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트위터 연동 사례 짚어보기

최근 트위터가 보여주고 있는 바람은 그야말로 지협적인 바람이 아닌, 지구의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무역풍 내지는 계절풍처럼 느껴진다.

어제 청와대에서는 'BluehouseKorea’라는 트위터 공식 계정을 만들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이젠 국가 최고 기관에서도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트위터를 활용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트위터로 인한 변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마침 일본 트위터 동향과 관련하여 몇 가지 정리할 일이 있어서 자료를 수집하다가 일부 내용을 포스팅으로 남겨보고자 한다.

1. TV와 트위터

1) 방송에서 트위터를 도입한 사례로, 2009년 11월 9일, 트위터를 연동한 TOKYO MX의 아침 정보프로그램 <U・LA・LA@7>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시간 중에 ‘@ulala7’로 전송된 프로그램 감상평이나 시청자들의 트윗 내용이 프로그램에 하단에 자막으로 표시되어, 시청자들은 일방향적인 시청에 그치지 않고 트위터를 통해 직접적이고도 쉬운 참여가 가능해진 케이스이다.

<TOKYO MXU·LA·LA@7 웹사이트 초기화면>

방송 화면에 첫 선을 보인것은 12월 7일인데, 이후 프로그램 내 요일별로 마련되어 있는 다양한 기획코너들에 지속적으로 트위터를 통한 시청자들의 반응을 노출하고 실시간으로 교감을 시도해 오고 있다.

<트위터 연동 제2탄으로 기획한 월요일의 기획코너 '8minutes아사카페루'에서, 프로그램 공식 트위터로 시청자들이 보내온 트윗을 TV 화면 상단에 보여주는 모습, 이미지출처:이치가야경제신문>

2) 2010년 4월부터 트위터를 주제로 한 드라마 ‘솔직하지 못해서(素直になれなくて)'가 후지 TV에서 방영중인데, 이것도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트위터를 통해 5명의 남녀가 만나, 친구가 되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로, 우리나라의 동방신기 영웅재중이 출연하여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후지 TV에서 방영중인 드라마 '솔직하지못해서'>

본 드라마의 방송작가 기타가와 에리코(北川悦吏子)씨는 불과 금년 2월 중순부터 트위터를 시작한 초보 트위터리안인데, 그녀의 블로그에는 트위터 사용법을 하나하나 익혀가며 원고를 쓰는 내용이 생생하게 담겨져 있고 작가의 팔로워 숫자는 방송 초기 6,000명에서 지금은 32,000명 정도가 될만큼 최근 이슈의 중심에 서 있다.

<드라마 공식블로그>
http://blog.fujitv.co.jp/sunao/index.html

<드라마 스텝들의 트위터>
http://imatsubu.jp/special/sunanare/

드라마 작가나 스텝, 블로그 등에서 모두 트위터를 적극 홍보하고 전용 스킨을 활용하는 등 트위터 전도사처럼 보일 정도로 적극 활용 중이기도 하다.

<작가 블로그>
http://ameblo.jp/eriko-kitagawa/

<작가 트위터>
http://twitter.com/halu1224/



3) 방송 서비스와의 직접적인 연동은 아니지만, 방송을 주제로 한 트윗 모음집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바로 ‘트위테레(트위터 테레비의 줄임말)’가 그것인데, 트위터 API를 활용하여 방송을 보면서 특정 방송사의 프로그램이나 스토리/주인공/소품 등에 대해서 중얼중얼거리는 시청자들의 행동에 기인하여 나온 서비스이다.

<트위테레 메인화면>

현재 대응 채널은 ‘NHK종합’, ‘NHK교육’, ‘일본TV’, ‘TBS’, ‘후지TV’, ‘TV아사히’, ‘TV도쿄’ 등 7채널인데, 페이지 탑화면에서 7개 채널의 트윗 내용이 실시간으로 리프레시되면서 시청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용방법은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 후 트윗을 날리고 싶은 방송 채널을 선택하고 글을 쓰면, 말끝에 @가 자동으로 붙게 되는데, 선택한 방송의 트위터 리스트 및 자신의 트위터 타임라인에 해당 글이 전송되어 나오는 방식이다. 예를들어 후지TV로 트윗하면 @fujitv_twtv가 말끝에 붙게 되는데, 이로 인해 트윗 가능한 글자수는 최대 120자가 된다.

