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리서치] 스마트폰 프라이버시 의식조사

스마트폰의 보급와 더불어 점차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보안분야일 것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단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멀웨어들이 난무하기 시작했고, 결재가 가능한 방식의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앞으로도 주목받을 수 밖에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마침 인터넷 전문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goo리서치'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프라이버시 의식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였기에 살펴보았다. 조사 시점은 금년 상반기이지만 지금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조사 개요>
- 조사대상 : goo리서치 소비자 모니터 (2011년 2월 스마트폰 소유자)
- 소유단말 : 안드로이드 47.6%, 아이폰 52.4%
- 소유기간 : 1개월미만 1.0%, 1개월~3개월미만 12.5%, 3개월~6개월미만 28.3%, 6개월~1년미만 25.3%, 1년~2년미만 22.8%, 2년이상 10.1%
- 성별 : 남성 71.9%, 여성 28.1%
- 연령대 : 20대 16.7%, 30대 34.6%, 40대 29.9%, 50대 14.9%, 60대이상 3.9%
- 조사기간 : 2011년 5월 30일~2011년 5월 31일
- 응답자수 : 1,573명


1.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상황

먼저 단말에 프리로드 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율은 55.4%이고, 소유 단말 플랫폼별로 보면 아이폰 소유자의 54.5%, 안드로이드 소유자의 56.3%로 플랫폼과 무관하게 사용자들의 절반 이상은 프리로드 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이용현황(단말에 프리로드 되어 있는 앱)>


마켓에서 내려받은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율은 무료가 91.5%, 유료가 43.2%로 무료 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 소유자의 63.6%, 안드로이드 소유자의 46.9%가 10개 이상의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 있었고, 아이폰 소유자가 좀 더 높게 나왔다. 다만,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비율은 아이폰 소유자들이 압도적으로 많게 나타났다.

<앱 이용현황(무료 앱 다운로드 케이스)>


<앱 이용현황(유료 앱 다운로드 케이스)>


또한 이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를 보면, 전반적으로 아이폰 소유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자 모두 '게임', '검색&툴', '교통', '날씨' 분야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플랫폼별 카테고리 상위 5가지는 다음과 같다.

- 아이폰 : 게임(77.0%), 검색&툴(70.2%), 교통(69.2%), 날씨(64.9%), 소셜(59.7%)
- 안드로이드 : 검색&툴(65.8%), 게임(57.7%), 교통(62.2%), 날씨(57.1%), 뉴스&잡지(48.9%)

<이용중인 앱 카테고리 구분>



2.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 현황

이용 중인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상에서 자신의 프라이버시 정보를 어떤 형태로든 공개하고 있는 비율은 44.1%로 나타났다. 공개하고 있는 정보로는 '일상생활과 취미, 업무 등 개인적인 정보'가 28.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개인이름' 20.9%, '위치정보(현위치 상점 포함)' 18.1%, '관심있는 컨텐츠(음악, 영화, 웹사이트 등)' 10.9% 순으로 나타났다.

소유 단말 플랫폼별로 보면 아이폰 소유자의 공개 비율은 49.5%, 안드로이드 소유자는 38.2%로 나타나, 아이폰 소유자들이 상대적으로 프라이버시 정보를 많이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개하고 있는 프라이버시 정보(n=1,573/위) 및 동일 정보에 대한 단말 플랫폼별 구분(아래)>


성별에 따른 조사 내용을 보면 공개율 자체는 남녀간 차이는 없었으나, 공개하는 정보에 있어서 차이가 보였다. 남성은 '개인이름', '위치정보(현위치 상점 포함)' 항목의 공개율이 여성보다 높았고, 여성은 '일상생활과 취미, 업무 등 개인적인 정보' 항목에서 남성보다 높은 공개율을 보여주었다.

연령대별로 보면 연령이 낮아질수록 공개율이 높아져, 20대의 공개율은 약 60% 가까이 된다. 한편, '개인이름', '회사명, 직종, 이력'의 경우, 연령대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고 있어 그 만큼 상대적으로 노출이 잘 되고 있는 항목으로 볼 수 있다.

