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과 와이파이존 무료 개방

지난 3월 11일 일본에서 발생한 충격의 대지진 이후 3월 12일, 일본 내 주요 와이파이 프로바이더들이 자유로운 접속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먼저 소프트뱅크 모바일의 경우, 자사 와이파이 서비스인 '소프트뱅크 Wi-Fi 스팟'을 무료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재 소프트뱅크 고객 여부와 무관하게 서비스 지역 내 모든 사용자들에게 이용 가능하도록 오픈했다.

<소프트뱅크 모바일의 Wi-Fi 스팟 무료개방 공지 내용>


아래 이미지와 같은 마크가 부착된 주요역, 패스트푸드점, 레스토랑, 카페, 호텔, 상점 등의 공간에서 최대 54Mbps, 3G의 약 7.5배의 접속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다.


<소프트뱅크 모바일의 Wi-Fi 스팟 표시>


소프트뱅크는 지난 2월 22일, 뉴질랜드 지진 발생시에도 일본과 뉴질랜드 간 송수신되는 SMS를 무료화 한 것은 물론, 그 이전 이집트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던 때에도 동일 정책을 추진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기도 했었는데, 이번 와이파이 무료 개방건까지 보면 사회와 소비자를 생각하는 기업으로서의 변하지 않는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하다.

라이브도어 와이어리스 또한 3월 12일, 13일 '공중 무선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했다. 이 서비스는 월정액 500엔의 유료 서비스이지만, 커다란 천재지변으로 임시 무료화 한 것이다.

<라이브도어 와이어리스의 무선랜 무료개방 공지 내용>


누구나 이용 가능하도록 적용해 놓았지만, 혹시라도 이 기간 중에 인증 시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대비하여 자유롭게 접속 가능한 계정(ID는 01@free@lw, 02@free@lw, 03@free@lw로 총 3가지에 PW는 모두 livedoor)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로써 IEEE 802.1lb/g 대응 무선LAN 기기들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교통 기관 또는 재해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데 유용함을 느꼈을 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에 사용자 중심의 '글로벌 와이파이 공유 커뮤니티인 FON' 또한 무료 네트워크 접속 행렬에 동참했다. 일본 FON 커뮤니티는 갑작스런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서포트하기 위해서 일본 내 약 50만 곳의 핫스팟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FON 커뮤니티의 무선랜 스팟 무료개방 공지 내용>


더불어 시시각각 변하는 업데이트 내용 및 신착정보 확인을 위한 트위터 계정(@fonjapan)도 함께 공개하여 FON 관련 정보를 발신하고 있다.

이번 지진 피해로 인해 전세계에서 일본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구호 지원 활동들이 시작되었는데, 위와 같이 모바일 네트워크를 개방하여 긴급한 사용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수발신 역할을 해 주었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고 기술환경이 인간을 이롭게 하는 근원적인 모습을 보게 된 것 같다. 어쩌면 우리 교민 내지는 유학생 분들이 국내에 있는 가족, 친지와의 mVoIP 서비스 이용에 와이파이가 큰 역할을 담당했을지도 모른다.

와이파이라는 기술의 필요성과 이를 기반으로 사업화 또는 소셜화 하려는 이들이 있었다는 점에서 그나마 다행이었다고 생각된다. 우리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유선 인터넷이 발전하지 못했고, 3G 단말만으로 상황을 극복하기에는 음성데이타를 위한 기지국 피해가 더 큰 암울한 상황을 초래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번 상황을 보면서 느낀 것은 어느 나라건 평소 일반인들의 와이파이 활용도를 더 높일 수 있도록 사회구조적, 문화적 뒷받침이 더 많이 이루어진다면 유사시 모두가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고 그로 인해 빠르게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점이다.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너무 짧은 기간 동안 개방하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한데, 앞으로 상황에 따라 개방 기간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아니 꼭 무료 개방 기간과 지원 기업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해 본다.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crazyit.tistory.com 크레이지신 2011.03.14 11: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더욱더 많은 지원 기업들이 생기길 기대해요

    트위터나 sns 서비스로 통신불가 지역에서두 연락이나 구조 요청 가능하다고 하니 참 긍적적인것 같습니다

    실종자 분들이 어서 빨리 돌아오길 빌며

    좋은 기사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3.14 17:11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이런 국가 재난 상황에서는 기업들이 더 많은 지원책을 내놓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rev 1 ···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