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모바일 이용자 동향 2010

최근 일본 모바일 이용자들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가 공개되어 살펴보았다. 바로 일본의 시장조사기업 IMJ가 실시한 모바일 이용자 동향 조사 결과가 그것이다.

국내 모바일 이용자들의 이용 패턴이나 생활습관, 서비스 환경 등이 아직은 일본과 많이 다르겠지만, 생활속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더욱 높아지고 대중화가 된다면 이동통신 가입자 중 약 40% 이상이 데이타 정액제에 가입되어 있고, 독립포털 서비스들이 크게 성장해 있는 일본의 시장 환경과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예상해 볼 수 있겠다.

특히 앞으로 눈에 띄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지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서, 지금부터 고객들의 이용패턴을 잘 예측하고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PC 환경과는 다른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조사개요>
- 조사방법 : 모바일 인터넷 리서치
- 조사지역 : 전국
- 조사대상 : 15~49세 휴대폰보유자
- 응답자수 : 519명
- 조사일시 : 2010년 2월 12일~2월 15일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서, 모바일 이용자의 과반수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에 하루 1시간이상 접속하고 있고 휴대폰이 일상 생활에 굉장히 밀착되어 중요한 존재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위 도표에서와 같이 성별, 연령대별에 이용 경향을 보면 10대 남녀의 경우 모바일 환경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세대라고 할 수 있고, 주로 심심풀이로 시간을 때우거나 즐기기 위한 목적이 강했고, 주로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주 목적이다보니 유료 서비스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아 보였다.

  모바일은
꼭 필요
모바일 이용목적 모바일 콘텐츠
1개월 지출비용
모바일 사이트
이용 후
남성 10대 83% 심심풀이(90%) 과반수 이상이 0엔 판매점으로 향하다.(14%)
20대 78% 심심풀이(78%) 유료콘텐츠 이용율 약 70% 기업과 상품 지식이 깊어지다.(30%)
30대 80% 업무상 필수품(42%) 30% 이상이 1,000엔 이상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24%)
40대 67% 지갑대신(33%) 유료콘텐츠 이용율 약 70%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20%)
여성 10대 88% 심심풀이(92%),
필수품(70%)
약 40%가 0엔 행동과 감정에 큰 변화 없다.
20대 83% 검색툴(83%),
정보원(58%)
500~1,000엔이 33%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40%)
30대 82% 생활밀착툴(62%) 유료콘텐츠 이용율 약 80%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30%)
40대 70% 생활밀착툴(64%) 1,000엔 이상이 37%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30%)

<성별, 연령대별 모바일 서비스 이용 경향>


한편 3~40대 여성의 경우, 유료 콘텐츠 이용율이 80%를 넘고 있고, 모바일 사이트 이용 후 '상품, 서비스가 이용하고 싶어짐', '구입, 이용했다.' 등의 응답이 타 세대에 비해 많은 것을 보면, 확실히 모바일 서비스가 여성 사용자들의 소비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각 미디어별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각 이용 시간을 물어 본 결과, 모바일인터넷, PC인터넷에 '1시간이상' 접하고 있다라는 응답이 50%를 넘었고, TV에 이어 가장 많이 접근하는 미디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바일인터넷 접촉 시간에 대해 성별, 연령대별로 보면, '1시간이상'이라는 응답은 10대 여성(74%)이 가장 많았고, 뒤이어 20대 여성(73%), 10대 남성(60%) 순으로 조사되었다.

<하루 미디어별 접촉 시간>


또한 PC사이트, 모바일 사이트를 각각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시간대를 확인한 결과 PC, 모바일 모두 '집에서 쉬고 있을 때'(PC:61%, 모바일:71%)로 가장 많았다. PC에서는 '집에서 취미활동 중일 때', '휴일'이 46.7%로 그 뒤를 이었고, 모바일에서는 '취침전' 57.4%, '휴일' 51.6% 순으로 조사되었다.

<PC와 모바일 사이트 이용 시간 비교>


그리고 아침에 일어날 때와 점심시간, TV를 보고 있을 때에도 모바일 이용 시간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겠다.

지난 3/10 강남역 과학기술회관에서 플루토미디어 주최로 진행된, 모바일웹 컨퍼런스 발표에서 Daum PC사이트와 모바일 사이트의 시간대별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그 내용을 제시했었는데, 위 일본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Daum PC사이트와 모바일웹 사이트 탑페이지의 시간대별 이용 현황 비교도>


Daum 서비스 이용자들을 보면 PC사이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바일 사이트에서 1)오전 6시부터 이용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2)점심시간대에 상승하며, 3)오후 5시 퇴근시간 이후에 꾸준히 이용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 행동 패턴은 향후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서비스를 준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정보이고, 이용자들에게도 모바일이 생활속에 가치있는 필수도구임을 느끼게 해 주는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다.

위 조사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첨부한 자료(일문)를 참고하면 되는데, 자료안에는 유료 콘텐츠 구매 비율이나 자주 이용하는 휴대폰 기능에 대한 정보도 기술되어 있으니 현업에 있는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기를..

Trackback 0 Comment 4
  1. goodjob 2010.03.17 12:47 address edit & del reply

    wow! Thanks for your presentation from conference.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0.03.17 12:54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고객 이용 행태를 공개하는 이유는 보다 많은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모바일 시장에 관심만 갖기 보다는 직접적인 행동을 이끌어내서 시장도 키우고 함께 더불어 가자는 의미입니다.

  2. Favicon of http://www.comsee.co.kr 컴씨 2010.03.22 17:39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지역 사이트 운영자입니다..
    항상 고마운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 지역내 생활정보지를 운영합니다. 현 QR코드내용도 신문관련해서 있는데 일본을 직접가서 일본내 신문,생활정보지등 QR코드를 접목해서 운영하고 있는 기업체를 좀 알려고요..자문 부탁드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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