<공개하고 있는 프라이버시 정보의 성별(위) 및 연령대별(아래) 구분>



3.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 범위

프라이버시 정보는 '친구, 지인 등 범위를 한정하여 공개'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세부적으로는 '개인이름', '사진(본인, 가족, 친구 등이 찍혀있는)', '회사명, 직종, 이력' 등 개인을 특정하기 쉬운 정보들이 범위를 한정하여 공개하는 비율이 높았고,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고 있는 비율을 상회하였다. '위치정보(현위치 상점 포함)'에 대해서는 공개 범위를 모르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21.8%나 되어, 위치정보와 관련된 서비스 이용 시 프라이버시 정보 노출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관심사' 나 '관심있는 컨텐츠(음악, 영화, 웹사이트 등)' 등 개개인의 취미나 기호에 관한 정보는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고 있는 비율이 많았다.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 범위(전체)>


성별로 보면 전체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범위를 한정하여 공개하고 있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눈에 띄는 정보로는 '위치정보(현위치 상점 포함)' 항목에서 여성의 경우,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고 있는 비율이 25.5%로 다른 항목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는 점이은 3할미만이 되고 있다.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 범위(성별)>


소유 단말 플랫폼별로 보면 안드로이드 소유자들이 범위를 한정하여 공개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위치정보(현위치 상점 포함)'를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고 있는 비율에서, 아이폰 소유자가 47.9%, 안드로이드 소유자가 38.7%로 아이폰 소유자들이 위치 정보를 좀 더 넓게 공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 범위(소유단말별)>



4.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

본인의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를 살펴본 결과, '교우관계가 넓어져서'라는 이유가 36.9%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특별한 이유없음, 결과적으로 공개되어 있음' 27.1%, '나를 알아주었으면 해서' 26.9% 순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 비교해 보면 '남들의 평가나 반응이 궁금해서'라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을 크게 상회하고 있고, '서비스나 앱 이용에 편리해서'라는 이유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상회하는 모습이다. 결국, 여성은 커뮤니케이션 목적에서, 남성은 편리성 목적에서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이유(위) 및 동일 이유에 대한 성별 구분(아래)>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후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는 빈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한 결과, '증가했다.'는 응답이 30.0%로, 스마트폰이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는 물론 편리성, 그리고 현위치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의 증가로 인해 개개인의 프라이버시 정보가 이전보다 많이 공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이용 이후 프라이버시 정보 공개 빈도 변화>



5.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

위에서 살펴본 사항들은 프라이버시 정보의 공개와 관련된 내용들이었다면,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확인한 결과로는 '문제가 발생할까봐' 63.2%, '누가 보고 있을지 몰라서' 49.7%, '공개해도 뭐가 좋은지 모르겠음' 46.4%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의 경우 '누가 보고 있을지 몰라서', '나를 드러내는데 저항감이 있음' 등의 항목에서 남성보다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고, 자신의 행동이나 발언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인지하고 보다 신중하게 행동하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라이버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위) 및 동일 이유에 대한 성별 구분(아래)>


최근 모바일 환경으로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 흐름에 맞춰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들이 많아지고 있고, 보다 쉽게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이메일 주소 등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요구하는 곳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특정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면서 흥미가 깊어짐에 따라 사용자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다양한 개인 정보를 서비스 상에서 노출하게 되는 만큼, 개개인이 프라이버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인지하고 서비스를 건전하게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위와 같은 조사 결과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프라이버시 정보에 대해 자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Trackback 0 Comment 2
  1. 2011.11.18 04:55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poom.tistory.com 미스터골드 2011.11.19 23:10 신고 address edit & del

      카테고리는 이미지에서 확인이 가능하시구요, 구체적인 수치는 원본자료에서도 상위 5개 까지만 표기되어 있어서 상세한 내용은 확인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prev 1 ···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 65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