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스마트폰 이용자, 수입이 높고 상품 구매욕구도 높다.

어제 '일본인들은 아이폰에서 트위터를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쓴다!'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일본인들의 아이폰 사용 동향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였는데, 아이폰 구매자들이 비교적 높은 수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는 내용을 기재하고나서 개인적으로도 궁금하여 이 부분에 대한 자료를 더 찾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일본 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비이용자들과 비교하여 수입이나 소비의욕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다는 최근 조사 결과 자료를 발견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각종 온라인 광고 대행업을 하고 있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즈'와 인터넷 시장조사를 주로하는 '비디오리서치 인터랙티브'가 공동으로 조사한 '일본 최신 스마트폰 이용자 동향조사'가 바로 그것이다.

- 조사기간 : 2010년 6월 10일~6월 14일
- 조사방법 : 온라인 조사
- 조사대상 : 일본 전국 남녀 15~59세 스마트폰 이용자 1,000명 및 비교를 위한 비이용자 500명
- 성별구성 : 남성 61%, 여성 39%

조사 내용에 따르면 평균적인 개인연봉은 425만엔으로 비이용자들에 비해 52%나 상회하고 있고, 1개월 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비용(자유용돈) 부분에서도 35,185엔으로 비이용자들에 비해 25%나 높게 나타났다.

또 'iPad'나 '3D TV'등의 디지털 기기를 비롯하여 승용차, 주택/부동산 등 고액 상품군에 속하는 제품 구입에 대한 의욕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수입 및 상품 구매욕구 차이>

스마트폰 이용자가 비이용자에 비해 수입이나 자유용돈 금액수준이 높은 경향은, 관동(關東) 지방 거주자일수록 큰 것으로 조사되었고, 응답자 중 이 지역 거주자들의 평균적인 개인수입은 472만엔으로 비이용자와 비교하여 54%나 상회하고, 자유용돈 금액수준은 39,588엔으로 비이용자들에 비해 29%가 많게 나왔다.

또 전체적으로 특정 상품에 대한 구매 의욕을 살펴보면 'iPad'에 대해서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36.7%가 구매 의욕을 나타낸 것에 비해, 비이용자들은 26.4%가 의욕을 나타냈다. '3D TV'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24.4%가, 그리고 비이용자들의 17.2%가 구매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고, '주택/부동산'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32.3%가, 비이용자들의 24.4%가 구매 의사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승용차'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43.3%, 비이용자들의 35%가 구매 의사를 보여 조사 항목 모두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서 구매 의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하루 미디어 총접촉 시간량은 6시간 36분으로 조사되어, 비이용자들에 비해 1시간 2분 가량 상회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중 스마트폰 대상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간이 1시간 19분을 차지하였고, 더불어 눈에 띄는 부분은 TV와 PC인터넷을 제외하면 기존 올드미디어들의 이용시간이 점유율이 낮고, 스마트폰이 많이 점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미디어 활용 현황>

(구분녹색 : TV / 하늘 : 라디오 / 주황 : 신문 / 연주황 : 잡지 / 살색 : PC인터넷 / 파랑 : 휴대폰 인터넷 / 분홍 : 스마트폰 인터넷 / 노랑 : 스마트폰 어플)

게다가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트위터'등 소셜 미디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여기서 정보수집을 하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온라인 서비스 활동을 통해 살펴본 스마트폰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

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서 느낀것은, 스마트폰 이용자들과 비이용자들을 2분법으로 단순히 나눠서 모든것을 이렇다와 이렇지 않다로 나누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모순도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사회가 발전하면서 보다 진화된 사업모델창출, 다양한 광고상품발굴 및 제품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어야 모두가 윤택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소비자 패턴들이 분석되고 이러한 정보가 공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측면에서 모바일 시장이 커지는 이때 살펴볼 필요가 있는 자료라는 판단되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파일을 통해서 확인하기 바란다. (일문)


Trackback 0 Comment 2
  1. 새벽녘 2010.08.17 02:03 address edit & del reply

    확실히 아이폰이 만든 시장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생각..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0.08.17 13:05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동감합니다. 다른 경쟁사들이 아이폰 대항마를 만들기 보다는 독자적인 경주말을 만들어 주기를 기대하구요..

prev 1 ···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