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젊은층의 70% 이상이 찾는 레시피 사이트는 COOKPAD

모바일 네트웍 단말들의 화면 사이즈가 점차 커지고, 태블릿 PC의 등장도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도 조금씩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많이 이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컨텐츠 분야는 바로 멀티미디어성 컨텐츠인 동영상 서비스와 만화, 잡지류 등 이미지를 많이 보게되는 서비스들이 아닌가 싶은데, 특히 일본의 경우 TV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에서 맛집 소개나 음식 레시피를 소재로 한 컨텐츠들의 보급율이 높아서 위와 같은 컨텐츠들과 더불어 각광받을 컨텐츠로 예측된다. 물론 이것은 일본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마침, 일본의 모바일 리서치 전문 기업인 '넷아시아'에서 모바일 리서치 방법을 통해 '휴대폰 레시피 검색 사이트에 관한 조사 2011'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였기에 살펴보았다. 일본 내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간접적으로나마 레시피 관련 컨텐츠에 대한 소비 행태를 확인하게 됨으로써, 국내 모바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레시피 컨텐츠 제공 시에도 참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전국 18~49세 남녀 (1주일에 1회 이상 스스로 요리를 한다고 대답한 1,070명)
- 조사기간 : 2011년 1월 18일~2011년 1월 21일
- 응답자수 : 1,070명 (NTT도코모 57.2%, au 35.0%, 소프트뱅크 7.9%)
- 조사방법 : 모바일 리서치

1. 당신은 요리할 때, 어떤 것을 참고로 하는가?
전체적으로 '요리책'이 62.8%로 가장 많았고, '어머니에게 배운방법' 59.3%, '인터넷(PC·휴대폰 등)' 55.7%, 'TV' 51.9%, '잡지' 43.9% 순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보면 '요리책', '어머니에게 배운방법', '인터넷(PC·휴대폰 등)' 항목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연령층에서 다수가 선택하였고, 특히 18~29세 그룹의 경우 '어머니에게 배운방법'이 71.1%로 '인터넷(PC·휴대폰 등)'이 66.0%로 전체 조사 대상 항목 중 가장 높게 나왔다.

또, 'TV', '슈퍼 등에 있는 전단지' 항목의 경우, 다른 항목에 비해 35~39세의 비율이 각각 57.9%, 42.1%로 높게 나타났다.

<요리할 때 참고하는 것, 연령대별>


성별로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요리를 할 때 무언가 참고하는 것이 적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어머니에게 배운방법' 항목을 선택한 비율을 보면, 미혼남성 38.2%, 기혼남성 29.7%, 미혼여성 68.4%, 기혼여성 63.4%로 남여간 선택 비율이 가장 크게 차이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요리할 때 참고하는 것, 성별/혼인여부>



2. 당신은 요리 레시피를 검색할 수 있는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를 이용해 본 적이 있는가?
전체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1.2%가 휴대폰 레시피 검색 사이트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성별로는 남성이 37.9%, 여성이 54.5%, 그리고 18~29세의 젊은 세대들이 64.1%로 이용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45세 이상 응답자들도 40.5%나 이용 경험이 있어 무선인터넷 이용자층이 넓고 레시피 사이트의 이용 욕구가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이용 경험>


또한 휴대폰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1주일에 1일 이상 이용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44.5%로 절반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 이렇게 이용 경험이 있는 548명을 대상으로 이용 빈도를 물어본 결과 '거의매일' 4.4%, '1주일에 4~5일' 5.8%, '1주일에 2~3일' 13.7%, '1주일에 1일 정도' 20.6% 순으로 조사되었다.

