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2개 기업의 독과점화가 가속화되는 일본 공동구매 시장

지난 3월 초 '일본 소셜커머스 시장동향분석'이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일본 내 공동구매 사이트들의 동향을 정리한 리포트를 소개한 적이 있다.

지금은 3/11 대지진의 여파로 인해 많은 산업분야가 위축되어 있는 일본이지만, 지진 발생 수일 전 리포트가 나오던 당시만 하더라도 일본 내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 중에 가장 이슈가 되며 급성장하던 분야가 바로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시장이다.

작년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현재 일본 내 200곳 가까운 업체가 경쟁중인 시장에서, 매출 규모면으로 압도적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GROUPON(재팬)'과 '폰파레'는 그 영향력을 더욱 키워가며 시장 내 독과점화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일본 내 공동구매 사이트 aggregator 서비스를 운영중인 '구폰제이피'에서 공개한 2011년 4월달 공동구매 쿠폰사이트 시장동향 자료를 살펴보면, 이런 부분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쿠폰제이피'가 제휴하고 있는 156개 사이트에 대한 4월 쿠폰 판매총액은 31억 3,731만엔 규모로 과거 가장 시장 매출규모가 컸던 작년 12월 22억 1,670만엔을 상회하는 역대 최고 판매 매출규모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GROUPON'과 '폰파레' 2강 업체의 매출 증가 및 전체 시장 매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띈다.

순위 쿠폰 사이트 4월 판매총액(엔)
1위 GROUPON 1,524,822,353
http://www.groupon.jp/
2위 폰파레 1,183,176,421
http://ponpare.jp/
3위 이큐마켓 98,578,010
http://market.ikyu.com/
4위 쉐어리 71,044,648
http://www.shareee.jp/
5위 토쿠폰 31,480,107
http://www.tocoo.jp/coupon/list
6위 룩사 29,845,544
http://luxa.jp/
7위 토쿠포 25,365,328
http://tokupo.jp/
8위 쿠마폰 24,583,576
http://kumapon.jp/
9위 베네폰 19,127,480
https://bp.benefit-one.co.jp/
10위 카우폰 17,737,353
http://kaupon.jp/tokyo/
11위 피타 티켓 15,465,230
http://pita.jp/
12위 피쿠 15,049,970
http://www.piku.jp/
13위 도폰 10,594,900
http://www.dopon.jp/
14위 시나지나 프리미엄몰 7,263,336
http://snjn.jp/
15위 포니츠 7,214,323
http://ponits.jp/
16위 츄폰 4,299,890
http://chupon.tv/
17위 큐폰 4,292,830
http://qpon.jp/
18위 폰쿠 4,084,597
http://moyorieki.jp/ponku/
19위 아이폰 3,367,460
http://i-pon.tv/
20위 쿠파 3,104,089
http://coopa.co.jp/
전체 156 사이트 판매총액 3,137,316,742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2011년 4월 판매실적>


'GROUPON'은 이전 발표 자료인 2월달 매출액 8억 8,202만엔에서 이번 4월 매출액 15억 2,482만엔으로, '폰파레'는 6억 2,153만엔에서 11억 8,317만엔으로 각각 72.9%와 90.4%씩 성장하였다.

많은 업체들이 대지진 이후 쿠폰 판매를 보류하거나 영업행위를 중단하여 사회적인 분위기에 맞추어 자숙하는 모습이었다가, 3월말에서 4월 초부터 재게하기 시작했는데, 'GROUPON'등 몇몇 업체들은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고 있는 일본 소셜커머스 기업들'이라는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며 반전에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통한 사업강화 및 매출 증대를 보여준 것이다.

<GROUPON, 폰파레 판매 추이 그래프 - 2011년 2~4월>


또한 매출규모 1위인 'GROUPON'과 2위인 '폰파레'의 매출 규모가 전체 매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작년 12월 시점(77.8%)보다 8.5% 높아진 86.3%에 달해 시장 내 과점화 경향이 보다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시장 경쟁이 심하다보니 전국적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기 수월한 통신판매나 여행 쪽 쿠폰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폰파레'에서는 통신판매 쿠폰이 매출의 28.7%, 여행이 38.9%를 차지하고 있는 등 기타 업체들도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지진으로 인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매출 규모를 보더라도 통신판매가  5억 9,182만엔, 여행이 8억 3,415만엔 규모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임을 알 수 있다.

쿠폰사이트 쿠폰게재수 통신판매 여행
건수 판매총액 건수 판매금액 매출비 건수 판매금액 매출비
GROUPON   1,779   1,524,822,353      32     195,033,290 12.80%      93     249,328,072 16.40%
폰파레   2,448   1,183,176,421     460     341,165,045 28.70%     197     462,626,814 38.90%
이큐마켓     105      98,578,010        -  -   -       57      67,787,320 68.80%
토쿠폰      24      31,480,107        -  -   -       18      27,445,220 87.20%
쉐어리     619      71,044,648     106        7,749,259 10.90%      41        6,089,060 8.60%
쿠마폰     233      24,583,576        7          745,280 3.00%      16        4,418,320 18.00%
룩사     210      29,845,544     119      16,093,102 53.90%        -  -   - 
베네폰      63      19,127,480      22        7,906,910 41.30%      13        6,809,940 35.60%
전체 156개 사이트  1,198   591,828,939      486   834,156,362  

<통신판매, 여행쿠폰 판매금액 - 2011년 4월>


일본 내 업체간 경쟁 및 1,2개 업체로의 과점화 현상을 인지한 중소 업체들간 통폐합도 속속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제휴처 확보나 수익화가 어려워 쿠폰 노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업체도 등장하는 등 실제 정상적으로 운영중인 업체는 현재 약 80곳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어제 MBC 뉴스데스크에서 보도된 '소셜커머스 업체 허위광고, 환불거부에 제동'이라는 기사에서도 드러났듯이, 최근 국내 소셜커머스 기업들도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차별화 경쟁보다는 제휴처 확보에만 열을 올리다보니 여기서 발생하는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입는 등 문제점들이 가시화되고 있는데, 동종 업계에 있는 기업이라면 일본 시장도 함께 들여다 보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결국 지금처럼 단순 공동구매 모델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국내시장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상위 몇 개 업체만 살아남을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살아남은 업체들도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는 상처뿐인 영광만 남게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된다. 

일본 공동구매 쿠폰사이트 시장동향 4월달 리포트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하시길..(일문)

 

Trackback 0 Comment 2
  1.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여강여호 2011.05.11 08: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직 소셜커머스에 관한 지식이 빈약해서
    쉽게 읽지는 못했습니다.
    저같은 사람들 때문에 소셜업체들의 허위광고가 생기지 않나 생각해 보고 갑니다..
    공부해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5.11 10:50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사실 공동구매 사업모델은 이미 10년 전부터 있었고 당시에도 지금과 동일한 폐해가 있었죠. 시장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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