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선인터넷 확산의 일등공신, QR코드를 알아보자!

일본의 무선인터넷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QR코드 접속 방식이다.

QR코드의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서, 1994년 덴소(Denso)가 처음 개발하여 버전 1에서 버전 40까지 다양한 규격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서 버전 종류는 사이즈를 말하는 것으로 버전 1은 21x21셀, 버전 40은 177x177셀이다.

최초의 QR코드 휴대폰은 2002년에 출시된 샤프 J-SH09 모델이고, QR코드가 시장에 나온이후 2006년 1Q에 NTT도코모 고객의 70%인 약 3,000 만명의 이용자가 QR코드를 이용한 경험이 있고, 기업들 중 25.3%가 QR코드로 마케팅을 진행한 적이 있다고 한다.

QR코드가 빠르게 확산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부분으로, 누구나 무료로 쉽고 빠르게 QR코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아래 cman 사이트에서 무료로 QR코드 작성이 가능한데 작성할 수 있는 QR코드 종류도 다양하다. 흑백, 칼라, 코드 내에 문자/도형/이미지 등이 들어간 것 등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료 QR코드 작성 사이트>

또한 QR코드 무료에디터나 인코더 등도 상당히 많이 보급되어 있어서 QR코드 제작을 쉽게 도와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QR코드 리더기나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psytec 이라는 업체를 들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ytec QR코드 에디터 실행화면>


누구나 쉽게 만들고 활용되고 있다보니 실제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재질에 QR코드를 활용하고 있다. 일본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몇 가지 독특한 QR코드 사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동경 메트로 출구안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 주변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사이트로 접속됨. 타 도시에서 동경으로 관광오는 관광객 및 도심 지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음.

2. 티셔츠
사용자 삽입 이미지
QR코드를 휴대폰 단말기로 읽어들이면 'LOVE' 라는 글자가 화면에 나오게 된다. 이 티셔츠를 입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접속해 보라고 하면 'Do You LOVE Me?' 로 해석이 되어 자연스런 프로포즈가 가능하다는 것. 이런류의 셔츠는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3. 맥도날드 햄버거 포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칼로리, 영양소, 알레르기 등 햄버거에 관련된 세부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연결됨.

4. 버스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상에서 버스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QR코드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홍보하고 있음.

5. 노스웨스트 항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QR코드 홍보의 대명사 겪으로 많이 알려진 긴자 노스웨스트 항공사의 거대한 홍보 현수막.

6. 수족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사이임해 수족관에서는, QR코드로 수중 생물들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관람객들을 위한 별도 코스가 마련되어 있음.

7. 참치 어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서 최고의 숫 참치(다랑어) 어획량을 자랑하는 나치카쓰우라초(那智勝浦町)의 가쓰우라(勝浦) 어협에서, 어획된 참치에 어획일, 어선명, 어장 등의 산지정보를 입력한 휴대폰용 QR코드를 붙이기 시작했다.(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QR코드는 이제 무선인터넷 접속을 위한 단순 기능성 코드가 아니라 하나의 큰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고, 새로운 산업지도를 만들어 내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 571 572 573 574 575 576 577 578 579 ··· 655 next