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셜커머스 8월 시장동향분석

지난 8월 초 '일본 소셜커머스 7월 시장동향분석' 포스팅을 통해서, 업계 1~5위 순위 변동이 4,5위를 제외하고는 변함이 없고 1,2위 기업인 GROUPON과 폰파레의 6월 대비 7월 판매액 규모가 크게 낮아졌다는 점을 소개한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8월 시장동향분석 자료를 보면, 2011년 8월 쿠폰 판매 총액은 27억 1,148만엔으로 지난달 7월 실적인 32억 3만엔보다 약 15%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일본의 추석과 장기휴가 등 다분히 계절적 요인이 있긴 하지만, 6월부터 2개월 연속 시장 매출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전반적인 시장 트렌드가 점차 하락세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된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GROUPON과 함께 2강 선두권을 달리던 '폰파레'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는 점이다. 7월 13억엔 남짓한 매출을 보여주던 것이 8월엔 급락하여 약 26%나 줄어든 9억 6,300만엔 규모를 보여주고 있다. '폰파레'는 그 동안 유저를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쿠폰을 발행해 왔는데, 8월부터 쿠폰 상품권 사용 조건에 대해 구입 가능한 최저금액을 인상하는 변경안을 적용하면서 그나마 쉽게 구매하던 충동구매자들의 발길을 떠나게 만든것으로 보여진다.

8월 순위 7월 순위 쿠폰 사이트 8월 판매총액 전월 대비 7월 판매총액
1위 - 1위 GROUPON 1,216,181,886 91% 1,332,644,149
http://www.groupon.jp/
2위 - 2위 폰파레 963,181,339 74% 1,304,870,567
http://ponpare.jp/
3위 - 3위 이큐마켓 106,880,679 107% 99,904,071
http://market.ikyu.com/
4위 5위 쉐어리 97,411,515 109% 89,700,202
http://www.shareee.jp/
5위 4위 쿠마폰 79,093,810 80% 98,520,172
http://kumapon.jp/
6위 7위 LUXA 45,851,221 109% 42,183,098
http://luxa.jp/
7위 6위 TOKUPO 31,233,046 60% 51,986,032
http://tokupo.jp/
8위 - 8위 토쿠 30,149,515 106% 28,461,208
http://www.tocoo.jp/
9위 10위 베네폰 19,749,418 90% 22,008,713
https://bp.benefit-one.co.jp/
10위 9위 CouponBank 18,815,059 78% 24,196,693
http://couponbank.jp/
11위 - 11위 KAUPON 12,688,820 82% 15,520,600
http://kaupon.jp/tokyo/
12위 - 12위 PONiTS 11,986,160 84% 14,248,134
http://ponits.jp/
13위 - 13위 pita 티켓 8,665,681 91% 9,563,676
http://pita.jp/
14위 - 14위 piku 8,583,972 94% 9,169,369
http://www.piku.jp/
15위 - - 토라베루 코짱 6,874,900 - -
http://www.tour.ne.jp/coupon/
16위 - 16위 Do★Pon! 4,837,500 86% 5,615,230
http://www.dopon.jp/
17위 18위 QPON 4,592,874 110% 4,191,094
http://qpon.jp/
18위 17위 시나지나 프리미엄몰 3,346,641 76% 4,420,519
http://snjn.jp/
19위 - 19위 CooPa 3,221,320 92% 3,478,419
http://coopa.co.jp/
20위 15위 츄폰 2,862,000 35% 8,264,590
http://chupon.tv/
공동구매 쿠폰시장 판매총액 2,711,480,552 85% 3,200,033,490

<공동구매 쿠폰 사이트 2011년 8월 판매실적>


전반적으로는 상위 20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쿠폰 사이트들은 큰 변화가 없는 모습에서 매출 규모만 감소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8월 중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쿠폰 상위 탑10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위. 쿠마폰 / 5만장 / 100엔(장) - [구입 미경험자 한정] Quo카드 500엔권을 100엔에!
2위. excite쿠폰 / 32,000장 / 무료 - 기린 아이스플러스 맥주 350ml, 선착순 32,000명에게!
3위. GROUPON / 19,457장 / 1,200엔(장) - 마스카라 에이징케어
4위. excite쿠폰 / 16,000장 / 무료 - 하이볼캔 500ml, 선착순 16,000명에게!
4위. excite쿠폰 / 16,000장 / 무료 - TORYS 하이볼캔 500ml, 선착순 16,000명에게!
6위. 폰파레 / 15,000장 / 500엔 - TSUTAYA 온라인 기프트권 1,000엔권을 반값에!
6위. 쿠마폰 / 15,000장 / 100엔 - [구입 미경험자 한정] Quo카드 500엔권을 100엔에!
8위. GROUPON / 12,298장 / 550엔 - <디지털카메라프린트 150장 (L사이즈)> 이메일우송료포함
9위. 폰파레 / 1만장 / 500엔 - 우메다·기타신치·후쿠시마 지역 핫페퍼구루메 탑재 맛집 식사권 5,000엔권
9위. excite쿠폰 / 1만장 / 무료 - 다카라 can 츄하이 레몬 350ml, 선착순 1만명에게!
9위. excite쿠폰 / 1만장 / 무료 - 다카라 can 츄하이 레몬 500ml, 선착순 1만명에게!


