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쿠폰 서비스 이용실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키워드를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소셜'이 아닌가 싶다. 사람들이 일상 생활속에서 관계를 이어가고 그 관계가 새로운 또 다른 형태의 관계로 이어지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 환경과 만나면서 이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여기에 쿠폰/할인이라는 소재가 관계지향형 서비스들 속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없어서는 안될 유용함을 무기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것 같다. 그 중심에는 'Groupon'을 비롯하여 '티켓몬스터', '쿠팡', '데일리픽', '쇼킹온', '딜즈온' 같은 서비스들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해외 서비스인 Groupon의 경우 설립 후 1년 9개월 만인 현재 1,300만명의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고, 시카고를 시작으로 보스톤, 뉴욕, LA 등 미국은 물론 캐나다, 영국, 독일, 브라질, 터키, 칠레, 중국, 러시아 등 전세계 29개국에 전파되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올 해 매출 5억달러, 기업가치는 13억 5,000만 달러로 예측되는 등 기존 인터넷 기업들 중 가장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Groupon의 성공 원인은 다른 곳보다 높은 할인율과 유저 참여율에 있는데, 기본적으로 일정 인원이 모이지 않으면 쿠폰 발행 자체가 안 된다. 이로인해 구매 희망자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주변인들에게 전파하게 되고, 여기에 동참한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착한 가격에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최근에는 일본의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Q:pod'을 인수하여 Groupon japan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일본에서 사업을 전개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8/18)

이렇게 급부상 중인 쿠폰 관련 서비스 분야에 대해서 일본 시장 조사 기업 'NetMile'이 '쿠폰 서비스 이용실태조사' 자료를 공개하여 일본 유저들의 이용 행태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자료 중 일부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조사방법 : 인터넷설문조사
- 조사기간 : 2010.8.13~2010.8.17
- 응답자수 : 2만명

Q.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여러명이 할인 쿠폰을 공동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n=20,000)


전체적으로 '알고있고, 등록되어 있다.'는 응답이 3.6%, '알지만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 25.8%, '모름' 70.6%로 조사되었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사이트의 인지도가 낮게 나오고 있어, 사용자 층은 극소수라고 보여진다.


Q.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n=724)

이러한 공동 구매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등록되어 있다고 응답한 724명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한 적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전체적으로 '참여경험있음' 43.8%, '참여경험없음' 56.2%로 조사되었다.

할인 쿠폰 공동 구매 경험자들은 사이트 등록자 중에서 40% 정도에 불과하여, 호기심에 공동 구매 사이트에 회원 등록은 했지만 실제 참여활동을 하기 보다는 둘러보기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Q. 당신은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해 보고 싶은가? (n=19,683)

할인 쿠폰 공동 구매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사이트를 모르는 사람 포함) 19,276명과 관련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으나 공동 구매 참가 경험이 없는 407명을 합한 19,683명에 대해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가하고 싶은지 물어본 결과, 전체적으로 '꼭 참여해 보고 싶음' 2.8%, '관심있는 쿠폰이 있으면 참여' 50.1%, '참여하고 싶지 않음' 47.1%로 조사되었다.
 

Q. 어떤 분야의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해 보고 싶은가? (성별, n=10,418)

앞서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10,418명을 대상으로 '어떤 분야의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해 보고 싶은가?'라는 질문을 한 결과, 전체적으로 '맛집' 59.8%, '여행, 호텔 숙박' 50.9%, '제품' 32.8% 순으로 조사되었다.

남녀별로 비교해 보면, '미용, 스파', '패션', '지압, 마사지', '맛집' 등의 항목에서 남성보다 여성의 참여 의지가 많이 높게 나왔다.


Q. 어떤 분야의 할인 쿠폰 공동 구매에 참여해 보고 싶은가? (연령대별, n=10,418)

연령대 별로 비교해 보면, '패션'이나 '미용, 스파' 항목에서 '20대이하' 응답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왔고, '여행, 호텔 숙박' 항목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응답율도 높게 나오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Q. 어떤 방법으로 쿠폰 정보를 퍼뜨린 경험이 있는가? (성별, n=305)

어떤 방법으로 쿠폰 정보를 퍼뜨린 경험이 있는지 물어본 결과, 전체적으로 '트위터로 전파'가 33.4%로 가장 높게 나왔고, '블로그 포스팅' 14.4%, 'SNS에서 공유한다.' 12.1%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비교해 보면, '트위터로 전파'한다는 응답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높게 나왔고, '지인에게 메일링'이라는 응답에서는 남성보다 여성들의 응답율이 높게 나타났다.


Q. 어떤 방법으로 쿠폰 정보를 퍼뜨린 경험이 있는가? (연령대별, n=305)

같은 질문에 대해 연령대별로 비교해 본 결과, '트위터로 전파'한다는 응답의 경우 '20대이하' 응답율이 50% 가깝게 나타나 젊은층의 트위터 이용율과 참여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아무런 공유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전체의 40%에 해당할 만큼 많이 나왔는데, 주로 여성과 연령대가 높을 수록 공유 활동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Q. 할인 쿠폰 공동 구매 사이트에서 불만감을 느낀 부분은 무엇인가? (n=141)

불만을 자주 또는 종종 느낀다는 응답자 141명을 대상으로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할인 쿠폰 공동 구매 사이트에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전체적으로 '쿠폰 장르가 부족' 22.7%, '쿠폰 발행 지역이 부족' 19.9%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 부분은 쿠폰의 많고 적음보다는 특정 쿠폰에 편중되어 있음을 의미)

남녀별로 비교해 보면, '적당한 할인율의 상품, 서비스가 불분명'이라는 항목에서 여성보다 남성 응답율이 높게 나왔고, '지역별로 하루 1상품만 표시됨'이라는 항목에서는 여성들의 응답율이 높았다.


Q. 할인 쿠폰 공동 구매 사이트에서 불만감을 느낀 부분은 무엇인가? (n=141)

연령대 별로 비교해 보면, '쿠폰 장르가 부족'이라는 항목에서는 '30대'의 응답율이 높게 나와, 다양한 쿠폰을 필요로 하는 연령층임을 알 수 있었다.

정리해 보면, 주로 '맛집'이나 '여행, 호텔 숙박' 관련 쿠폰을 많이 찾고 있고, 보다 다양한 쿠폰들이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용자들간 공유와 전파는 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맛집정보에 대한 욕구가 높고 최근 트위터 이용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미루어 볼 때, 일본에서의 이용실태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국내에서 관련 사업 및 서비스를 운영중인 분들이 참고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자료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Trackback 0 Comment 2
  1. 이정민 2010.09.02 11:33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자료 잘 읽고 갑니다.

prev 1 ···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