 옷을 갈아 입는 등의 액션을 취한다.

<새로운 놀이문화로 탄생한 ARis>

향후 AR 분야가 어떻게 진화하고 실생활에 어떻게 접목될지 앞으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게임, 광고, 패션, 인포메이션 등의 영역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고, 더 나아가 가상현실 게임이 실세계로 나오는 상상도 하게 된다.

하지만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고 있는 AR 관련 서비스들을 보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가장 엣지있게 부각시키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것이란 점을 느끼게 된다. 국내 기업들도 AR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을텐데, 자신만의 경쟁력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evelina.tistory.com Evelina 2009.10.15 00: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게이샤 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들었다는 저 ARis는 저도 은근히 탐냈었던 아이템인데 말이죠.
    저거 출시일 당일 오전에 품절이 되어서 난리도 아니었었죠. 지금 다시 계속 출시하고 있나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09.10.16 00:43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사실 출시된게 2008년 10월(9,800엔)이니까 꽤 오래된 물건이죠. 지금도 라쿠텐(http://j.mp/25axop), 아마존재팬(http://j.mp/mGFjP) 등에서 판매되고 있답니다~^^

prev 1 ···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