손쉽게 방송중인 모든 프로그램에 대한 트윗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중이다. '트위테레'의 목표는 트위터 상에서의 텔레비전 정보의 포털화..

TV프로그램과 트위터를 이야기 하다보니, 생각나는 서비스가 있어서 곁다리로 소개하자면..
'TweetTeleVision'라는 서비스인데 스크린 세이버 기능을 활용하여 유명인, 뉴스 등 관심있는 트위터를 모아서 뿌려주는데, 화면 전체를 활용하여 1분마다 갱신되는 방식이라 다른일을 하면서도 모니터를 통해 TV 보듯이 트위터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TweetTeleVision 스크린세이버 안내페이지>

TV라는 소재는 역시 지역과 성별,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를 끌어모을 수 있는 플랫폼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데, 여기에 트위터의 재잘거림이라는 속성이 붙게 되면서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2. 영화와 트위터

1) 영화에서도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올 가을 개봉을 앞두고 있는 ‘SP THE MOTION PICTURE’는 제작단계부터 트위터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겠다.

이 영화는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 후지TV에서 방영된 드라마 'SP'를 영화화하는 것인데, 박진감 넘치는 액션으로 남성미를 물씬 풍기며 당시 심야 드라마로서 평균 시청율 15.4%를 보여주었던 작품이다. 시청자들의 강력한 요청으로 영화화를 결정하게 되었다는데, TV드라마 보다 스케일을 키워 2부작으로 제작된다고 한다.

<SP THE MOTION PICTURE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첫 촬영이 시작된 작년 9월 초부터 매일 20회 전후의 촬영장 사진과 함께 생생한 현장 분위기를 트위터로 전달하며 제작과정 단계부터 일반인들의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는 중이다.
<SP movie 공식 트위터 위젯>

이렇게 모인 트윗 글들은 주로 촬영장의 분위기부터 영화 스토리와 관련된 부분까지 다양한데, 현재 7,200여명의 팔로워가 생길 정도로 트위터리안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다.

<공식 트위터>
http:/ twitter.com/SP_movie/


2) 애니메이션 영화로 극장판 개봉을 앞두고 있는 ‘이브의 시간’도 시사회 이벤트 현장에서 감독과의 인터뷰에 트위터를 연계하여 작품 감상과 감독에 대한 질문 등을 실시간으로 대응하였고, 공식 사이트에서도 트위터를 전면 노출하여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에 적극활용 중인 케이스이다.
<이브의 시간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이브의 시간'의 경우, 다양한 오리지널 상품들을 아마존에서 판매 중인데 트위터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이러한 오리지널 상품 판매로도 이어지고 있어서, 부가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공식 블로그>
http://timeofeve.com/diarypro/diary.cgi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timeofeve0306


3. 라디오와 트위터

1) 라디오와 트위터 접목의 대표적 사례는 ‘피치쿠’를 들 수 있다. 홈페이지 초기화면 상단에 AM과 FM 채널들의 방송시간들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는데, 트위터에서 해시태그 #radiko를 통해 트윗을 전송함으로써 라디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언제 어디서든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라디오를 듣고 볼 수 있게 한 서비스이다.

<피치쿠 공식 홈페이지 메인화면>

라디오를 들으면서 웹페이지 상에서 트위터로 다른 청취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DJ 진행 상황에 대한 다른 청취자들의 반응도 글로 확인할 수 있어서 기존에 라디오에서는 주지 못하던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국내에서도 라디오 채널들이 '보이는 라디오' 등의 개념을 도입하여 DJ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밀착시키고,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 주려는 노력들을 해오고 있고, 전화 연결이나 SMS 등을 통해서 실시간 참여를 독려하는 것과 유사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해시태그 #radiko와 관련해서.. radiko(http://radiko.jp/) 서비스는 PC에서 라디오를 듣는 IP라디오로 올해 3/15 일본에서 론칭되었는데, 서비스 시작 1주일 만에 총 스트리밍 523만, 웹페이지 전체 PV는 약4,710만을 기록한 기대되는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아이폰에서도 이용가능한 어플 ‘iRadiko‘을 4/6 릴리즈하여 라디오 매니아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기도 하다.


