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아이폰앱, 200만 다운로드와 유저 프로파일

일본 산케이신문(産經新聞)사가 지난 2008년 12월 12일에 릴리즈한 아이폰 전용 산케이신문앱이 금년 1월 2일 기준으로 202만 다운로드를 기록하여 2년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이것은 작년도 아이튠즈 집계 기준으로 무료 어플리케이션 뉴스 부문에서 1위, 종합 7위의 다운로드수를 기록한 것으로, 종합 베스트10에 들어간 뉴스 어플리케이션은 산케이신문이 유일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아이폰 산케이신문앱 동작 화면>


산케이신문앱은 별도로 디지털화 된 컨텐츠를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산케이신문 지면 전체를 통째로 보여주는 방식인데 아마도 이런 방식으로 아이폰 상에서 제공한 세계 최초의 서비스가 아닌가 싶고,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팟 터치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매일 아침 5시에 업데이트되어 최신 신문 내용을 볼 수 있고, 한번 받아 놓으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신문 지면을 통째로 보여주는 방식, 옵션으로 커버플로우 기능으로 지면을 이동할 수도 있음>


또한 지면 내에 노출되는 광고 중 사전에 협의된 광고 또는 계열사 광고들에 대해서는 부가 옵션으로 상세보기를 지원하고 있는데, 앱 내에서 웹뷰로 띄우거나 사파리로 이동하기 중 사용자가 선택하여 펼쳐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 기존 신문에 익숙해 있는 독자들을 최대한 끌어안으면서도 디지털 기기라는 특성을 살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면 광고에 대해 상세보기 지원, 좌측 스크린샷 하단 광고 영역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선택팝업이 뜸>


특히 작년 2010년 3월 6일부터 일주일 동안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Rich한 광고도 내보내며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 동경전력(東京電力) 주식회사에서 이사할 때 전기 관련 처리방법 안내 및 관련 웹사이트로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내보낸 광고가 바로 그것이다. 앱 화면 내에서 동경전력 캐릭터가 튀어나와 말소리로 직접 안내를 해 줌으로써 기존 신문광고와는 전혀 다른 메시지 전달 방식을 선보인 것이다.


<아이폰에서 등장하는 동경전력 이사 광고 소개 동영상 - 이사2010 산케이신문 아이폰편>


아마도 아래 혼다 인사이트 자동차 광고를 통해서 산케이신문 아이폰앱을 접하게 된 경우가 많았으리라 생각되는데, 이처럼 일본 신문 매체사 중에서도 실험적이고 선도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랙티브한 광고로 화제가 되었던 산케이신문 내 혼다자동차 광고>


그런데 이번 200만 다운로드를 맞아 앱 운영사인 산케이디지털에서는 작년 194만 다운로드 시점이던 12월 16일부터 총 200명을 추첨하여 디지털카메라, 애플TV 등 푸짐한 상품을 선물로 증정하는 200만 달성 캠페인 앙케이트를 미리 진행했는데, 앙케이트 결과를 통해 일본인들이 아이폰을 통해 신문을 접하는 생활패턴에 대한 간접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의미있는 내용이 아닌가 생각되고 관련 업계에 있는 분들이라면 필독을 권하고 싶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산케이신문 아이폰앱 독자
- 조사지역 : 전국
- 조사방법 : 웹 앙케이트 (사파리 인터넷 조사 사이트를 통한 오픈 앙케이트)
- 조사시기 : 2010년 12월 ~ 2011년 1월
- 응답자수 : 40,364명

산케이신문앱 구독자들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20대~40대 직장인 남성이 중심
사용자의 89.6%가 남성이고, 20대~40대가 86%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장인은 전체의 83%에 해당. 관리직이 49.7%이고 함께 거주하는 세대별 연수입이 PC 사용자와 비교하여 높은 것도 특징.

2. 오전 5시~9시에 이용량 최대, 주로 통근 도중 및 통근 전 자택에서 이용
오전 5시~9시 대에 앱 이용량이 61%로 가장 많고, 통근 도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시간(56.1%)이나 통근 전에 자택(36%)에서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음. 또한 점심 시간 등 쉬는 시간(33.3%)이나 귀가 시간(23%)에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상당수 되고, 하루에 2회 이상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63%이상.

3. 대부분 지면 데이터를 차분히 즐기고, 앱 만족도가 높음
하루 중 앱 이용 시간이 15분 이상인 사용자가 전체의 87% 이상, 30분 이상 걸으며 차분하게 이용하는 사용자는 40% 이상. 전체 사용자의 90% 이상이 산케이신문앱에 '만족', '거의 만족'.

4. 설치한 앱은 30개 이상, 유료앱 이용도 적극적
아이폰4로 이용하는 사용자는 48.9%이고 단말기에 30개 이상의 앱을 설치하고 있는 사용자가 전체의 38.3%, 뉴스/날씨/게임/업무효율 및 비즈니스 분야 순으로 앱을 이용 중이고, 특히 뉴스는 49.7%로 탑. 유료앱 이용자는 전체 65.9% 이상.

5. 산케이신문앱 내 광고 클릭 경험자 67.2%
산케이신문앱 내에 게재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67.2%이고, 그 이유로는 '광고 상품에 흥미가 생길 때'가 가장 많았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높은 컨버전(conversion)을 기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본 조사 결과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용량이 큰 관계로 파일 대신 링크를 공유하니, 필요한 분들은 꼭 살펴보시기 바란다.

▶산케이신문 아이폰앱 유저 데이터 분석 자료

국내에 수많은 신문 매체사들도 지금까지 스마트폰 전용앱을 경쟁하듯 쏟아내었고, 새로 열리고 있는 스마트폰 시대에 뭔가 가능성을 보았다는 듯 국내 포털사들과 기사 컨텐츠 제공 계약에 다소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까지 하고 있는데..

최근 플랫폼별 빠른 대응과 직접적인 수익화에 한계가 있고 더 많은 고객 접점 확보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해 모바일웹으로도 컨텐츠를 확장/제공해 나가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 신문 매체사들의 전용앱 유저 프로파일은 어떠한 모습일지 무척 궁금해진다.

Trackback 0 Comment 1
  1. 아이폰4 2011.02.07 16:14 address edit & del reply

    아이폰, 아이패드 악세사리 전문 쇼핑몰!

    네이버에서 ▶ 고애플 ◀ 검색하세요^^

    아이폰, 아이패드를 보호하세요.



    (댓글 거부는 asia0u@한메일로 블로그 주소 보내주세요.)

prev 1 ···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