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셜커머스 시장동향분석

최근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의 움직임 중에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소셜커머스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관련 기업들의 성장세가 무섭고 각종 마케팅 등에 연계 선호 1순위 또한 소셜커머스인듯 싶다.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들의 TVCM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는 것도 이러한 시대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이러한 때에 일본내에서 쿠폰 공동구매 사이트 156곳의 aggregator 서비스를 운영중인 '구폰제이피'에서 3월 1일, 2011년 2월달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시장동향을 분석하여 발표하였기에 살펴보았다. 국내 소셜커머스를 운영하는 기업 및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되는 내용일 것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주요 일본 사이트들은 직접 방문하여 특징이나 흐름등을 파악하고 국내 환경에 맞는 요소들을 발굴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본 리포트에 따르면, 2011년 1월 판매 총액(147개 사이트) 18억 7,688만엔에서 2011년 2월 판매 총액(155개 사이트) 19억 4,841만엔으로 약 10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퀄리티 문제로 사회적 이슈가 된 GROUPON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사이트수가 8곳 늘어난 부분이 시장 규모를 키우는데 일조한 듯 하다.


2월 순위 1월 순위 쿠폰 사이트 2월 판매총액 전월 대비 1월 판매총액
1위  - 1위 GROUPON
http://www.groupon.jp/
882,024,386 90% 983,853,660
2위  - 2위 폰파레
http://ponpare.jp/
621,536,244 130% 476,641,580
3위  4위 토쿠
http://www.tocoo.jp/
69,432,942 128% 54,405,210
4위 5위 쉐어리
http://www.shareee.jp/
62,596,928 126% 49,550,198
5위 7위 피쿠
http://www.piku.jp/
49,426,670 188% 26,307,735
6위 3위 이큐마켓
http://market.ikyu.com/
34,472,380 50% 68,955,150
7위 6위 토쿠포
http://tokupo.jp/
29,098,501 88% 33,024,100
8위 9위 카우폰
http://kaupon.jp/tokyo/
20,319,139 99% 20,439,361
9위 8위 피타 티켓
http://pita.jp/
17,334,615 83% 20,889,079
10위 16위 베네폰
https://bp.benefit-one.co.jp/
14,578,262 217% 6,718,450
11위 - 쿠마폰
http://kumapon.jp/
14,396,135 417% 3,450,889
12위  - 12위 룩사
http://luxa.jp/
11,883,925 95% 12,487,665
13위 11위 시나지나 프리미엄몰
http://snjn.jp/
11,790,850 72% 16,349,605
14위 15위 도폰
http://www.dopon.jp/
11,458,320 149% 7,711,620
15위 10위 프레폰
http://prepon.jp/
10,259,260 61% 16,875,120
16위 17위 포니츠
http://ponits.jp/
9,441,420 160% 5,911,595
17위 13위 고티
http://goti.jp/
8,043,345 94% 8,561,690
18위  - 18위 큐폰
http://qpon.jp/
7,085,185 128% 5,548,580
19위 14위 쿠파
http://coopa.co.jp/
6,852,029 87% 7,871,473
20위 - 왕자의 식탁
http://www.table-prince.com/
4,750,400 305% 1,557,060
전체 155 사이트 판매총액 1,948,415,904 104% 1,876,881,364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2011년 2월 판매실적>


사이트별로 보면 상위 탑3는 'GROUPON' - '폰파레' - '토쿠폰' 순이고, 1월 집계에서 3위에 랭크되어 있던 '이큐마켓'이 1월 대비 2월 매출 규모가 50%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6위로 떨어졌다. 또 눈에 띄는 부분은 상위 5위 이내에 랭크되어 있는 사이트들은 모두 1월 대비 매출 규모가 늘어났으나,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는 'GROUPON'의 경우에만 유일하게 전월 대비 90%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주었다.

2위에 랭크되어 있는 '폰파레'의 경우 1월 대비 130% 매출 증가를 보이며 과거 최고 매출액인 2010년 12월 5억 8,410만엔을 상회하는 6억 2,153만엔을 달성했는데, 1월 후반부터 제공 쿠폰수의 확대 및 쿠폰 구입 시 제공되는 1천엔 기프트권 캠페인과 신규회원등록 캠페인 등의 공격적인 행보가 큰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여진다.

<GROUPON, 폰파레 판매 추이 그래프 - 2011년 2월>


시장 흐름을 보면.. 홋카이도를 기반으로 하는 '도폰', 도심 철도인 토큐(東急)선을 기반으로 하는 '포니츠' 등 지역 특화형 쿠폰 사이트가 등장하며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고, 향후에는 TV, 케이블, 신문 등 미디어 기업이나 회원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기업들이 기존 서비스의 강화 및 증진을 목적으로 공동구매 사업에 진입하는 모델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한다.

