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을 활용한 여행사 캠페인에 AKB48이 등장!

일본의 여행전문기업 'H.I.S'이 8월 22일~9월 30일 약 한달 남짓한 기간 동안 스마트폰을 활용한 AR캠페인 'AKB48 AR 스탬프 랠리 캠페인'을 진행 중인데 눈에 띄어 살펴보았다.

이 캠페인은 'H.I.S'의 국내외 대리점이나 광고지, 홈페이지 등에 순차적으로 노출되는 AR마커를 아이폰용 AR앱 'GnG(GET and GO)'로 스캔하면, 'H.I.S' 복장을 한 AKB48(가수) 멤머가 버출얼하게 등장하여 캠페인을 홍보해주는 컨셉이다.

<AKB48 AR 스탬프 랠리 캠페인 안내페이지>


위 캠페인 페이지 분홍색 설명문구 영역에 있는 AKB48 멤버 이미지가 바로 AR마커인데, 이 부분을 전용앱으로 스캔하면 재미난 경험을 하게 된다. 필자도 전용앱을 통해 스캔을 해보니, 바로 아래 이미지와 같이 눈앞에서 신기하게 버추얼한 주인공을 바로 만나볼 수 있었다.


<온라인 캠페인 페이지 내 마커를 스캔한 결과>


스캔용 앱인 'GnG(GET and GO)'는 WPS 관련 기술은 물론 최근 1~2년 사이 일본에서 AR 관련 기술력을 폭넓게 보여주고 있는 'Koozyt'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국내 앱스토어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으니 실제로 내려받아 위 마커를 스캔해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순차적인 AKB48의 등장 그 첫번째 상황은, 지난주 8월 25일 'H.I.S 트래블 원더랜드 신주쿠본점'에 마련된 캠페인 코너에서 시작되었는데, 실제로 해당 마커를 스캔해 보니 아래와 같이 버추얼하게 AKB48의 멤버 중 한명인 '다카하시 미나미'가 등장하는 흥미로운 체험을 또 다시 보여주었다.

'다카하시 미나미'가 손동작을 보여주며 AKB48 멤버들의 스탬프를 GET 해보라는 설명과 더불어 컨텐츠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된다. 이러한 액션을 통해 스탬프를 얻게 되는 구조로, 일본 내에서 스탬프 5개를 모으면 AKB48 멤버 5명의 특별 영상 컨텐츠를 제공함은 물론 특별상을 마련하여 2인씩 5쌍(총10명)에게 추첨을 통하여 'H.I.S 가을 국내 당일치기 버스투어' 여행상품을 증정한다.


<H.I.S 트래블 원더랜드 신주쿠본점 내 캠페인 코너(우측 3번째 이미지)와 실제 스캔해 본 모습>


또한 'H.I.S' 해외 17개 대리점에서도 본 캠페인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스탬프를 1개만 얻어도 AKB48의 특별 영상 컨텐츠는 물론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H.I.S 여행권 SKY 1만엔'을 선물로 제공하고, 일본 국내 5개 스탬프와 해외 1개 총 6개의 스탬프를 모으는 고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2인씩 2쌍(총 4명)에게 해외여행(서울 3일간, 괌 4일간)의 행운까지 제공한다.

'H.I.S'는 이번 캠페인이 스마트폰과 AR마커를 활용한 첫번째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방법을 시도한 이유에 대해서 AR이라는 기술이 향후 새로운 여행상품 판매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고 그 도전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되었다고 한다.

언제, 어디에서 AKB48의 어떤 멤버가 버추얼하게 등장하는지는 'H.I.S'의 스마트폰 메일 매거진에서 안내해주는데, 기본적으로 여행 계획이 없는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AKB48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해당 마커가 등장하는 일정을 꼼꼼하게 챙겨 스탬프를 모으는 일도 많을 것 같다.

요즘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일본 내에서는 다양한 AR관련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렇게 캠페인 프로모션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역시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에 참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도 생각되어 진다. AR 기술이 미래 주목해야 할 분야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정작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서비스도 활용사례도 찾아보기 어려우니..

아무리 해외 사례가 많고 멀리 다른 나라에서도 빠른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실제로 경험해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게 마련이고, 일본만 하더라도 이러한 서비스와 활용 사례들이 다양해지면서 크고 작은 경쟁에서 오는 퀄리티 증대는 물론 큰 기업들 중심으로 더 큰 시장 선점을 위한 R&D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기에 국내 기업들도 당장의 서비스 피쳐만 놓고 보기 보다는 지속적인 서비스적 실험과 더불어 향후 전개될 고차원적 AR 시장환경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