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어플을 활용한 나이키의 마라톤 이벤트 프로모션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주요 도심이나 풍경 좋은 자연을 무대로 국민 마라톤 대회가 자주 개최되면서, 마라톤이 이제는 생활 체육으로 자리잡아 가는 것처럼 보여진다.

이런 가운데 지난 주, 일본 동경 마라톤 대회 및 관련 엑스포가 진행되면서 흥미로운 모바일 캠페인이 시도되어 눈낄을 끌었다. 바로 주최측인 나이키 재팬이 특별한 숫자로 마라토너들의 기를 북돋아 주는 응원 프로모션 'MAGIC NUMBER'를 기획하여 진행한 것이다.

'MAGIC NUMBER'는 목표 시간이나 주행거리, 마라톤을 완주한 날짜 등 마라토너 개개인이 의미를 부여하여 가지고 있는 특별한 숫자를 의미하는데, 'MAGIC NUMBER'로 마라톤 행사 전에 미리 모집하고 이렇게 모집된 다양한 의미의 숫자와 개인들의 메시지를 프로모션 웹사이트에 공개하는 마라토너 응원 프로젝트를 선보인 것이다.

<나이키 재팬 주최, MAGIC NUMBER 프로모션 메인 페이지>

이번 프로모션에는 몇몇 일본의 유명인들도 포함되어 있는데 배우이자 패션모델인 하세가와 리에(長谷川 理惠)의 경우, 2년전 호놀룰루 마라톤 대회에서 체력 소진으로 걷기 시작한 거리가 28.4km 지점이었던 기억 때문에 마라톤이라는 운동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여 '28.4'라는 자신만의 'MAGIC NUMBER'를 미리 등록하여 참가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하세가와 리에의 MAGIC NUMBER가 28.4임을 안내하는 페이지>

그리고 이번 프로모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모바일 캠페인과 관련해서는 아이폰 AR 어플리케이션인 '세카이카메라'가 활용되었는데, 참가자들이 등록한 에어태그나 이미지들을 위치 정보와 연계하여 아이폰 카메라를 통해 마라톤 코스에서 그대로 실제 영상 위에 노출해주는 흥미꺼리를 마련하였다. 등록된 내용들은 '세카이카메라' 프로그램 상에서 나이키 로고로 표시되어 나온다.

<MAGIC NUMBER로 마라톤을 기억에 남기자는 메시지를 세카이카메라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페이지 구성>


<행사 참가자들이 등록한 내용들이 나이키 로고로 보여지는 모습, 이미지출처:케이타이 와치>

마라토너를 응원하는 나이키에서는 아이폰을 한 손에 들고 달리자고 호소하였고, 이렇게 등록된 'MAGIC NUMBER'는 동경 내 곳곳의 러닝 스팟에 몇주간 노출이 지속될 예정이라고 한다.

나이키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 러닝화 제품들도 적극 홍보하여 브랜딩 증대효과를 거두고, 생활 체육으로서 마라톤을 널리 퍼뜨려 아이폰 내에 탑재되어 있는 'Nike+iPod' 기능도 함께 홍보하는 1석 2조 효과를 기대하고 마련하게 되었다.

<MAGIC NUMBER 웹사이트에서 홍보중인 나이키 러닝화 Lunar시리즈>

특히 마라톤을 사랑하는 수많은 일본 내 블로거들이 이번 프로모션을 블로깅하면서 바이럴 마케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고 mixi, facebook, twitter와도 연동되어 여기에 힘을 실어주었으니, 프로모션 자체로만 보면 나이키 재팬은 그야말로 히트를 친 셈이다.

아마도 당분간 일본 내 대표적인 프로모션 사례로 "WHAT'S YOUR MAGIC NUMBER?"라는 문구가 자주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단순히 목표지점까지 달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힘들면 걷기도 하고, 걷다가 아이폰 카메라로 거리위에 둥둥 떠다니는 수많은 나이키 로고들을 클릭하여 다른 사람들이 남겨놓은 발자취들을 읽어보면서 재미도 느끼는, 한마디로 마라톤이 힘들고 어려운 운동이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뛰고 걷는 기본적인 운동이자 흥미를 갖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임을 상기시켜주는 프로모션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나이키가 함께 한다는 의미도 부여하고..


<MAGIC NUMBER로 페인팅되어 동경 거리를 활보하여 명물이 된 NIKE MAGIC WAGON>


세카이카메라는 다카야마市 산보이벤트, 시부야 발렌타인데이 이벤트에 이어 이번 MAGIC NUMBER 이벤트까지 접수(?)하며, 명실공히 일본을 대표하는 AR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더불어 아이폰도 일본의 국민 스마트폰으로 포지셔닝 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국내에서도 최근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광고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독창적인 서비스, 이벤트 프로모션들이 등장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분위기를 잘 증폭시켜서 국내 소비자와 제공자 모두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명품 이벤트가 나와주기를 기대해 본다.

Trackback 0 Comment 2
  1. 2010.03.05 01:43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0.03.05 19:09 신고 address edit & del

      음.. 제가 알고 있는 CYY란 분은 제가 성남 비행장에서 군복무할 때 뵈었던 분 말고는 없는데 혹시 관련 있으신가요?

prev 1 ···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