2월달 자세한 리포트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일문)



참고로 지난 1월달 리포트(2월 2일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현재의 'GROUPON'과 '폰파레' 2강 체제가 계속 이어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사실 작년 12월 대비 판매액 규모가 성장한 사이트는 상위 20개사 중에 5개사 밖에 안될 정도로 공동구매 시장이 위축된 상황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월 순위 12월 순위 쿠폰 사이트 1월 판매총액 전월 대비 12월 판매총액
1위  - 1위 GROUPON
http://www.groupon.jp/
983,853,660 86% 1,141,470,388
2위  - 2위 폰파레
http://ponpare.jp/
476,641,580 82% 584,109,032
3위  - 3위 이큐마켓
http://market.ikyu.com/
68,955,150 99% 69,464,530
4위 7위 토쿠
http://www.tocoo.jp/
54,405,210 159% 34,174,155
5위 9위 쉐어리
http://www.shareee.jp/
49,550,198 179% 27,645,004
6위 8위 토쿠포
http://tokupo.jp/
33,024,100 118% 28,011,435
7위 4위 피쿠
http://www.piku.jp/
26,307,735 52% 50,460,445
8위 5위 피타 티켓
http://pita.jp/
20,889,079 55% 37,875,723
9위 6위 카우폰
http://kaupon.jp/tokyo/
20,439,361 55% 37,301,668
10위 11위 프레폰
http://prepon.jp/
16,875,120 86% 19,544,739
11위 10위 시나지나 프리미엄몰
http://snjn.jp/
16,349,605 67% 24,489,562
12위 14위 룩사
http://luxa.jp/
12,487,665 89% 14,053,175
13위 18위 고티
http://goti.jp/
8,561,690 103% 8,294,136
14위 13위 쿠파
http://coopa.co.jp/
7,871,473 54% 14,573,454
15위 17위 도폰
http://www.dopon.jp/
7,711,620 66% 11,645,600
16위 12위 베네폰
https://bp.benefit-one.co.jp/
6,718,450 36% 18,678,610
17위 16위 포니츠
http://ponits.jp/
5,911,595 48% 12,278,410
18위 15위 큐폰
http://qpon.jp/
5,548,580 40% 13,805,418
19위 32위 구루나비 피쿠
http://piku.gnavi.co.jp/
4,235,560 273% 1,553,230
20위 19위 그룹몰
http://groupmall.jp/
4,004,430 57% 6,966,140
전체 147 사이트 판매총액 1,876,881,364 84% 2,216,706,644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2011년 1월 판매실적>


이러한 시장 위축에 큰 영향을 주었던 부분은 상품 퀄리티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기 때문인데, 1위 사업자인 'GROUPON'에서 발생한 문제가 전체적인 관련 업체들의 신뢰도를 동시에 떨어뜨렸다고 볼 수 있겠다.

'GROUPON'과 '폰파레'의 쿠폰 게재수와 판매 금액 추이를 2010년 12월부터 2011년1월까지 상순, 중순, 하순으로 나누어보면, 12월 하순 대비 1월 상순에 양사 모두 쿠폰 게재수 및 판매 금액 규모가 급락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ROUPON, 폰파레 판매추이 그래프 - 2010년 12월~2011년 1월>


한편, 카테고리별로 보면, 맛집과 여행계열 서비스가 안정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꾸준하게 쿠폰수를 안정적으로 많은 양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가 매출 증대에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으며 해당 기업의 영업력과 기반을 두고 있는 지역에서의 영향력도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1년 1월 2010년 12월
게재총수 맛집 통판 여행 기타 게재총수 맛집 통판 여행 기타
GROUPON
http://www.groupon.jp/
1,529 607 38 48 836 1,415 603 52 42 718
폰파레
http://ponpare.jp/
1,620 519 79 344 678 1,408 640 63 147 558
이큐마켓
http://market.ikyu.com/
56 17 0 36 3 70 30 0 36 4
토쿠
http://www.tocoo.jp/
13 3 0 10 0 16 2 0 10 4
쉐어리
http://www.shareee.jp/
313 220 25 0 68 228 135 14 0 79
토쿠포
http://tokupo.jp/
178 62 7 0 109 148 53 5 0 90
피쿠
http://www.piku.jp/
108 34 18 21 35 136 43 27 3 63
구루나비 피쿠
http://piku.gnavi.co.jp/
11 10 0 0 1 6 6 0 0 0

<쿠폰 카테고리별 개재수 - 2010년 12월~2011년 1월>


사실 일본이나 우리 국내 모두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으로 공동구매 붐이 일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지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과 같은 단순 공동구매 방식의 모델로는 관련 시장이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고 특히 국내 시장에서 더욱 큰 문제가 될 것임이 분명하다.

제휴처 모색의 어려움으로 인한 서비스 차별화포인트 부재 및 공동구매 상품확보 불가, 상품제공 기업들과의 신뢰도부족 및 저가경쟁심화 등에 따른 잠재적 부실화의 가능성을 안고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되는데..

결국은 진정한 소셜 성격이 접목된 차별화를 시도하는 서비스만이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지금과 같이 관계가 없던 사람들을 상품으로 인해 단순히 모이도록 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이미 수많은 소셜 네트웍 서비스로 인해 맺어져 있는 관계를 바탕으로 상품을 더 저렴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관계 지향적 방식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겠다.

모처럼 다시 불어온 공동구매 시장을 전반적인 온라인 서비스 시장 활성화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업계 관련자들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신뢰도 구축에 힘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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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fb.com/yoongu.han 한윤구 @yoongu 2011.03.11 15:49 address edit & del reply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 윤군 2011.08.02 17:22 address edit & del reply

    잘 보고 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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