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재팬, 지역정보를 통합한 'Yahoo! loco' 준비 중

야후재팬이 현재 제공중인 지도, 맛집, 도로교통, 쿠폰, 전화번호 등 지역정보 관련 서비스군을 새롭게 통합한 지역생활권정보 서비스 'Yahoo! loco(로코)'를 2011년 4월 초부터 제공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 최대 규모의 GEO 서비스를 지향하며 등장 예정인 Yahoo!로코>


사실 국내외를 막론하고 포털 사업자들이 지도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인식하고 수년전부터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중이지만, 유사한 정보들이 따로 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데 Yahoo!재팬이 이러한 정보들의 통합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정비에 나선것이다. 이미 작년 12월 28일 NAVER 재팬에서도 'SPOT' 이라는 섹션 서비스를 론칭했는데, 보유하고 있는 DB의 차이만 일부 존재할 뿐 그 배경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Yahoo!로코'는 현재 주변지역이나 목적지 등에 있는 상점이나 각종 시설과 같은 지역주변의 정보가 지도와 함께 표시되도록 준비중인데, 기존 서비스에서는 지도에서 목적지 주변정보를 찾는 경우 각 정보 섹션서비스가 따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번 통합 작업으로 사용성을 극대화 시킨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사용자들은 본인이 알고 싶은 상점이나 시설 등의 정보를 하나의 서비스에서 연속성있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Yahoo!로코로 통합 - 여러 지역 관련 서비스를 묶어 사용성을 높이고 트래픽도 집중 기대>


Yahoo!재팬은 지난 2007년부터 '소셜미디어화', 'Everywhere화', '지역·생활권정보의 충실', '오픈화'라고 하는 4대 사업전략을 큰 틀로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풍부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오고 있는데, 'Yahoo!로코'는 바로 이러한 사내 사업전략 방향에 위치 요소를 잘 부합시키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보와 트래픽을 모으는 기대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보여진다. 론칭 시 월간 이용자수 약 2,600만명에 월간 약 17억PV를 확보하여 일본 내 최대 규모의 GEO 서비스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목표.

<회사의 4대 사업전략 요소에 충실히 맞춰 접근하는 Yahoo!로코>


'Yahoo!로코'에서는 원하는 정보를 '지역', '장르', '키워드' 등으로 찾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정보는 별도로 저장(Keep)하거나 트위터 또는 믹시(mixi) 등을 통해 바로 지인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특히 저장 기능은 상점들과의 할인 혜택으로 연계시킬 예정으로 상점이나 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주는 사용자들에게 자사 정보를 홍보하고 고객 유치가 가능하며, 'Yahoo!로코' 상에 정보를 노출하고 싶을 경우 사업주 전용 페이지인 'Yahoo!로코 플레이스'를 등록함으로써 자사 상점 페이지를 제공받게 된다.

'Yahoo!로코' 플레이스 페이지를 확보하게 되면, 해당 상점 정보를 저장(keep)해 놓은 사용자들에게 최신 맞춤정보 제공 및 추천정보, 쿠폰 발행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여기에 실제 상점에서 배포하는 스탬프 카드 등을 대행하는 기능도 제공되어, 상점 방문 회수에 따른 할인 등도 가능하고, Yahoo!로코 플레이스 페이지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200가지 이상의 템플릿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Yahoo!로코 플레이스 구성안>


또한 관리툴을 통해 추천정보 발신, 사용자 평가 회신, 페이지 접속 상황 체크 및 쿠폰이나 스탬프 발행 및 이용 현황 확인이 가능하다.

<Yahoo!로코 플레이스 관리툴 구성안>


이 사업주를 위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지만 별도로 유료 과금 모델도 마련하여, 유료 모델을 이용하는 사업주에게는 사용자가 정보 검색 시 우선 노출 및 노출 기회를 늘려주고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푸쉬 이용 빈도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며, 200종 이상의 모든 템플릿을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무료 모델 이용 사업주와 차별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구분 엔트리 플랜 스탠다드 플랜 스탠다드 플랜(음식점)
콜 과금 타입 정액 타입
대상업종 전업종 음식점 제외 전업종 예약 필요 음식점 예약 불필요 음식점
가격/년 무료 36,000엔 36,000엔
콜 500엔
60,000엔
계약기간 1년간 (자동갱신)

<Yahoo!로코 플레이스 사업주 대상 과금체계>


'Yahoo!로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 중 일부는 외부 서비스에도 개방될 예정인데, 이런 부분에서도 추가 고객 유입이 예상된다. 우선 'Yahoo!로코' 플레이스 페이지를 사업주 독자 사이트 내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진행될 예정이고, 이러한 외부 사이트와의 연계 강화를 꾀하여 궁극적으로 Yahoo!재편 자체 UV/PV 증대도 기대하고 있다.

위와 같은 내용을 공식 발표한 지난 1월 20일부터 일본 전국 대리점 경유 사업주들 대상으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3월 초부터는 온라인으로 사전등록 접수도 진행된다고 한다.

기존 사업 모델보다 판을 더 키워서 사업주를 위한 기능까지 충실하게 대응한다는 것은, 'Yahoo!로코'가 제공하는 정보 자체의 퀄리티를 최상위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지역 정보 서비스가 단순히 사용자들의 평점이나 UCC만으로 유지하기에는 매일 수시로 변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빠르게 처리할 수 없고, 허구의 평점 시스템을 어렵게 유지보수하게되는 기존의 한계점을 답습하게 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Yahoo!로코' 서비스는 지역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사업주를 직접 연결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본 서비스는 PC는 물론 휴대폰, 스마트폰 등으로 유무선 환경을 아우르게 될 예정인데, 머지않아 스마트폰에서의 접속이 크게 증대될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Yahoo!로코 전체 흐름도>


Yahoo!재팬이 선택한 사용자와 사업주를 모두 아우르는 이 모델이 성공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어도 경쟁사들이 단순 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때 보다 적극적으로 퀄리티 높은 정보 제공을 위해 액션을 취한것 만으로도 새로운 사업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요인은 된다고 보여진다.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포털 사업자들도 보다 신뢰도 높은 정보 제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역시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 평가 그룹을 별도로 운영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전국을 커버하기 어렵고, 자발적인 정보 제공을 기대하기에도 영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포털이라고 하는 큰 규모의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적합한 퀄리티가 보장되지 않고 있다.

'Yahoo!로코' 모델을 잘 분석하여 장점이 되는 요소들을 국내환경에 적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고, 이 경우 자연스럽게 지역 검색 키워드 광고 수익원을 확보하게 되리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급부상중인 소셜 커머스 모델까지 접목시킨다면 새로운 BM 창출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Yahoo!로코'가 궁금하다면, 4월 초를 기다려보자!

Trackback 0 Comment 2
  1. 2011.01.25 01:32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1.27 00:54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저도 동감하고 있고, 나라와 문화는 달라도 분명 눈여겨 볼 부분은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prev 1 ···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