2) 그리고 일요일 심야시간대에 사회시평과 서브 컬쳐를 테마로 30~40대 전후의 연구자나 편집자, 저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좌담회 분위기로 이야기하는 TBS라디오의 컬쳐분야 중 하나인 '문화계 토크 라디오 Life'에서도 트위터 사랑에 푹 빠져있다.

2007년 4월부터는 월1회로 한정하여 방송되는 독특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데, 작년 11월 22일 '트위터를 시작했습니다.'라는 테마로 방송을 하면서, 해시태그 #life954*1을 이용하여 트위터리안들의 이야기들을 실시간 전달받기 시작하며 이슈가 되었다.

일본 트위터 상에서 팔로워가 많은 유명 트위터리안을 방송에 초대하여 다양한 이야기를 꺼내며, 트위터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물론 잘 모르던 청취자들에게까지 어필할 수 있었다.

<문화계 토크 라디오 Life 공식 블로그 메인화면>

또 라디오가 없어도 인터넷을 통해서 방송 전편을 확인하는 인터넷 세대들의 생활 패턴에 잘 부응하며, 젊은층들의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 방송 다음날 포드 캐스팅을 통한 전송도 해주고. 방송 종료 후 연장 토크 등도 듣는 것들이 가능하여 PC나 iPod 등에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준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환경에서 트위터를 활용한 실시간 의견 교환을 적극 활용하니 고정 청취자를 끌어모으게 된 것이 어찌보면 당연하게도 보여진다.

게다가 라디오 방송에서 'twitter사회론'이라는 책을 테마 주제로 다룰 때에는, 방송 스트리밍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접속량이 집중되기도 했다는데...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Life954


위와 같은 사례들만 보더라도 트위터는 단순 개별 서비스라기 보다는, 이제는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온 거대한 기반 플랫폼이 되어버린 느낌이다. 당연히 이렇게 된 배경에는 API 오픈이 한몫 했다고 볼 수 있고, 보다 더 강력한 신뢰감을 바탕으로 사회에 꼭 필요한 정보 플랫폼으로 그 영향력을 더욱 키워나가고 있다.

기존 인터넷 서비스들이 익명성에 기대어 알맹이 없는 PV를 늘려왔다고 한다면,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들의 등장으로 내가 중심이 되어 나를 알리고 상대방을 인지하며 관계를 확장해 가는 지금의 인터넷 환경은, 수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Trackback 0 Comment 12
  1. Favicon of https://rockandroll.tistory.com 배리본즈 2010.06.09 08: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2. Favicon of http://humanications.co.kr 최우주 2010.06.09 09:34 address edit & del reply

    짱이네요!!!ㅠㅠ 잘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www.unny.com st laurent fleuriste 2010.06.10 04:37 address edit & del reply

    트윗을 다양하게 활용하는군여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0.06.10 08:20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렇죠. 아무래도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다보니 앞으로도 더 많이 확장되리라 봅니다.

  4. 음.... 2010.06.14 15:41 address edit & del reply

    뭐 일단 이용자수가 많기 때문이겠죠

    트위터의 팔로, 팔로워, 트윗수를 점수로 환산해서 여배우를 뽑는 기획도 있더군요
    http://www.bijogoyomi.com/profile.html

  5. Favicon of https://buzzbean.tistory.com 버즈빈 2010.06.21 18: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정리 잘 보고 갑니다. ^-^ 매우 유용하네요~

  6. Favicon of http://www.buy-specialist.com buy specialist 2011.05.22 07:31 address edit & del reply

    당신은 통찰력의 진정한 지배자

prev 1 ···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