'거의매일' 이용하는 사람들부터 '월 1일 정도'의 사람들까지 합친 이용율은 무려 77.6%로, 역시 평소 맛과 멋을 찾는 그들만의 습성이 그대로 드러난듯 하다.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이용 빈도>



3. 당신이 알고 있는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는 무엇인가?
알고 있는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모바레피(쿡패드)'로 35.3%가 가장 많다고 응답하였고, 다음으로는 '아지노모토 간단 레시피' 34.1%, '키코맨 레시피' 24.4%, 'Yahoo! 레시피' 24.3%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 별로 보면,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낮은 연령층에서 인지율이 높게 나오고 있었고, 특히 18~29세 젊은층의 인지율은 '모바레피(쿡패드)'가 55.5%로 거의 압도적으로 보여지고, 'Yahoo! 레시피' 또한 다른 연령층 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량을 보여주고 있다.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인지도>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548명 중, 이용해 본 적이 있는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에 대해서 중복허용방식으로 확인해 본 결과, '모바레피(쿡패드)'를 53.1%의 응답자가 이용한 적이 있는 사이트로서 응답했다.

연령별로 비교를 해보면 18~29세에서 '모바레피(쿡패드)' 70.7%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Yahoo! 레시피' 또한 37.8%로 다른 연령층 대비 상대적으로 수치가 높게 나온 항목이다.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이용 경험>



4. 당신이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때, 중시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가장많은 응답율을 보여준 것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78.8%이었고, 이어서 '간단히 요리할 수 있는 것' 61.9%, '식재료로 검색할 수 있는 것' 60.7%, '만드는 법이 쉬운 것' 57.9% '음식 정보가 많은 것' 46.4% 순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는 18~29세의 경우 '음식 정보가 많은 것', '요리명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 '이용자수가 많은 사이트' 등의 항목들이 전체 연령층이 이용하는 비율보다 10% 이상 높은 결과를 보이는 항목들로 조사되었다. 반대로 40~44세의 경우 '식재료로 검색할 수 있는 것' 항목에 대해 65.9%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휴대폰용 레시피 검색 사이트 이용시 중시하는 부분>


국내에서도 이미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등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Food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이 앞다투어 전용 앱(예:CJ The Kitchen행복밥상) 내지는 웹진(예:CJ 더 테이블) 등을 선보이고 있는데, 사실 이렇게 특정 단말기에 최적화시킨 앱 기반의 인터랙션이 처음엔 WOW 임팩트를 줄 수 있겠지만 지속적인 컨텐츠 생산 측면에서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닐 수 있다는 점에서..

위 리서치 내용에도 있듯이 무료로 누구나 쉽게 따라하며 만들 수 있는 요리 중심으로, 이미지와 쉬운 설명 위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브라우저에 기반한 레시피 정보를 간략히 나열만 해줘도 실제 사용자들은 아주 유익하게 찾아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아무튼 스마트한 단말들의 보급과 더불어 사용자들의 생활도 함께 스마트해 질 수 있는 기회가 커진다는 점에서 즐거운 일임에 틀림없고, 레시피 컨텐츠의 모바일화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앞으로 다변화되는 단말기에 적합한 컨텐츠 확산이 예상된다는 점 또한 모바일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부분이 많으리라 기대하게 된다.

Trackback 0 Comment 6
  1. Favicon of http://goodbroker.co.kr 정천식 2011.02.28 23:2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나라에선 레시피 사이트? 하면 딱! 떠오르는게 업네요. 그런 면에서 모바일용 레시피제공 서비스도 있다니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이런 상징적인 프로그램이 없는 이유는 뭘까요~?? 단지 속도의 차이만을 아닐거 가튼데~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3.02 17:11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어쩌면 레시피 사이트가 돈이 안되서 일수도 있고, 이것은 또 어쩌면 일반인들이 블로그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이미 많은 컨텐츠를 양산하고 있어서가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일본은 이미 예전부터 음식 관련된 컨텐츠가 상당히 발달된 곳이라서 우리와 단순 비교하기 어려울수도 있겠구요.^^

  2. Favicon of http://goodbroker.co.kr 정천식 2011.03.03 17:3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기술의 발전과 속도를 뛰어남는 문화적인 요인을 알아야지! 즉! 소비자들을 더 깊숙히 알아야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겠군요 ^^ㅋ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3.03 20:33 신고 address edit & del

      맞습니다. 말씀하신 측면이 중요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나마 이러한 리서치 자료를 많이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Favicon of http://goodbroker.co.kr 정천식 2011.03.04 20: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중요한 말씀 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저희 사업에도 이러한 해외자료, 국내자료 등을 근거로한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선택을 하려는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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