5위 안에 꾸준히 랭크되고 있는 사이트 '쿠마폰'의 첫 구매자 한정 QUO 카드가 2건이 포함되어 있는데, 단순히 쿠폰 판매수량으로 계산해 보더라도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에 6만 5천명의 회원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또, excite쿠폰은 무료 쿠폰 중심으로 고객 유치를 명확히 타겟팅하여 쿠폰 사이트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전반적으로 낮은 가격대의 쿠폰들이 잘 팔린 기간이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추가로 이번 8월 자료에는 일본 국내 쿠폰사이트들의 변천사를 도식화하여 첨부되어 있다. 주로 통합, 인수, 명칭변경, 사업양도, 사업제휴 등 기업 단위의 액션이 있었던 사이트들을 게재한 것으로 다음과 같다.

<일본 내 쿠폰사이트들의 통폐합변천사>


일본에서 현재 GROUPON형태의 소위 말하는 공동구매 쿠폰 서비스는 2010년 4월에 등장한 piku가 최초였다. 그 이후 5월에 KAUPON, 6월에 QPON, 미나와리, q:pod(GROUPON 전신), GOTi, 7월에 pomparede, 8월에 쉐어리, Coopa 등 우후죽순처럼 신규 사이트들이 등장하였다. 역시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이 다수 업체의 등장 배경이다.

급기야 2010년 연말까지 150곳의 사이트로 급격히 증가했지만, 2011년 1월 이후 신규 서비스의 등장도 둔화하고 너무 빨리 레드오션화 된 시장 환경에 따라가지 못하고 사업통합이나 서비스 종료를 결정한 사업자들이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쉐어리는 Yahoo!재팬과의 제휴를 통해 자사 사이트 노출을 강화하고 전국으로 판매망을 넓히는 동시에, 2011년 4월에는 QPON을 자회사화 하였다.

2011년 8월 31일 기준으로 과거 1개월간 1건 이상 쿠폰을 정상적으로 게재한 사이트는 86곳에 불과하다고 한다. 나머지 100곳 이상의 사이트들이 서비스 종료나 휴면중인 상태이다.

이번 8월 자료는 우리 국내 시장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국내에서도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의 공동구매 사이트들이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 상위 몇몇 업체들만 의미있는 매출규모를 보여주고 있고, 그나마도 과도한 마케팅비 지출로 영업이익율이 낮아질 수 있는 상태이기에 수익성이 낮은 하위 업체 또는 후발주자들의 경우 서비스 종료나 피인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업을 영위하는 입장에서는 적당히 운영하다가 다른 기업에 팔겠다는 심리로 운영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어찌되었건 기업인수나 사업종료 등이 줄을 이을 경우 관련 시장 전반적인 고객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시장을 위축시켜 다른 기업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 그리 작은 문제가 아니라고 보여진다.

특정 제품에 포커스해서 유니크한 요소를 강화하거나, 특화 상품을 기반으로 글로벌하게 추진한다거나, 할인이 아닌 무료 쿠폰 중심으로 차별화를 해 보는등 기존 사업체들과는 무언가 다른 부분들을 발굴하여 존재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최근 몇 년간 무분별하게 강조되어 온 SNS처럼 쿠폰 공동구매 사이트들에 대한 피로도도 상당히 높아지고 있음을 인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자세한 시장동향 내용은 아래 자료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Trackback 0 Comment 6
  1. 지나가는이 2011.09.21 01:25 address edit & del reply

    이런 내용으로 국내 기업들 자료는 없을까요? 암튼 레드오션에도 싹은 트겠죠.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09.21 09:59 신고 address edit & del

      사실 국내에서는 무료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양질의 자료가 많지 않죠. 특히 경쟁이 치열한 시장일수록 기업들이 정보공개를 꺼려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한것 같습니다. 아쉽죠..

  2. Favicon of http://www.ayimpex.com/Oil-Seeds-Processing-Machine/Vibrating-Sieves.html Vibratory Sieve 2011.11.10 12:29 address edit & del reply

    저의 관심분야의 글을 너무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해주셔서 늘..그리고 정말..감사히 생각하고 읽고 갑니다...그에 비해 오늘 처음 글을 남기네요..좋은글 감사드립니다..

  3. 2012.01.27 23:28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www.cheapestautoinsuranceinflorida.net/ Cheapest Auto Insurance In Florida 2012.07.01 02:50 address edit & del reply

    이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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