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인기와 모바일 인터넷 현상

일본 인터넷 매체에 국내 모바일 시장에 대한 기사가 올라와 관심을 끌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열품이 불고 있고, 이웃한 국내 환경도 이런 흐름에 어떤 식으로든 안착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사실 일본 내 휴대폰 제조사들은 지금까지 국제 사회에서 그리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국내 삼성전자나 LG전자가 세계시장 점유율 톱5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부러워했을 법도 하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국내 서비스 환경이나 소비자들의 인식이 전향적으로 바뀐다면, 국내 모바일 관련 시장, 기술, 서비스 등의 성장을 견제해야 할 수도 있으니 당연히 일본에서도 관심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들 눈에 비친 한국 시장은 어떠한지 인터넷 매체에 올라와 있는 기사 내용 전문을 번역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 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인기와 모바일 인터넷 현상

출처 : japan.internet.com

작년 11월, Apple iPhone이 한국 시장에서도 출시 되었다. 이 iPhone 발매로 인해 한국 휴대폰 시장에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고, 무선인터넷 시장에서의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관련 소프트웨어와 어플리케이션 개발붐은 물론이고 모바일 금융시장에까지 변화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iPhone에 대항하기 위해 휴대폰 사업자들의 신제품 출하가 이어지고 있고, 새로운 제품을 선호하는 호기심이 왕성한 한국인들에게 스마트폰은 순식간에 퍼져 나가고 있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한국의 거대 통신사업자인 KT가 iPhone을 시판한 후 불과 4개월만에 5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빠르게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한다. 삼성전자의 옴니아 등, 후발 가입자 까지 더하면 스마트폰 가입자는 이미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말하고 있다.

<한국 스마트폰 유저 그룹 월간 방문자수 추이>

스마트폰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PC 온라인 상에 있는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현저하게 드러나고 있어서 각 사이트들의 traffic도 상승한 것으로 나왔다. 랭키닷컴의 PDA/스마트폰 커뮤니티 분야에서 1위 사이트인 '마이미츠'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이는 유저 그룹 사이트이다.

이곳 월간 방문자수 조사 결과를 보면, iPhone이 출시된 작년 11월 이후 거침없이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연히 볼 수 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 대한 PC 온라인 상에서의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제 막 시작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시장을 리드하기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 NHN 이나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 등 주요 온라인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작년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준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스마트폰 시장의 확장에 따라 성장을 계속하고 있고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도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또 지역정보, 뉴스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모바일 인터넷의 주요 컨텐츠로 제공되고 있다.

<월간 방문자수 추이 - Me2DAY&Twitter>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시작되어 온라인쇼핑몰, SNS, 뉴스 서비스 등 PC 온라인 상에서의 기존 컨텐츠들을 모바일에 최적화하는것은 물론이고 모바일 인터넷 전용 컨텐츠 개발에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영국의 방송 통신 컨설팅 기관인 Coda 리서치(Coda Research Consultancy)에서는, iPhone 등의 스마트폰의 인기로 인해 모바일 웹서비스의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어서, 향후 5년 이내에 모바일 데이타 트래픽 수요가 현재보다 40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 분석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라고 하는 모바일 인터넷의 성장은 전세계적인 트렌드이며,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할 것인지에 따라, 10년 후의 기업 모습이 변화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이룩하는 인터넷이 모바일 영역으로까지 확장된 지금,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이것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업만이 새롭게 열린 시장에서 성장해 갈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자명해 졌다고 생각된다.

(기사 원문 : http://japan.internet.com/busnews/20100512/6.html)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